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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골프존,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12.23. 조회수 584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골프존,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골프존의 2022년 매출액은 2021년 대비 37.11% 증가한 5,66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또한 1,500억 원 규모로 2021년 대비 42.1% 증가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골프존은 2022년 역대 최대 실적을 보였다. 특히 가맹점과 스크린골퍼 수의 증가로 플레이 라운드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점이 호실적을 내는 데 기여했다. 골프존의 라운드 수는 2019년 6,000만, 2020년 6,500만, 2021년 7,500만, 2022년 8,700만을 각각 기록했다. 해외 사업의 성장도 실적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골프존의 해외 매출은 2020년 262억 원, 2021년 519억 원, 2022년 750억 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하지만 2023년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줄어들었다. 주력인 가맹 사업이 호조를 보였음에도 실적이 부진했던 것은 GDR 사업 부진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골프존은 카메라 센서 기반의 골프 연습 시뮬레이터인 GDR 판매를 주력으로 삼고 있는데 3분기 판매가 예년만 못했던 것.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은 신제품과 해외 사업 투자에 적극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골프존은 2023년 8월 출시한 신제품 골프 시뮬레이터 판매를 늘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해외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운영비 등을 늘렸다. 이로 인해 실적 감소 폭을 키운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엔데믹 이후 골프에 대한 인기가 급격히 식고 있다. 이에 업계는 국내 사업에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의견이다. 골프존도 이런 추세를 받아들여 신제품과 해외 사업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골프존이 7년 만에 내놓은 신제품 ‘투비전NX’는 투비전 플러스의 최신 모델로 좀 더 생동감 있는 그래픽 등이 특징이다. 또 골퍼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자세 분석 기능을 고도화했다는 장점도 있다. 투비전NX는 정식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1만 1,000건의 사전 예약 수요를 확보하며 선전했고, 시장에서 바라보는 판매 전망 또한 밝다. 해외 사업도 골프존이 공을 들이고 있는 신성장 동력이다. 골프존은 일본, 미국, 베트남 등 해외에 13개 법인을 두고 있다. 이 중 특히 힘을 쏟는 시장은 미국이다. 미국의 골프 인구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 맞춰 미국 매장을 빠른 속도로 늘리고 있다. 내수, 레저 기업에서 수출 기업으로 기업 체질을 바꾸고 있는 만큼 향후 견조한 실적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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