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KDB산업은행 2016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8/4.5
  • 토익 905
  • 해외경험 2회
  • 자원봉사 3회
  • 65,01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지원 직무와 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돋보이며, 관련해서 준비를 오랫동안 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산업의 이슈와 관심도를 통해 지원 기업과 직무와도 잘 연결하여 어필하였습니다. 다만, 군대 사례는 인사담당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 점 유의해서 작성하기 바랍니다. 특히, 군대를 경험한 사람들이 모두 같은 경험을 할 수 없고, 비자발적인 경험이기 때문에 동일화하기에는 다소 부족합니다. 다양한 인사담당자를 위해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는 것을 권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금융전쟁에서 나라를 지키겠습니다! 어렸을 때 전쟁에 관한 책 읽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전쟁 중 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운 위인들을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본받아 나라를 지키자는 다짐을 했습니다. 좋은점 1고등학교 경제에서 처음 배운 금융 분야에 흥미를 느끼고 경영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입학 후 재무와 금융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이 분야를 공부하며 깨닫는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금융 분야를 제 진로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어렸을 때 다짐인 ‘나라를 지키는 것’과 ‘금융’, 이 둘의 교집합에서 산업은행을 찾았습니다.

이 시대의 전쟁은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전쟁은 무력을 이용한 물리적인 싸움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자본을 이용하여 우위를 다투는 ‘금융전쟁’의 시대입니다. 이러한 전쟁 속에서 외환위기와 금융위기 당시 산업은행은 시장의 안전판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때 실시한 기업 M&A는 많은 기업을 살렸습니다. 기업 M&A는 금융을 공부하며 실제로 일을 해보고 싶었던 분야입니다. 산업은행에 입사하게 된다면 ‘제가 만족하며 하는 일이 곧 나라를 지키는 것’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것입니다.

금융 산업의 세계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세계화의 추세는 금융 산업에까지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를 보여주는 최근의 사건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의 설립입니다.좋은점 2
이로 인해 아시아 저개발 국가에 사회간접자본 관련 금융을 수출할 기회가 도래했습니다. 다양한 해외 경험을 통해 갖춘 저의 글로벌 마인드와 성실히 공부해왔던 영어능력은 이러한 기회를 잡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학 시절 해외봉사활동을 갔던 캄보디아는 기회의 땅이었습니다. 도로는 비포장이었고, 급수는 마을 중앙 우물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국가의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저성장의 기조가 자리잡은 현재의 시기를 타개할 방법은 해외 금융 투자의 확대입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의 재도약을 이끄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

글자수 1,0171,760Byte

좋은점 1 원자의 어릴 때 좋아했던 전쟁관련 서적을 통해 금융전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글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었습니다. 거기에 애국심까지 더해져 지원 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잘 보여주였습니다. 또한, 그에 따른 자신의 전공과 관심 분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잘 하였습니다.

좋은점 2 금융산업의 최근 이슈를 잘 분석하여 그에 따라 지원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지원동기 작성 시에는 지원 기업에 대한 내용만을 작성하는 것보다 입사 후 성취 목표를 함께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이슈와 자신의 성취 목표를 잘 연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답변
재무와 금융은 제 인생의 동반자입니다.
재무에 대한 관심은 재무를 알기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수학을 좋아했고 숫자를 다루는 것이 재밌었습니다. 용돈 기입장을 꼼꼼히 쓰며 용돈을 잘 관리해서 칭찬을 자주 받기도 했습니다. 금융적 지식을 처음 접한 때는 고등학교 경제 과목에서였습니다. 이는 대학교 전공을 경영학과로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입학 후 여러 경영분야 중 특히 재무와 금융에 관심을 두고 관련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학교 공부만으로는 부족해 재무관리와 회계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더 보강했습니다. 금융에 대해서는 자격증을 획득을 위한 공부를 하면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사는 동안 많은 시간을 일하는 데 보낼 것입니다. 그런 일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소는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이고, 좋아하는 일이어야 합니다. 저는 그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금융 분야, 그 금융 분야 중 최고인 산업은행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올바른 판단은 정확한 분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제 특기는 추리 퍼즐 풀기입니다. 특히 도형의 추론 부분을 남들보다 빨리 풀 수 있습니다. 그 비결은 주어진 도형을 제대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제 분석력을 잘 활용할 수 있던 부분은 주식투자였습니다. 주식투자를 하기 전 다양한 부분에서 분석이 필요했습니다. 처음으로 기본적 분석인 시장, 산업, 기업, 재무제표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다음으로 기술적 분석인 차트와 거래량을 분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뉴스, 종목 게시판, 주식카페 등을 이용해 정보를 분석했습니다. 이렇게 제대로 분석한 후 투자한 기업들은 대부분 수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분석을 소홀히 했던 모의투자 대회에서는 수익을 볼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짧은 기간 고수익을 올려야겠다는 욕심 때문에 테마에만 의존하여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저는 제대로 된 분석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 당시 시행착오를 통해 배운 분석의 중요성은 업무를 하며 올바른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1,0151,734Byte

