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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사를 준비하신다고 했는데 회계사를 취득후 회계법인에서 일하는것과 일반기업에서 재무회계관련으로 일하는것은 큰차이가 있습니다. 업무의 내용이 확연이 다르죠 일반적으로 회계법인은 외감기업이나 상장사에 대한 회계감사업무와 용역업무,세무신고대행업무등 결국 기업이 영업대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기업은 회사의 규모나 특성에 따라 재경팀이나 경영지원팀에서 하는 회계나 세무신고 업무들이 달라집니다. 회사가 규모가 클수로록 계정별로 세분화하여 관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회사일수록 한사람이 모든 회계/세무업무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전반적인 회계공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이라 할지라도 경험을 쌓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세무법인의 경우 세무신고위주로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회계관리차원에서는 비추입니다. 제조베이스의 중소기업에서 원가회계, 관리회계 기반으로 점차 넓혀서 재무회계로 점차 폭을 넓히는 과정을 밟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상장사에서 과장급 결산업무로 5년 경력시 회계사 1차는 PASS할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본인이 회계법인에서 일할것인지 일반기업에서 일할것인지에 대해 먼저 고민이 필요할듯합니다. 그리고 회계사가 됐든 회계업무를 하든 엑셀은 수준급이상 되어야 업무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연결재무제표 작성이나 주석작성시 기본엑셀로 모든수식이 연결되어 있어 무조건 필수 입니다.
회계/세무가 문자적인 기준서를 바탕으로 해석하지만 그것을 회사의 특수사항에 맞게 어떻게 실무에 반영할것인지는 여러 경험을 통해 알수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의 역량을 쌓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요즘 점차 강화되고 있는 내부회계관리제도라든지 공시업무등 기업에서 하는업무들은 다양하게 경험할수 있는곳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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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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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1살 회계/세무 신입으로 경력쌓고싶은 청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