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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오공,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1.30. 조회수 33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오공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외국 업체들이 점유한 고부가가치 분야
기존에 건축용품에 몰려 있던 접착제 산업은 점차 부가가치가 높은 전기/전자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 문제는 현재 1조 원 규모의 우리나라 접착제 시장 중 고부가가치 분야를 점유하고 있는 업체는 대부분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해외 업체라는 것. 아직은 접착제 시장에서 건축용품의 비중이 크지만, 이후 전기/전자 쪽으로 파이가 더 커진다면 시장 지위를 빼앗길 가능성이 있다. 그런 만큼 기술 이전, M&A 등의 전략을 통해 전자, 자동차 등 고부가가치 산업 아이템 개발과 수출을 확대해 외형 성장을 모색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현재 국내에 들어온 대형 해외 업체는 헨켈, 3M, BASF, HB FULLER, 보스틱(Bostik) 등이 있다.


Analysis 2.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
접착제 시장은 수많은 영세업체들이 참여하고 있고 범용 접착제의 경우 제조 공정이 단순해 모방이 쉬워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중국 등 저품질의 범용 제품들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도 위협 요인이다. 국내 접착제업체들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알려진 IT 소재를 비롯한 자동차, 건설, 의료 등 특수/고기능 상품 분야로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것도 이러한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Opportunity: 오공의 기회 요인


Analysis 1.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
국내 접착제업체들은 IT 소재를 비롯한 자동차, 건설, 의료 등 특수/고기능 제품 분야로 기술 개발을 지속하면서 고부가가치 달성을 위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고부가가치 분야로 전자전기, 기계, 자동차, 에너지(태양광, 풍력, 원자력, 조력 등), 항공, 우주, 해양 관련을 꼽을 수 있다. 접착제 산업의 가장 큰 약점은 진입장벽이 낮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산업이라는 것. 경쟁자가 많으면 영업이익을 많이 가져갈 수 없다. 하지만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한다면 수익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Analysis 2. 늘어가는 자체 기술
오공은 부설연구소를 통해 신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그 결과 업계 최고 KS마크 획득은 물론 ISO 9001 인증을 비롯해 공기청정협의회 HB마크 14개 품목의 국내 인증과 DIN(독일 공업 규격) 인증 1개 품목, UL(미국 안전 규격) 인증 9개 품목 등의 해외 인증을 확보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접착제 산업은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한 분야로 나뉠 전망이다. 어디서든 구할 수 있는 접착제가 아닌, 특화된 오공만의 기술력이 더해진 제품을 보유한다면 독보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Weakness: 오공의 약점


Analysis 1. 높은 원료 수입 의존도
합성수지 접착제는 원료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석유화학 산업 제품을 원료로 하고 있어 국제 유가 변동이나 환율에 영향을 받는다. 2023년 10월 발발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의 영향으로 유가가 급증하고, 환율이 1,400원을 육박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수익성 저하는 불가피해 보인다.


Analysis 2. 트렌드 대응에 대한 부담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수요업체의 빠른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신기술/신제품을 위한 연구와 개발이 끊임없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막대한 연구 비용 등이 수반돼야 하는 만큼 기업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Strength: 오공의 강점


Analysis 1. 61년 업력의 국내 접착제 선두 기업
‘오공 본드’로 대표되는 오공은 수성 접착제 시장 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오공은 설립 이래 61년간 꾸준히 제품군을 확장해 왔으며, 건축, 전자, 자동차, 담배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오공의 제품을 활용하고 있다. 안정적인 기업 경영도 오공의 강점이다. 오공은 설립 이래 과감한 투자나 외형 성장을 통한 사업 확장보다는 안정적으로 기업을 경영해 오고 있다. 이에 현재까지 양호한 성장성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Analysis 2. 경기 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산업
국내 접착 테이프 시장은 나사나 지퍼, 용접 등의 가공을 대체할 수 있다는 장점 덕에 포장/마스킹, 사무용품 분야에 이르기까지 여러 산업을 아우르며 발전해 왔다. 최근 고부가가치 분야까지 산업이 확장하며 자동차,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건축/건설,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자동차, 건설, 전기/전자 등의 성장 둔화가 나타났으나, 소득 증가, 생활 수준 향상 등으로 택배 등이 급격히 늘면서 포장/마스킹 수요가 다른 산업의 부진한 부분을 모두 메꿔 오히려 매출이 증가했다. 다양한 수요처로 인해 경기 변동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은 큰 강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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