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한은행 2021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23,80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방황을 거듭하며, 어떠한 일이든 긍정적으로 바라보려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시점이든 새로운 동력을 스스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필수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단순히 사고를 전환하려는 개념을 넘어선 관점으로, 앞으로의 인생을 스스로 어떻게 받아들일 지라는 주제로도 깊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대학 재학 시절 저의 가장 큰 관심사는 '돈'이었습니다. 덕분에 재학 중 여러 부업을 병행하며 타 학생들에 비해 많은 돈을 저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부업을 거듭할수록 체력적으로는 지쳐갔으며, 심적으로는 마음의 여유가 사라졌습니다. 당시 올바른 삶의 방향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되었던 저는 하나의 결론에 도달한 바 있습니다. 바로 모든 고민을 근절할 수 있을 만큼 돈을 벌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주식 시장에 입문하며 흔히 성공한 투자자들의 전략을 벤치마킹하고, 주야불철 모니터만 응시하며 차트 패턴을 파악하였습니다. 하지만 여태껏 모아놓았던 돈을 몇 번의 실수로 인해 탕진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 친구로 하여금 비보를 들은 바 있습니다. 친구 또한 가상화폐 투자로 돈을 탕진하였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친구의 스탠스는 정반대였습니다. 오히려 돈을 버는 것은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무모한 도전을 하였기에 자신감이 생겼다는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친구는 실패가 두려워질 때면, 항상 탕진한 자신의 통장을 보며 동기를 얻었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속도가 아닌 방향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방향이 명확하면 몇 번 잘못된 길로 들어설 수 있지만 언제든지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향하는 목표가 구체적이기 때문에 지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까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마음가짐은 "내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 전부가 아니다"입니다. 덕분에 누구에게든 꼭 배울 점을 찾고자 하며, 모든 순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1,0011,737Byte

답변
제가 은행업에 선택한 이유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 변화에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기업금융 분야에 선도적인 은행 중 하나인 신한은행에서 상위 시장 점유율을 유지 시키기를 희망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금융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AI·빅데이터 역량을 함양하고 있어 개인·기관 고객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금융상품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하는 기준은 '회사와 개인의 상생적 성장 도모' 가능 여부입니다. 다시 말해, 회사 내 다양한 업무를 바탕으로 스스로의 커리어 및 회사가 동시에 발전을 이뤄낼 수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직장인으로서 중요한 덕목이란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감 있는 업무수행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조직 내에서도 솔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용하며 함께 발전시키려는 신한은행의 조직 문화를 동경하곤 하였습니다.

신한은행에 입행하며 제가 이루고자 하는 꿈은 1억 명의 고객들로 하여금 최소 100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매일 고객들의 자산에 유의미한 가치를 더해나가기를 희망하는 마음에서 설계되어진 목표입니다. 그리하여 입사 후 핵심 금융상품을 설계하고 판매하며 주요 고객이 원하는 수요가 무엇인지 파악할 계획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금융 마켓 트렌드에서 고려되어지는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를 통계기법으로 분석하여 영업 아이디어를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CFA 자격증의 습득 외국어 스킬 등을 키워 신한은행의 일반금융 전문가로서 심도 깊게 관련 부문 지식을 쌓아 성장을 꾀하고자 합니다. 이에 신한은행 지점에서 습득한 인적 네트워크 전문 지식 활용할 수 있는 금융전문가의 커리어 path를 밟아가기를 희망하는 바입니다. 특히 주요 고객들과 다양한 금융 상품을 거래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화/맞춤화된 금융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중간관리자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9891,716Byte

답변
저는 '소통과 협력' 역량을 통해 조직 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적절히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여태껏 조직 내 자원을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경영목표 달성에 이바지하는 서포터 역할을 수행해왔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사전 발생 가능한 상황을 예측하여 체계적인 대응책을 수립하고, 돌발성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OOOO재단 홍보대사 활동 당시 네트워킹이 부족하여 팀원 간의 시각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팀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가 있습니다. 발대식 당시 팀원 대다수가 기획 경험만 늘리고 싶어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홍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획뿐만 아니라 디자인, 영업 등의 역할이 요구되어졌고 특히 판촉물을 직접 만들어야 하는 디자인 부문의 인력이 가장 많이 필요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월마다 업무 분장을 로테이션하는 Rule을 건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전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내부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팀원들의 개별적인 성향에 맞춰 논리적인 주장과 구체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팀 문화의 변화 목적과 방향에 대해 지지를 구한 결과, 이전보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팀 운영에서 드러난 불편사항들을 접수하여 대책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 활동을 진행할 때마다 주도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고, 시행시기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협업 범위를 적절히 조율하는 것에 주력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팀원 모두가 갖추고 있는 각각의 강점이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었고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홍보 활동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활동보고대회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높게 평가 받아 우수상을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홍보 활동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에 앞으로도 고객 및 이해관계자와 신속정확한 업무협조를 도출하여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1,0031,737Byte

답변
최근 금융 산업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추진하고 있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금융거래 정보를 일괄 수집하고 가시화하는 작업을 통해 기업들로 하여금 고객 맞춤형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중입니다. 이처럼 향후 은행 사업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마케팅 고도화 체계를 구축하는 등 본원 경쟁력을 강화 시키는 사업이 주류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므로 은행원은 급변하는 금융 환경을 적시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고객 데이터에 친화적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저는 현업에서 경영관리 직무를 수행하며 산업 동향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가치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중장기를 기준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기존 및 신사업 영역을 검토하며 회사의 진출 가능 영역 범위를 정의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더불어 세분화시킨 사업 영역 내 전사 차원에서 실증화하기 쉬운 아이템은 무엇인지 경제성을 평가하며, 시기별로 집중해야 되는 전략 과제들의 진도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신한은행의 미래 먹거리 사업 아이템 발굴에 필요한 실행전략 수립 및 추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저의 문제 해결 역량은 '고객만족도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매우 유리합니다. OO자동차에서 근무하며 해외 직영점의 고객 불만 사항을 처리하고, 판매와 연계된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해보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고객 접점 측면에서 정비가 이루어지는 서비스 현장 내 본사의 방향성이 전파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특히 정량적인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는 역량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효율화를 추구하는 업무에 집중하였습니다. 그 결과 신사업 발표대회에서 '고객 만족도'와 '비용 절감' 부문에서 최고점을 받아 최우수 인턴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처럼 적시대응 능력과 데이터 분석력을 바탕으로 신한은행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타행 대비 맞춤화된 금융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071,75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