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주일첵 출석체크 이벤트 OPEN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직무인터뷰 > 기술영업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합니다

쎄믹스 영업본부 탁현주 이사 2021.06.21. 조회수 574 Tag #SEMICS #쎄믹스 #기술영업

진입장벽이 높은 Wafer Prober 시장에 과감히 뛰어든 쎄믹스는 특유의 도전정신으로 어느덧 이 분야 세계 3위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쎄믹스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가올 시대를 내다보는 선견지명과 뛰어난 기술력, 그리고 남다른 영업 노하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한발 앞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책임감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이것이 바로 쎄믹스가 추구하는 고객 만족의 가치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더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군분투하고 있는 영업본부 탁현주 이사에게 쎄믹스 영업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EMICS

쎄믹스 영업본부
탁현주 이사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SEMICS 1조 매출 달성을 위해 매일 바쁘게 지내고 있는 SEMICS 영업본부 본부장 탁현주라고 합니다.

 

쎄믹스의 주요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해 주세요.

SEMICS의 주요 제품은 Wafer prober라고 불리는 front end 공정에 속하는 장비로, Wafer에 있는 Chip/Die를 전기적으로 Test 할 수 있도록 Contactor와 Die 위치를 미세 보정, 즉 잘 정렬해서 정확한 높이로 Contact 시켜 주는 Full 자동화 설비입니다. 최근에는 점차 더 다양해지고 고사양화되어가는 Chip의 Test requirement에 맞추어 Low noise, RF test, High power, High current, Ultra heat dissipation 등 제품에 특화된 우수한 기능을 개발하여 아시아의 반도체 허브인 한국, 중국, 대만, 싱가폴 등지에 서비스하고 있고, 기술적으로 선두주자인 유럽과 미국에도 이러한 서비스를 설비와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Fast Follower에서 First Mover로 성장했습니다


 

영업본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영업본부는 크게 세 가지 중요한 일을 합니다. 첫째, 전 세계에 SEMICS 제품을 판매하는 전체 프로세스(견적부터 납기, 대금 회수 업무까지)를 관리하여 세계 곳곳의 지사와 본사영업부가 어려움이 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둘째, 고객사가 SEMICS 제품을 사용하면서 기술적인 어려움이 없도록 핵심내용을 정확하고, 친절하고, 빠르게 지원합니다. 셋째, 고객사에 출하되는 제품의 우수성과 안정성을 위해 부족한 부분을 찾아 개선하는 노력을 합니다.

 

반도체 테스팅 장비 시장에서 쎄믹스의 성과가 궁금합니다.

쎄믹스는 세계 유일의 한국산 Wafer prober 업체로서 국내 최대 메모리 제조 업체에 15년 넘게 설비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뿐만 아니라 SoC 시장에서도 일본 기업과 경쟁해 가며 꾸준히 100~200억의 매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2022년부터는 국내 시장에서 500억 이상의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해외 시장에서는 전 세계 반도체 매출 10위 안에 드는 회사 대부분과 거래를 이어오고 있고, 기술경쟁력을 앞세워 기존에 납품하기 어려웠던 고객사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고객사 중 한 곳에서는 이 분야의 오랜 강자인 일본 기업을 상대로 압도적인 기술력 차이를 두며 2022년까지 단독 수주를 받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현재 해외 시장을 더 적극적으로 공략해 Wafer Prober 분야의 세계 최고 기업이 되고자 우수한 현지 인력으로 구성된 직속 Branch를 프랑스, 미국,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의 빠른 성장이 눈여겨 볼만한 것 같습니다. 성장 비결이 무엇인가요?

고객사에서 만나는 엔지니어분들은 반도체 테스트 라인에 길게는 30년 이상 종사하신 전문가들입니다. 업무를 통해 축적된 경험이 풍부하고, 현재 장비의 한계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이죠. 따라서 기술에 대한 이해 없이 영업적인 접근만으로는 성과를 이루기 어렵습니다. 쎄믹스 영업본부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우리의 제품을 선보이는 것 이상의 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 제품의 강점과 경쟁사 대비 우수한 점을 잘 설명하고, 어떤 기술력과 정신으로 제품을 만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요구를 꿰뚫는 제안을 함으로써 단순한 협력사 이상의 관계를 구축합니다. 결국 사업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영업 활동의 성과를 높이는 비결인 것 같아요.

Interview 02

업무 스킬보다는 업무에 임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이 업무에 필요한 주요 역량 세 가지를 꼽으신다면요?

