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보안

제품의 기획에서 완성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는 하드웨어 엔지니어

기술연구소 HW팀 책임 유지완 2022.11.02. 조회수 13,765 Tag #스타넥스 #STARNEX #하드웨어엔지니어

스타넥스는 2003년 창립 이래 지속적인 상품개발을 통해 영상 처리/인식, 유무선 통신, 저전력 설계 등, 핵심기술을 축적해 왔고, 이 기술과 IT기술을 융·복합하여 원격 검사 시스템, 웨어러블 디지털 무전기 등을 세계 최초로 출시했다. 2007년도에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노베이션 센터 지원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도에는 나스닥 상장사인 '시스코'와 OEM 공급업체 계약을 체결해 해외 매출도 지속해서 달성하고, 기업공개(IPO) 준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고품질 제품을 만들기 위해 완벽한 회로도 설계에 집중하고 있는 기술연구소 유지완 책임과 하드웨어 엔지니어 직무에 관해 알아보자.

STARNEX

기술연구소 HW팀
유지완 책임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타넥스 기술연구소에서 하드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는 유지완 책임입니다. 관련 업무는 올해로 4년 차입니다.

 

스타넥스 제품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스타넥스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보안, 통신, 방위산업과 관련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 스타넥스 원격 검사 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현장 방문 없이 물품 검사가 가능하여 검사 전문가가 세계 어느 곳에서나 원격으로 검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웨어러블 디지털 무전기는 세계 최초의 진정한 핸즈프리 무전기로써 복잡한 핸즈프리용 케이블 연결없이 사용할 수 있어 세계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최고의 기술력으로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스타넥스

 

기술연구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일을 하나요?
책임님의 담당 업무도 설명해 주세요.

기술연구소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주요 업무를 말씀드리자면 먼저 저와 같은 하드웨어 엔지니어는 프로젝트 리더로서 신상품 개발에 관련된 회로설계 및 PCB 설계와 개발 프로세스 처음부터 제품 양산 전까지 전반에 걸친 일정 관리 및 진행 업무를 수행하는데, 저는 그중 신규 프로젝트 회로도 설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펌웨어, UI 관련 S/W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며 양산 후에는 제품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관리도 맡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구 엔지니어는 기구 설계와 금형 제작을 진행하고, 기구와 관련된 시험(충격, 환경 등)에 대한 대응, 기구물 발주 및 관리를 합니다.

 

스타넥스 제품이 받아야 하는 인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대표적인 인증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전자제품을 한국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파 적합성 평가를 통해 KC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전기 및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다른 기기에 영향을 주어 오동작을 일으키거나 반대로 영향을 받아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군에 납품하는 제품은 군사용으로 사용이 적합한가에 대해 방위산업 관련 인증 시험 후 MIL-STD 인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시험 항목은 크게 EMI/EMC 관련 시험과 환경 관련 시험(온도, 충격, 진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미국에 전자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KC 인증과 유사한 FCC(미국연방 통신위원회) 인증을 반드시 통과해야 합니다.

 

책임님의 업무 일과를 들려주세요.

출근 후 이메일을 확인하며 다른 부서와의 협력 업무를 우선순위로 두고 가장 중요한 업무부터 순서대로 처리합니다. 이렇게 오전 시간을 보내고, 한 시간 동안 구내식당에서 편하게 식사한 뒤, 오후 시간에는 하드웨어 회로 설계, 시험, 기타 개발 업무(문서 작성, 개발 자재 구매 등)와 같은 주 업무를 수행하고 퇴근합니다. 때로는 프로젝트 단위의 회의 또는 외근, 출장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nterview 02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역량을 쌓고자 이직

 

이 업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나요?
반대로 업무를 통해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이 업무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제품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제품 생산 단계에서 성능, 품질에 대해 책임을 지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점을 예상하여 시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점을 100% 방지할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알고 있음에도 문제가 발생하면 어쩔 수 없이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아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평소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꾸준히 실험하며, 동료들과 의논하여 새로운 시도를 해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문제를 해결하고 완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한 단계 높여갈 때 큰 성취감을 느끼며, 저희 제품을 만족스럽게 사용하는 소비자의 피드백을 들을 때가 제작자로서 보람찬 순간입니다.

 

이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어떻게 키울 수 있나요?

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으로 크게 3가지를 꼽고 싶습니다. 먼저, ‘다양한 신기술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입니다. 최신 기술에 대한 뉴스와 트렌드에 늘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엔지니어의 기본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문제점 해결을 위한 의지’입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경험을 축적하고 다른 부서와 원활하게 협력하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로 해석력’입니다. 하드웨어 엔지니어를 희망한다면 취업 전 전자 회로에 관한 기본 지식을 갖추어야 하고, 실무를 수행하면서도 이 역량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전공과 스타넥스에 입사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대학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 후, 대기업에서 하드웨어 엔지니어로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입사한 회사에서 제가 맡은 분야는 매우 한정적이었기에, 더 도전적인 업무를 맡아보고 싶은 마음에 과감하게 스타넥스로 이직했습니다. 스타넥스에 지원했던 이유는 웨어러블 무전기에 호기심이 있었고, 회사가 그동안 이룩한 압도적인 성과와 성장 가능성입니다. 다행히도 입사 전형에 합격하여 만족스럽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엔지니어가 근무하기 좋은 기업

 

기술연구소의 근무 분위기와 업무 강도는 어떤가요?

근무 분위기는 수평적인 조직문화 속에서 자유롭게 근무하고 있으며, 업무 강도는 다른 부서나 회사와 비교했을 때 평범한 수준입니다. 대부분 정시에 퇴근하는 분위기이지만, 각자의 업무 상황에 따라 야근이나 잔업을 하는 날도 있습니다. 자주 그렇진 않고요! (웃음)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제 주변에는 전자공학 전공자가 대부분인데, 다른 공부를 한 분이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과 함께 일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밝은 성격의 후배가 들어와서 팀의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해 준다면 선배들에게 큰 사랑을 받을 것 같습니다.

 

현재 모바일 장비 및 보안 장비 시장의 화두는 무엇인가요?

보안장비는 AI와 IoT(5G), UAM과 같은 분야가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 장비 분야에서는 타 분야와의 컨버젼스, 5G, IoT 같은 기술 도입이 화두입니다. 스타넥스 기술연구소에서는 이러한 시장의 니즈를 반영하고자 기획팀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으며, 해당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모두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같은 분야 및 직무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과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기본적으로 하드웨어가 탄탄해야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엔지니어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하드웨어 엔지니어는 제품의 기획부터 완성될 때까지 전 프로세스를 참여하기 때문에 다른 엔지니어보다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스타넥스는 그간 축적해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업공개(IPO)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어, 앞으로의 미래가 더 기대되는 기업이자, 엔지니어로서 성장해나가기에 좋은 기업입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 중인 스타넥스에서 미래의 엔지니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스타넥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클라우드 기반 SESaaS 전문기업에서 보안 기술 개발
이전글
제품 구상에서 마케팅까지 아우르는 기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