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고졸 30살 마케팅 직무 해볼수 있을까요?

조회수 2,762 2022-09-25 수정

안녕하십니까

저는 대구에사는 isfp 청년입니다.


이때까지 한 알바만 20-30가지 되는것 같습니다

겹치는건 3-4곳이고 다 다른 직종 이였구요..


하고싶은일은 다해봤는데 

딱 이거다 하는건 없더라구요


요리도 먹는것을 좋아하는거지 

직접 하는건 싫어한다는걸 알았고

미용사처럼 손으로 하거나

장인정신으로 하는 기술직도 안맞고


기발한 광고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만 보면

관심이 많이가더라구요..

철학이나 예술을 접목한 광고를 보면 아주

그거에만 꽂힙니다 ㅎㅎ..


아무튼 그런것들을 생각해보다가

마케팅이라는 직무가 워낙 바운더리가 넓다보니


포지션을 정해야 되는것이 맞는것 같아

제가 생각한 포지션은

마케팅 그중에서도 사람들의 장점을 캐치해

강점으로 승화시켜주는 브랜드마케터가 되고싶습니다.


워크넷 직업적성테스트에서도

사회형이 높게나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역할

중재자나 중개의 역할을 하는것을 좋아합니다.


사람들의 능력을  키워주는일을 하면 

스스로 자긍심이 생기고

뿌듯함을 느낍니다.


실제로 친구들상담도 해주고

무언가 방향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하기도하구요.!


영상 사진 글 중에서는

문과 였어서 그런지 글이 더 저에게 맞더라구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랑 티스토리를 

둘다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승인후

인사이트 보면서 반응을 지켜보면서

꾸준히 올리는 중입니다..!


저의 역량은

갤럽 강점 검사에서도

1위 최상화 2위 발상 3위 화합 4위 미래지향 5위 적응


버크만 검사에서도

1위 사회복지 2위 사무가 나왔습니다.


경력은 짧게 영업 마케팅 직무에 근무해보았습니다.


제가 지금은 프리랜서 트레이너일을 하고있는데

시간이 좀 남아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학점은행제로 경영전문학사라도 따야하나요

사실 학점은행제 이런것들은

형식적으로는 학력인정되지만 

편입이나 시험자격요건 갖추는것 외에는

큰 메리트는 없다고 생각하고

시간과 비용을 버리는것 같습니다..ㅠㅠ

실무에 크게 도움되지 않을것 같기도 하구요..


계속 블로그에 집중하면서

저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게 좋을까요?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해봅니다 ^^!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8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77456 온라인마케터 / 7년차 Lv 3

    중견기업에 재직중인 브랜드 마케터입니다.
    글만 보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쪽을 하시고 싶은 건지, 마케팅을 하고 싶으신 건지 모호하긴 합니다. 중재 이런쪽은 오히려 PR 직무와 더 잘맞을 수도 있겠네요.
    광고와 마케팅에서의 포트폴리오라 함은 경력자의 경우 성과를 기반으로 한 캠페인이나 프로젝트가 주이며 무경력자는 수상경력, 아니면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한 sns의 팔로워수가 많이 좌우할 것입니다.
    이 외의 개인적인 포트폴리오는 크게 의미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잘한 광고 잘한 마케팅은 수치로 설명하는 것이며 단순 게재만으로는 포트폴리오 기준에 충족한다고 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기에 좋아보이는 건 디자인과 더 관련이 있을텐데 그게 중요한 것도 아닙니다.
    또한 브랜드 마케팅은 기업 내 마케팅팀이나 대기업 계열의 대형 광고대행사에서 주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입이 들어가기엔 장벽이 존재할 것입니다.
    크리에이티브를 펼쳐보일 수 있을 정도의 비용을 쓰는 기업의 마케팅팀 신입은 좋은 학부 학벌이나 스펙, 공모전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절대 다수이며,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관련 직무 경력을 발판으로 입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기업내 브랜드 마케터의 실제 업무는 ‘얼마나 크리에이티브를 잘하는가’보다 ‘윗선의 니즈를 어떤 전략으로 풀어갈 것인가’, ‘내부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하며 가공할 것인가‘, ‘마케팅의 필요성을 얼마나 설득력있게 설명할 수 있는가’ 등의 싸움에 가깝기 때문에, 무경력자가 진입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현실적으로는 소위 4대 매체라고 하는 ATL 영역의 광고 크리에이티브나 기업 브랜딩 쪽보다는, 작은 광고대행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여러 온라인 마케팅 툴을 익히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프로젝트를 하면서 콘텐츠 기획이나 아이데이션,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등을 키우며 경력을 쌓는 것이 최선이지 않을까 합니다.

    2022-09-27 수정
  • Isfp 이시라면 자동차 정비업무를 해보세요
    정비기능사 취득하셔서 센터 들어가시는거 추천드려요

    독일3사중에 Bmw 가 정비지침서는 가장 쉽게 나와있고 고치기 쉬워요

    장인정신 필요없습니다
    시키는거만 하면되고 무한반복하면 몸이 손이 기억합니다

    정비는 위험수당 포함이 안되어있어서
    어디 다칠일이 없어요
    워라벨도 가능합니다

    2022-09-30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736940 온라인마케터 / 11년차 Lv 2

    안녕하세요 광고 에이전시 10년차 팀장 입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 하실지 모르지만 대학교에서 배운 것 실무에 도움 많이 됩니다.
    정확히는 주니어때 보다 시니어로 갈 수록 도움이 되어요.
    배움에 낭비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현재 글만 봤을 때는 원하시는 직무가 광고인지 마케팅인지 사실 다소 구분이 어렵기는 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 나이 30세 / 마케팅 관련 직무 경험 없음 (다수 알바)
    이런 이력서를 사정을 잘 알지 못 한 상태에서 받는다면 저는 면접을 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영업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도 차이가 큽니다.
    영업 마케팅은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를 직접 영업 하는 영업자이고 브랜드 마케팅은 고객 혹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일 입니다.

