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미래에셋증권㈜ 2015년 상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3.5/4.5
  • 토익 875
  • 인턴 1회
  • 8,07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아버지께 힘이 되어준 주식]
아버지의 취미는 주식입니다. 이른나이에 할머니께 집을 장만해 드리기도 하셨고 현재 주거하고 계시는 집도 주식의 수익으로 구입한 것이라 하셨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을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증권사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경쟁을 좋아하는 저는 증권사가 철저히 경쟁사회라는 것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어려운 영업환경에도 꿋꿋이 견뎌내며 결국 흑자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이기에 택했습니다. 비록 IT직군에서 일을 하게 되겠지만 KDB대우증권을 서포터하는 것만으로도 영광일 것입니다. 아버지의 유일한 취미인 주식을 하실 때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끔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이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이 너무 인증절차가 복잡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어렵다고 말씀하곤 하셨습니다. 학생이었던 제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휴대폰 설정변경을 통하여 글자 크기를 키워드리는 것 밖에 없었습니다.

증권사에 취직한다면 간편 결제로 열풍이 불고있는 핀테크사업을 주식거래에 적극적으로 도입해보고 싶습니다. 복잡한 인증절차를 효과적으로 간소화하여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더하여 어르신들의 시선에도 간단하게 느껴질 만큼 사용이 쉬운 어플리케이션을 도입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최대한 어르신들의 시선에서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 등을 바라보겠습니다. 보안인증 절차가 왜 어려우신지 파악하겠습니다. 더욱이 최신기술인 핀테크를 접목한다면 빠르게 만족을 드릴 수 있습니다.

글자수 7531,314Byte

답변
[IT직무 - 전산학의 출발은 기초로부터!]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대로 남은 학기를 마치고 입사를 하게 된다면 일 하는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질 정도로 전공 지식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더 이상 고민할 것이 없었으며 1년 휴학을 감행했습니다. 휴학동안 목표는 단 하나 전산학 기초 네 과목의 이론을 확실히 정립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정한 네 과목은 자료구조론, 운영체제론, 데이터베이스론, 프로그래밍 언어론이었습니다. 자료구조론에서는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 구조과 이를 다루는 알고리즘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해당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는 배열, 스택, 큐, 연결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의 일반적인 자료구조가 존재하며 알고리즘은 삽입, 선택, 퀵, 합병, 위상정렬 등 기초가 되는 부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운영체제론에서는 프로세스 관리 기법, 메모리 관리 기법, 파일 관리 기법, 장치 관리 기법, 보호 기법 등과 같은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배웠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는 기본적인 SQL과 관계대수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고, 개체관계 모델링 방법을 깨우쳤습니다. 또한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규화에 대한 내용 역시 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질의 처리, 질의 최적화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를 얻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론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여러가지 특징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의미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며, 여러 구성요소가 실제로 구현되는 방식을 공부함으로써 제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언어를 쉽게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하여 객체지향 언어와 절차지향 언어의 차이를 근원부터 배워 장단점 역시 습득하였습니다.

글자수 9131,565Byte

답변
[단축되었던 수업일수 복구 - 학생들의 의구심을 풀어주고 학교의 발전을 위한 길]
학교와 협업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에 1학기에 15주로 단축되었던 수업시수를 16주로 다시 환원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입대 전에는 16주였던 수업일수가 복학 후에 15주로 변경되어있어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는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목적성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였습니다.

총학생회 임원인 저는 의문해결을 위해 학생처를 찾아가 자문을 했습니다. 학생처에서는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추진한 프로젝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실효성 검증이 필요하며 그 검증을 총학생회에서 진행해줄 것을 요청하셨습니다.

검증을 위해 TFT를 꾸려 학생들과 교수님들의 의견수렴을 시작했습니다. 수업시간 단축에 대한 찬반의견을 중점으로 수집하였습니다. 학생들의 의견은 대강의 시간에 설문지를 통해 수집하였습니다. 교수님들의 의견은 학생처와 협업하여 타 검색엔진사이트 상의 설문 프로그램을 통해 수집하였습니다.

설문결과, 3천여명의 학생들은 대부분 환원을 원했고 교수님들도 환원을 요구하시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이런 결과를 가지고 학생처와 논의를 거쳐 수업시간을 환원하였습니다.

IT개발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정보를 일단 수집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정보 수집과 활용하는 과정이나 방법을 익혔습니다. 회사에 입사 후에도 끊임없이 기존 문제점들을 파악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7681,323Byte

답변
[전자투표-모교 학생대표자 투표 시스템 전환]
제 생애 가장 열정적으로 도전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종이시스템을 전자시스템으로 변경할 시에 매년 약 200만원 가량의 종이가 낭비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으며 선거의 고질적 문제인 투표율의 향상을 긍정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과제였습니다.

예산상 외부시스템을 들여 도입하기에는 비현실적인 부분들이 존재하였기에 직접 선후배들에게 부탁하여 개발진을 꾸렸습니다. 제가 직접적으로 개발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매 회의에 참여하여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진척사항을 파악하였습니다.

한편 학생대표자들을 설득하여 전자투표의 실효성을 피력하고 정보보안의 불신을 해소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보안에 관련하여 예민하던 시기였기에 학생대표자들은 이야기를 듣는 것조차 거부감을 드러냈습니다.

따라서 각 대표자들을 1:1로 만나 설득하는 방법으로 선로를 정했습니다. 처음에는 부담스러워했지만 만남이 지속되면서 제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대표자들이 늘어났습니다. 과반의 지지를 얻을 수 있겠다는 판단이 섰을 때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개최하였지만 다른 정치적인 문제에 직면하여 찬반을 가려보지도 못한 채 프로젝트는 실패로 끝이났습니다.

기존과 다른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프로젝트 요구 시에 머릿속에 있는 요청사항을 정확히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부정적인 시선을 긍정적으로 이끌어내는 설득 역량을 습득하였습니다.

글자수 7461,303Byte

답변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금융IT]
어르신들은 최신기술에 대해 열정은 있으나 기회와 방법이 제공되지 않아 힘들어 하십니다. 이러한 부분은 결코 어르신들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이나 교육기회가 없었던 청년에게도 적용되는 사안일 것입니다.

학창시절, 아버지와 함께 시간을 보낼 때 종종 컴퓨터 다루는 방법을 가르쳐드리곤 하였습니다. 인터넷 다루는 방법부터 금융기관 보안절차를 행하는 법까지 여러번 가르쳐 드려도 어려워 하셨고 따로 메뉴얼을 적어 드려야 했습니다. 그 때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절차를 꼭 해야하는지, 좀 더 단순하게 만들어서 모든 이들이 쉽게 접근하게 만들 수는 없는 것인지.

작년에 아버지께서 퇴직을 하셨습니다.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더욱 가까워지신 아버지셨지만 아직도 어려운 부분은 많이 있는 듯 하였습니다. 대학을 타지로 오게된 이후에는 전화로 물어보시곤 합니다. 제가 직접 보지 않으면 해결하지 못할 문제들도 존재했었고 말로만 설명해드리기에는 한계가 있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생 배우셨으나 아직 불편하고 번거롭다는 아버지의 말씀에 결심했습니다. 이제 남은 여생을 주식을 취미로 보내실 우리네 아버지에게 그리고 장애를 안고 있어 시도조차 하지 못한 장애인들에게 더욱 간편하고 쉬운 금융거래프로세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글자수 6811,17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