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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에듀윌,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1.26. 조회수 93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에듀윌,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출산율 감소로 인한 취업 인구 감소와 시장 과열
· 입사 지원시 어학 성적 기준이 약화됨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공무원, 자격증 분야 높은 인지도 이용한 사업 확장성
· 수강생 동문회 네트워크와 추가 실무 교육 제공 기회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어학, 편입 등 분야 확장에 따른 핵심 역량 약화 위험
· 1500억 매출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업계 1위로 각인될 만큼 높은 인지도
· 온-오프라인상 잘 구축된 교육 시스템



Threat: 에듀윌의 위협요인 


Analysis 1. 출산율 감소로 인한 취업 인구 감소와 시장 과열
국내 학령인구는 급속도로 감소되어 2020년 780만명에서 2030년에는 608만대로 낮아질 전망이다. 학령 인구의 감소에 따라 기존 입시 교육업체, 청소년 대상 교육업체 등은 취업 등 성인 교육 시장으로 뛰어들고 있고, 기존 성인 교육 업체 또한 자신의 고유 영역에서 벗어나 국가무료교육과 학점은행제 등 학위 교육 시장 등으로 확장하고 있어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Analysis 2. 입사 지원시 어학 성적과 자격증 기준이 약화됨
취업 트렌드가 어학, 자격증 등 스펙 중심에서 직무 경험 유무로 변화되면서 취준생의 자격증 집중도도 약화되고 있다. 방학 때 자격증을 따기 위해 열을 올리던 대학생들은 사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직무 체험을 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여하고 있는 것. 기업과 대학도 이에 발맞춰 학점연계형 기업 실습과 체험형 인턴 등을 도입해 실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어 기존 자격증 교육 시장이 영향을 받고 있다.



Opportunity: 에듀윌의 기회요인 


Analysis 1. 공무원, 자격증 분야 높은 인지도 이용한 사업 확장성
에듀윌하면 떠오르는 씨엠쏭은 에듀윌의 인지도를 증명한다. ‘공무원 시험은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 주택관리사 합격도 에듀윌, 사회복지사 합격도 에듀윌, 우리모두 다같이 에듀윌’은 에듀윌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중독성 강한 광고다. 이 같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에듀윌은 편입, 취업, 토익, 전문직 시험 등의 영역으로 확장해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Analysis 2. 수강생 동문회 네트워크와 추가 실무 교육 제공 기회
에듀윌은 합격한 수험생들의 커뮤니티를 조직하고, 이들에게 합격 후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즉 에듀윌 공인중개사 강의를 들어 합격한 수강생들의 모임을 지원하고, 이들에게 ‘부동산 아카데미’를 통해 부동산 실무교육을 제공하는 식이다. 공인중개사 동문회, 주택관리사 동문회 등 출신 동문들이 네트워크되어 선후배 멘토링, 성공적인 취업과 창업을 돕도록 하는 이 같은 방식은 에듀윌의 강점으로 인식되고 있고, 이후 실무 교육 수강으로도 이어지게 된다. 여기에서 쌓이는 수강생과 합격자의 데이터베이스는 평생교육을 제안하고 실행하는 데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다.



Weakness: 에듀윌의 약점 


Analysis 1. 어학, 편입 등 분야 확장에 따른 핵심 역량 약화 위험
에듀윌의 강점인 공무원, 공인중개사 교육 영역에서 편입, 토익, 취업 시장으로 확장은 전문성이라는 측면에서 양날의 칼이다. 종합교육그룹으로 포지셔닝은 가능할 수 있지만, 기존 영역의 ‘전문성 약화’ 이미지를 가져올 수도 있다. 핵심 인력의 분산과 경영층의 집중력 약화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어 시장의 우려가 있는 점도 부인할 수는 없다.



Analysis 2. 1500억 매출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
2021년 기준 1500억대의 매출에 12억대의 영업이익은 사업 확장, 콘텐츠 투자 등의 요인이 있었을 지라도 영업이익률 면에서 저조한 성적임은 분명하다. 같은 교육기업인 멀티 캠퍼스의 경우, 삼성 자회사이고 계열사 고객의 사원 교육 수요가 상존해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유사한 매출 구조에 25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생산성 면에서 대비되고 있다.



Strength: 에듀윌의 강점 


Analysis 1. 업계 1위로 각인될 만큼 높은 인지도
에듀윌의 높은 인지도와 각 분야에서 쌓은 경험치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각종 교육 사업의 수주와 B2B 기업 교육 진출을 용이하게 만들고 있다.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의 전 과목이 ‘교육부 평가인정’ 에서 합격을 받은 것이나 국비교육원 센터를 오픈한 점 등은 지속성 있는 경영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고, 일반인에게 높은 신뢰도를 주는 요인이 되고 있다.



Analysis 2. 온-오프라인상 잘 구축된 교육 시스템
에듀윌은 1999년에 이러닝 시스템을 구축하고, 2008년에는 업계 최초로 Full HD ‘이러닝 스튜디오’ 오픈하는 등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체계화시켰다. 이에 머물지 않고, 수강생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오프라인 학원을 잇따라 개설해 온-오프 연계 시스템을 확립했다. 수요자의 니즈에 맞춰 전국 어디서나 접근성 있는 장소에서 온-오프 연계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은 다른 종합교육업체가 쉽게 넘어설 수 없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필진 ㅣ이숙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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