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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인터파크,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2.08.12. 조회수 4,515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여가 플랫폼 비즈니스의 확대
최근 경험 소비가 핵심적인 트렌드로 대두됨에 따라, 레저산업 내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경험적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여가 플랫폼 비즈니스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히 인터넷을 통한 정보 획득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체험의 후기를 공유하고 또 다른 여가 서비스의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여가 플랫폼이 등장하여 소비자들의 다변화된 경험 수요를 충당하고 있다. 

개별 자유 여행 수요의 증대 및 OTA에 대한 여행시장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여행상품, 항공권, 호텔 등의 예약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형태의 신종 OTA가 등장하고 있다. 특히, '투어앤액티비티' 시장에 대한 진출이 강화되고 있는데, 해외에서는 Airbnb가 현지인들과의 경험을 공유하는 'Trips'를 서비스하기 시작하였고, 국내에서도 야놀자를 비롯하여 마이리얼트립, 프립 등 다수의 기업들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개별관광상품을 서비스하고 있다.



* 해외여행 동향: 휴양지부터 재개, 유럽에 이어 하반기 동남아 강세 전망
엔데믹 시대를 맞아, 국내외 여행 및 레저 액티비티가 본격 상승세를 탈 전망이다. 특히 해외여행이 본격적으로 리오프닝되면서 여행업계에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해외는 이제 막 항공 노선 운항 회복 단계에 접어든 만큼 당장 출발하는 수요가 많다고 보기는 이르지만, 하반기 운항이 확대되면 해외여행 재개는 더욱 탄력을 받을 예정이다. 인터파크투어가 격리 면제 후 약 한 달간 해외항공권 예약 추이를 분석한 결과, 해외항공권 예약이 전월 동기간 대비 133% 늘었다. 주요 노선별 증가율을 살펴보면 대양주, 동남아, 유럽, 미주 노선이 각각 193%, 178%, 129%, 115% 상승했다. 괌/사이판 등 휴양지가 속한 대양주가 여전히 강세이며, 유럽과 미주의 인기도 꾸준하다. 유럽은 대표적인 장거리 여행지이자 언어 및 현지 환경에서의 편의성과 안전을 고려해 패키지 선호가 높다. 동남아는 항공 예약 상승 폭이 큰데 이어 패키지 예약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기록해 하반기 동남아 여행에 대한 기대감을 엿볼 수 있다.



* 국내여행 동향: 국내여행 높은 선호, 지방 여행 활성화
국내여행 성수기에 거리두기 해제까지 발표되며 전국 국내숙박 예약도 전월 동기간 대비 늘어나고 있다. 국내 대표 여행지로 알려진 강원/제주와 수도권을 중심으로 예약율이 높은 게 일반적이나, 봄 맞이 여행객 증가 및 대한민국 숙박대전 할인쿠폰 발급 등의 영향으로 숙소 예약이 빗발치며 전국으로 여행 수요가 고르게 분산됐다. 거리두기 해제로 이제는 호캉스와 더불어 나들이까지 즐기는 분위기에 볼거리가 풍성한 지방 관광지가 활성화되는 분위기다.



* 온라인 쇼핑 및 모바일 쇼핑 시장의 고성장
IT의 발달과 시공간적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의 확산, 점차 다분화되는 소비자 욕구에 따라 온라인 쇼핑 시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다.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인터넷 사용 인구 증가와 스마트폰 이용률 급증, 물류 인프라 확충 및 국내외 배송 비용의 감소 등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고성장은 특히 모바일쇼핑이 견인하고 있다. 현재 PC를 통한 인터넷쇼핑은 성장성이 둔화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지만, 전체 온라인쇼핑은 모바일 시장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바일 이용 확산과 간편결제 활성화 등으로 인하여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017년 52.9조원에서 2020년 기준 108.7조원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7년 56.2%에서 2020년 67.5%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 인터파크, 최신 트렌드

* 테크 기반 해외 여행 서비스 정교화
2021년 12월 인터파크는 쇼핑·여행·티켓·도서 사업부를 물적 분할, 법인 분리 후 야놀자에 지분 70%를 매각했다. 야놀자는 자체 기술력과 인터파크의 집적된 각종 여행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직접 옵션 상품을 선택하는 초개인화한 서비스 '다이내믹 패키지 솔루션'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공연 예약 서비스 등도 활용해 인바운드(외국인 국내 여행) 상품도 개선시키는 방안도 고안한다. 

2022년에는 인터파크와 트리플이 합병을 발표하였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인터파크이다. 트리플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항공권, 호텔, 투어, 입장권 등 각종 여행상품 및 콘텐츠를 맞춤 제공하는 초개인화 플랫폼으로, 2020년 12월 야놀자로부터 100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한 바 있다. 

광범위한 이용자 기반에다 항공사들과의 영업력과 개별 항공권 시장에서 세일즈 파워를 가진 인터파크와 방대한 여행 콘텐츠와 기술력를 구축한 트리플 양사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외 여행 시장에서 리더십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압도적인 점유율 1위의 인터파크 티켓 예매 사업과 26년간 다져온 브랜드 인지도를 가진 쇼핑·도서 사업의 고도화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다. 

인터파크는 이번 합병을 통해 해외여행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뿐 아니라 항공·숙박·레저·패키지 등 해외여행 전 분야에 걸쳐 초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보다 고도화된 자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여행시장 진출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여행 재개 맞아 전 카테고리에 걸쳐 기획전 진행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자가격리 면제가 시행된 이후 국내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2년 1개월 만에 해제되면서 국내외 여행이 본격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인터파크투어는 팬데믹 이후 여행 재개 터닝포인트를 맞아 항공/숙박/패키지 등 전 카테고리에 걸친 기획전을 전개한다. 국내 지역 관광 활성화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숙박대전을 통해 숙박 할인 쿠폰을 발급해주고 있으며, 신라스테이 등 주요 호텔과 연계한 이벤트 확대에 나서고 있다. 진에어/티웨이 항공과 연계한 국내선 특가전도 있다. 또한 ‘휴양지 끝판왕 보홀’, ‘필리핀 여행 완전정복’ 등 동남아 기획전을 신규 오픈했으며, 전 세계 패키지 상품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 AI 기반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 ‘톡집사’ 및 ‘판매자톡’
인터파크는 대화형 AI 챗봇 ‘톡집사’와 판매자와 고객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판매자톡’을 통해 비대면 일상 속, 보다 고객 친화적인 온라인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파크는 지난 2016년부터 대화형 AI 챗봇 ‘톡집사’를 서비스하고 있다. 대화형 AI 챗봇 ‘톡집사’는 인터파크가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지능형 챗봇으로, 자연어 처리 기법의 텍스트 분석, 학습 자동화 등의 IT 기술이 접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들의 쇼핑 이용패턴을 분석해 온라인 최저가 제공 및 정교한 상품추천, 배송 상태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022년 3월에는 ‘톡집사’의 개발,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입점 셀러 경쟁력 강화를 위해 ‘판매자톡’을 기획했다. ‘판매자톡’은 인터파크 입점 셀러와 고객이 1:1로 상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이다. ‘판매자톡’을 통해 셀러는 고객 문의를 실시간으로 응대할 수 있으며, 개별 쿠폰 발행, 기획전 소개 등 푸시 메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진행할 수 있다. 인터파크를 이용하는 고객은 상품 페이지, 주문 내역 페이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자톡’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판매자와의 1:1 채팅으로 문의 사항을 보다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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