1.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이 복되게 하고 싶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
기술의 쉽고 어려움, 알고 모름을 떠나서 내가 하는 일이 옆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그 영향이 팀, 실, 본부, 사업, 고객사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하려면 남이 못하는 부분을 탓하는 것보다는 내가 먼저 다른 사람을 복되게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변화는 이러한 마음가짐에서 시작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2.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이해하고 알고 싶어 하며 지식을 갈구하고 노력하는 자세
우리 회사에서는 언어능력, 사무 OS 활용, 기획서 작성능력 같은 스킬을 주요한 역량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내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마음, 그리고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태도가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과 타의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배우는 사람이 도달할 수 있는 경지는 극명히 다릅니다. 그러므로 항상 깨어 있어야 하고 어제보다 발전한 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3. 책임감과 집중력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역량을 갖추었다면 그다음은 실행할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일하는 환경에서 ‘내가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과 ‘나의 업무에 몰입하는 집중력’은 업무의 성과를 내는 중요한 역량입니다.

 

영업본부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저를 포함한 영업인들은 아무래도 프로젝트를 유치와 같은 가시적인 성과를 낼 때 큰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최근 한국 고객사 한 곳에서 우리 제품에 대한 평판이 좋지 않아 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쎄믹스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탓에 고객사와의 소통이 쉽지 않았죠.

이러한 상황에서 신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자 영업본부와 SW 개발부가 함께 힘을 모았습니다. 우선 영업본부에서는 고객사 설비의 개선점을 찾아 분석했습니다. 이 내용을 전달받은 SW 개발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었고, 영업본부는 이를 고객사에 적용하고 교육하면서 기술적인 부분과 인간적인 부분에서 신뢰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당당히 고객사의 신규 프로젝트를 수주받았고, 2022년에 상당히 큰 매출을 예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사의 마음을 돌리기까지 여러 동료가 밤낮없이 고민하고 공부하며 힘든 시간을 보냈는데, 함께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이루니 고생했던 시간이 더욱더 값지게 느껴졌습니다.

Interview 03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해 역량을 키웠습니다


 

이사님의 커리어가 궁금합니다.

전문대의 전자공학부를 나와서, Probe card 검사 장비 회사의 Field service engineer를 하다가, Hynix 내부 커피 자판기 앞에서 SEMICS 기술영업 팀장님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SEMICS에 입사 지원을 하고 지금까지 근무하고 있으니, 이런 걸 두고 운명적인 만남이라고 하나 봅니다. 그 이후로, SEMICS에서 생산부서, 국내 기술영업, 연구소 제어팀, 해외 기술영업을 거치며 사업 분야 전반에 대한 업무 역량을 쌓았고, 현재는 국내외 기술영업, 영업, 품질이 합쳐진 영업본부 소속으로 매일매일을 후회 없이 보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설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직접 프로그래밍하면서 기술영업 업무를 병행한 것이 가장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때 당시 SW 팀장님, 현재 SW 부서 실장님께 업무를 대하는 자세와 방법, SW의 구조에 대해서 자세히 배울 수 있었고 덕분에 업무 역량이 많이 성장했습니다. 요즘도 그분들과 함께 일하는 친구들에게 인복이 많다고 얘기해주곤 합니다. (웃음)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복지제도는 무엇인가요?

쎄믹스의 복지제도는 대기업에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성과에 대한 확실한 보상은 물론이고, 각종 교육 지원, 건강검진, 유류비 등 실질적인 지원도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대출이자 지원과 내일채움 공제입니다. 매달 나가는 이자 부담을 회사에서 덜어주고, 내일채움 공제를 통해 목돈 마련을 도와주니 가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Interview 04

한계를 두지 않고 도전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분야


 

영업본부에 신입직원을 채용하실 때, 면접에서 자주 하는 질문이 있으신가요?

가장 힘들었을 때가 언제이고, 왜 힘들고 어려웠는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물어봅니다. 이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부분을 힘들어하는 성격인지 그리고 스트레스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지 알면 그의 성향과 성격을 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영업 직무는 직무역량 만큼 성향이 맞아야 잘 할 수 있는 일이기에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질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술 영업 직무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모든 영업의 기본은 ‘내가 판매하는 제품(서비스)을 깊이 이해하고 그 장단점을 아는 안목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반도체 설비 분야는 신기술이 빠르게 등장하고 도입되는 특성이 있어 지속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죠. 쉬운 일은 아니지만 배움을 즐기고 기술적인 갈구를 멈추지 않는 열정이 있다면 성취감을 느끼며 오랫동안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분야의 큰 장점입니다. 한계를 두지 않고 도전할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 쎄믹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기술영업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우아한형제들 이기호 디렉터급 PM
이전글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합니다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