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더핑크폼컴퍼니,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1.02. 조회수 1,943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더핑크퐁컴퍼니,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9년 매출액 768억원, 영업이익 312억원을 달성하였다. 2020년 매출액은 677억원, 영업이익은 184억원을 기록하였다. 2021년에는 매출 657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을 거두었다.

 

핑크퐁, 아기상어, 원더스타 3가지의 캐릭터 콘텐츠 IP를 기반으로 끊임없는 콘텐츠 개발과 라이선스 사업을 확대해 국내 시장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놀라운 것은 매출 비중이다. 국외 매출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50%는 북미에서 발생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핑크퐁컴퍼니는 지난 11년간 전 세계 164국, 9000만명이 500억번을 넘게 본 캐릭터 IP(지식재산권)를 가진 대표적인 콘텐츠·캐릭터 스타트업으로 성장했다. 전 세계 유튜브 조회수 1위, 미국음반산업협회(RIAA)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인증 등 콘텐츠 업계에서 전례 없는 ‘최초’의 역사를 쓰면서, 교육을 넘어 유튜브, 영화 및 애니메이션, 음원, 공연, 게임 사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해왔다. 

 

2016년 처음 공개된 아기상어 영상이, 6년 만에 유튜브 누적 조회 100억 뷰를 달성했다. 78억 전 세계 인구가 최소 한 번 이상 봐야 달성할 수 있는 수치로, '아기상어'가 만든 신기록이다. 

 

‘아기상어’는 글로벌 캐릭터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기상어'가 이렇게 성공한 건 가족 중심의 인류 보편적 서사에 쉽고 중독성 강한 노래와 율동이 결합했고, 유튜브와 스마트폰 시대에 맞는 플랫폼 전략이 통했기 때문이다. 

 

더핑크퐁컴퍼니는 공공, F&B, 가전, 자동차, 금융, 여가까지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파트너사와 콘텐츠, 라이선스 제휴를 통해 서로의 비전과 가치를 나누고 비즈니스 시너지를 도모하고 있다. 이후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탄생한 콘텐츠를 유튜브, 앱, IPTV, 굿즈 등을 통해 선보이며 더핑크퐁컴퍼니만의 차별화된 메시지와 마케팅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많은 한국 토종 캐릭터가 해외 시장에서 점점 자리를 잡고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사업 영위 초기부터 국내 시장만이 아닌, 국가간 경계가 없는 진정한 글로벌 향 콘텐츠와 캐릭터를 생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고, 지금까지의 성공을 발판 삼아 향후의 사업 역시 전세계를 목표 시장으로 간주하고 있다.

 

새로운 사명과 함께 차세대 IP와 신규 해외 거점을 통해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예정이다. 기존 유튜브 영상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를 타깃한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스포츠, NFT(대체불가능토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 사업을 펼치고자 한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더핑크퐁컴퍼니㈜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