좋은점 1 학교 공부만으로 충족하지 못하는 지식을 채우고자 한 노력이 단연 돋보입니다. 그만큼 금융산업과 지원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답변입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을 덧붙임으로써 지원 직무를 위해 노력한 점을 지속적으로 어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나열식의 언급은 그다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하는 나열보다는 특정 시기, 특정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설득력을 갖추게 됩니다. 굳이 시기별로 나열하지 않아도 충분히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보여줄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여 작성하기 바랍니다.

답변
최대다수가 최대의 행복을 누리는 세상을 꿈꿉니다.
부모님께서는 제게 “어디서든 필요한 사람이 되라.”라고 교육하셨습니다. 이것을 실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봉사활동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창시절에 장애아동복지시설, 농촌봉사활동, 해외봉사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그중 제게 깨달음을 주었던 다문화 가정의 아이가 있었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학습지도와 정서를 지원해주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상처가 많은 아이라서 처음엔 마음의 문을 열기 쉽지 않았습니다. 마음의 문을 열기 위해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내 생각은”이라는 말보다 “네 생각은 어떠니?”라는 말을 훨씬 더 많이 쓰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타인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하려는 노력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배려’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제 인간관계에 있어 가장 중시하는 가치가 되었습니다. 또, 저의 작은 노력이 누군가에게 기쁨이 되고, 그것을 본 저도 행복해진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이것은 직업관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제가 하는 일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좋은점 1

‘국민경제의 안정과 산업부흥의 발전 촉진’이라는 산업은행의 설립목표는 제 스스로 정한 기준에 부합합니다. 이렇게 제 가치관을 지킬 수 있는 산업은행에 입사한다면, ‘일’과 ‘삶’의 괴리 없이 업무를 잘 수행할 것입니다.

책임감은 더불어 사는 사회의 필수가치입니다.
군대 있을 때 원래 행정 보직을 맡던 병사가 갑자기 전출을 가게 되었고, 저는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런 업무 인수인계를 받지 못한 상태로 중요한 행정 업무를 맡게 되어 초반에 어려움을 겪었었습니다. 아쉬운점 1이전 업무를 참고하고, 모르는 부분은 다른 포대 행정병에게 찾아가 배우기도 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를 후임자가 겪지 않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역 전 4개월에 걸쳐 30여 장에 달하는 행정업무안내서를 스스로 작성하였습니다. 여러 간부님은 마지막까지 맡은바 최선을 다하는 제게 지금까지 봤던 병사 중에 가장 잘하였다며 칭찬해주셨습니다. 이후에도 많은 팀 과제와 단체활동을 하면서 개개인이 ‘책임감을 갖고 성실히 행동해야 팀이 잘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산업은행은 국책은행으로서 그 책임감의 무게가 막중합니다. 이를 감당하기 위해 제가 살면서 배웠던 책임감의 중요성을 업무에도 적용하겠습니다. 그래서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받는 산업은행을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1,2912,228Byte

좋은점 1 다른 항목에서 언급하지 않은 것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잘 어필하였습니다. 특히, 성장과정, 직업관으로 잘 연결하여 지원자의 역량을 충분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 기업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서 지원 기업의 지원동기와 잘 어울리게 작성하였습니다. 글의 구성과 흐름도 자연스러워 지원자의 진심이 느껴집니다.

아쉬운점 1 군대 사례는 가급적 지양하는 게 좋습니다. 누구나 일반화된 경험이 아니며, 비자발적 경험이 얼마나 책임의식과 진심을 다했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므로 지양하기 바랍니다. 특히, 군대 사례를 신뢰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