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생명보험㈜ 2023년 상반기 신입 소프트웨어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
  • 학점 3.92/4.5
  • 토익 980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7,99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궁극적으로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대학시절 처음으로 장애인 재활 학교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것의 소중한 가치를 배웠습니다. 또한 경제와 금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은행에서 일하며 금융을 통해 타인에게 도움을 줘야겠다는 생각을 보다 구체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삼성생명은 고객의 금융자산 관리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건강 증진도 도모한다는 점이 다른 금융업과는 달리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또한 고객의 인생 금융파트너라는 명확한 비전을 바탕으로 ‘더 헬스’, ‘모니모’ 등의 서비스를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가는 점이 끊임없이 성장하고자 하는 저의 가치관과 부합한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보험의 밸류체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토대로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여 고객과 회사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그중 가장 이루고 싶은 꿈은 의료 및 건강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들의 질병 발병률을 낮추는 일입니다. 환자들의 의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스스로 건강 관리를 하게끔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나 자신의 성장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건강 증진과 회사의 이익 증대에도 기여하여 상생의 선순환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571,146Byte

답변
저의 지난 성장과정은 도전과 학습의 연속이었습니다. 나 자신의 한계에 대한 도전과 새로운 지식에 대한 꾸준한 학습과 자기
계발로 저의 능력을 키워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무엇이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첫째로, 대학시절 3년간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을 하며 내성적인 성격을 극복하고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고등학생 때까지 저는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도 부끄러워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대학교에 입학하여 교수님의 소개로 교내 영어연극 동아리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관객들 앞에서 영어로 연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져서 망설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부원에게 관객을 친구로 생각하라는 조언을 듣게 되었고, 그러자 편한 마음으로 외운 대사를 실수 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공연을 거듭할수록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이 크게 떨리지 않게 되었고, 다른 강의에서도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것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나 자신에게 주어진 어떠한 것도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타고난 성격을 극복할 수 있다면 다른 어려움들은 훨씬 쉽게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전 의지는 입사 후 회사 생활에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둘째로,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서 새로이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며 디지털 역량을 쌓았습니다. 2년 반동안 은행에서 일하며 금융업의 디지털화를 몸소 느끼면서 디지털 역량에 대한 갈망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삼성전자에서 진행하는 1년 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기초부터 쌓고자 퇴사를 결정하고 교육 과정에 입과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프로그래밍 언어조차 처음 배우는 단계에서 알고리즘 문제를 컴퓨터 언어로 푸는 일은 도전적인 과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데이터를 입력받는 단계부터 복잡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배웠던 알고리즘을 복습하고, 정리한 내용을 notion과 github을 통해 꾸준히 업로드하면서 알고리즘 역량을 점차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알고리즘 문제 풀이에 흥미를 느끼게 되어 자체 시험에서 100점을 맞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무리 어려운 것들이더라도 꾸준한 학습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입사 후에도 이러한 학습 의지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꾸준함으로 극복하여 전문성을 키워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난 인생의 과정에서 겪었던 도전과 학습에 대한 경험들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공부하고,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3562,340Byte

답변
최근 금융위원회는 은행과 비은행권 간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등도 보편적 지급 결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종합 지급결제 사업자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빅 테크 회사들의 성장 이후 나타난 금융과 비금융의 경계가 흐려지는 ‘빅 블러’ 현상을 넘어서 금융 간의 경계도 흐려지게 하는 제도적 기반이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금융업 내부에서도 업종을 막론하고 무한 경쟁의 시대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생명은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독자적인 헬스케어 서비스를 토대로 종합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야 하며, 주력 소비층으로 성장한 MZ 세대의 니즈에 대항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공공의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헬스케어 사업을 강화해야 한다. 공공의료 데이터는 양질의 데이터가 축적된 것이므로 이를 활용하여 특정 질병에 대한 사후 관리 서비스나 질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력이 부족하여 공공의료 데이터 활용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데이터 활용에 대한 대중적 신뢰를 높여 장기적으로 국민 건강 증진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상품 출시를 통해 회사의 이익도 증대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로, 보험의 밸류체인 전 단계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MZ 세대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야 한다. MZ 세대의 보험 가입률 하락은 보험산업의 잠재 성장을 둔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에 능수능란한 이들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상품 기획 단계에서는 이들의 개성적인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상품을 출시하고, 상품 판매 단계에서는 합리성을 중시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옴니 채널을 활용하여 상품 설명과 가입의 채널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의료 데이터 활용을 통한 헬스케어 사업의 확장, 디지털화를 통한 고객층 확대를 통해 종합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굳혀 고객의 인생 금융파트너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글자수 1,0111,746Byte

답변
저의 강점은 통찰력입니다.
첫째로,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통찰력입니다. 4000여 종의 보드게임 API를 활용하여 사용자를 위한 보드게임 추천 서비스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KNN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의 평점 데이터를 토대로 유사한 사용자의 평점 데이터에 기반하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보드게임의 특성상 같은 게임도 플레이 인원에 따라 사용자가 다르게 평가할 수 있음을 느꼈고, 플레이 인원을 새로운 매개변수로 두어 평점 데이터를 구분하여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추천 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였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데이터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하겠습니다. 특히 보험사 내부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의료 데이터 등 외부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결합하여 차별화된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겠습니다.

둘째로, 고객 뿐만 아니라 직원의 관점도 생각하는 통찰력입니다. 디지털화는 고객의 관점에서 보험 소비 여정의 디지털화 뿐만 아니라 직원의 관점에서 업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포괄하기도 합니다. 저는 지난 2년 반동안 은행에서 일하며 입력 디폴트값을 변경시키는 것과 같은 업무 프로세스의 사소한 개선이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나아가 고객 민원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업무 실수를 방지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효율화하여 결과적으로 긍정적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RPA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일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통찰력과 고객과 직원, 조직을 아우르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새로운 인사이트 제시,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통해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161,5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