    혹시 브랜드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지금 이라도 관련된 교육을 찾아서 수강 해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 하시는 업무와 다소 차이가 있으실 수 있어요.

    좀 더 실무적으로 배우고 싶으시다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하는 에이전시에 인턴으로 지원 해보는 것 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는 저학력자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기 때문에 관련하여 탄탄한 경력이 없으시면, 타 지원자 보다 무엇이든 경쟁력 있는 이력을 직접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2-09-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158169 온라인마케터 / 2년차 Lv 1

    능력이 미친듯이 특출나지 않은 이상 최소한의 학력 및 경험은 필수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실무에 도움이 되는 활동은 블로그 활동등으로 혼자서 향상시키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실무능력은 회사에서 키우는 거죠. 혼자서 이런 저런 것들을 해보는 것과 회사에서 목표값을 주고 고객과 팀과 상사를 만족시키는 결과값을 내는 것은 많이 다른 일이라서요..
    학력도 경력도 수상이력도 없는데 포트폴리오만 있다면 좋게 보이지만은 않구요. 학력, 경력, 수상이력에 포트폴리오까지 있는 지원자들도 차고 넘치니까요.. 그리고 직장에서 포트폴리오를 쌓은 사람들은 자신의 작업에 대한 결과를 수치화하여 기업의 입장에서 더 잘나타내기때문에 훨씬 더 완성도가 높은 포트폴리오로 여겨집니다 ㅎㅎ
    기본적인 학력과 더불어서 빨리 경력을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22-09-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20403 온라인마케터 / 4년차 Lv 1

    저 고졸 33살에 마케팅쪽 입문해서 이제 1년차 넘었네요.
    같은 고민을 했고 다양한 일을 경험했던 사람으로서 공감이 많이 갑니다.

    저도 고졸에 무스펙이라 마케팅, 사무직은 어려운줄 알았습니다.
    그치만 배우면 되고 어려운일 아닙니다. 저도 2달정도 기본적인 교육만듣고 인턴으로 입사해 정규직 되었습니다.
    나중얘기지만 전문적인것은 연차가 쌓여야 맡기니까 일 하시면서 고민하셔도 충분하구요.
    (당연히 취업떄 노력 여부를 판단하기에 유튜브에서 마케팅 대행사 일 하는 것이나 마케팅 담당자 일, 광고집행 관련 영상 보시거나 시도 한번씩은 해보세요.)

    일단 어느 마케팅영역이라도 도전해보시고 맞는 영역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브랜딩이든, 퍼포먼스든, 바이럴이든 자신이 생각하고 잘 할수있는 일이 있을 거에요.
    화이팅 하세요~

    2022-09-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390981 온라인마케터 / 6년차 Lv 1

    솔직히 말씀드리면, 광고도 천차만별이겠지만 굳이 학위를 많이 보지는 않습니다. 전문대 예체능 졸업으로 근무하다 대행사에서 바이럴마케팅을 5년 가까이 했었는데 학위가 근무를 하는데 절대 조건은 아니기에, 우선 바이럴마케팅으로 들어가서 실무를 약간 쌓은 뒤,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옮기는 것도 좋을 것 같구요. 브랜드 마케터라 하면 아무래도 전반적인 걸 파악하는 것도 필요해서 브랜드 마케터 직군 포지션도 같이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09-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811490 온라인마케터 / 12년차 Lv 5

    진심으로 조언드립니다.
    대학을 꼭 가셔야합니다.

    대학에서 지금말하는 마케팅관련해
    배우고 학습하고 윗분처럼 스토리를
    만드셔야합니다.

    정말 중요한 성격 환경 경험 다 중요해요
    답변 어지간해서 잘 안달지만, 동생같아
    답변드립니다.

    지금 가장 중요한건 대학진학 학사학위구요
    나이를 알 수지민 30살이 넘으셨다면
    학점은행제하시길 바랍니다

    결국 위에하시는 고민을 10년뒤에 또 할 수있어요
    대학갈 걸 그랬나하고요. 이유는 굳이 살명하지
    않을게요.

    건승하세요. 꽃길만 걸으시길바래요!

    2022-09-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590939 전기·전자엔지니어 / 2년차 Lv 5

    스토리를 만드는게 중요해요.
    그 스토리는 블로그활동도, 알바도 친구들 상담해주는것도, 대학졸업도 다 들어가요.

    가고 싶은 회사를 정하시고,
    그 회사 마케팅 직무의 과거 공고를 구글에서 다운받으세요.
    그걸 기출문제다 생각하시고 거기에 있는 필수, 우대사항위주로 노력하세요.

    학업을 병행해도 되고, 블로그 계속 올리시고, 공모전 참여하시고,
    다른 활동 많이 해보면서 본인을 알리는 연습, 스토리 텔링이 가능할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노력이 필요해요.

    스펙도 쌓고, 활동도 하시고, 이력서, 자소서도 같이 병행하시면
    좋은결과가 반드시 생깁니다.

    2022-09-2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