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중소기업은행 2016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행정학부
  • 학점 3.9/4.5
  • 토익 960
  • 해외경험 2회
  • 인턴 2회
  • 자원봉사 1회
  • 40,45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IBK기업은행에선 당신의 마음을 송금합니다]

나 스스로가 행복할 수 있는 일, 그리고 나를 마주하는 상대방이 행복할 수 있는 일이 바로 '은행원'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IBK기업은행 채용의 문을 두드립니다.

IBK기업은행에서 인턴 기간 동안 느꼈던 것은, 은행을 찾는 고객들은 저마다의 다양한 사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월급을 고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송금하는 외국인 근로자, 첫아이를 위해 적금을 드는 부부, 은행은 단순히 돈이 오가는 곳이 아닌 사람의 마음이 오가는 곳이었습니다.

그들의 마음을 보았기에, 인턴을 하며 고객에게 항상 진심으로 다가가려 노력했습니다. 이런 노력이 통했는지, 중국인 고객 Wang과 파키스탄 고객 Muhammad는 은행을 방문하면 제일 먼저 제 창구로 오곤 했습니다. 업무를 처리해주고 난 뒤에 그들이 건넨 어수룩한 '고맙습니다'라는 한 마디에서 고객과 저의 행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고객에게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곳입니다. 원뱅킹에서 진화한 원뱅크, 토탈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WM센터 등 그동안 고객을 위한 IBK기업은행의 노력들을 지켜보았습니다. 이런 곳에 제가 가진 고객에 대한 진정성을 더한다면 어떤 어려운 환경도 함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었습니다.

이제, 이곳 IBK기업은행에서 동료들과 손을 맞잡고, 고객을 위한 금융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글자수 7161,202Byte

답변
[젓가락, 튼튼이로 거듭나다!]

제가 생각하는 창조와 혁신이란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자기 자신조차 변화시킬 수 없다면 그 어떤 것도 바꿀 수 없고, 또 모든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고민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왜소하고 마른 체격은 저의 오랜 컴플렉스였습니다. 13년 여름방학 때, 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근육형 체형'이란 목표를 세우고 세부 계획을 실천하기 시작했습니다.

첫째, 서킷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운동 초기엔 숨이 턱까지 차고, 온몸은 두드려 맞은 듯 쑤셨습니다. 그러나 마른 체격을 극복하겠단 의지로 운동을 지속했습니다. 두 달쯤 지났을 땐 30분씩 하던 운동이 어렵지 않았고, 그 이후로 차츰 운동량을 늘려갔습니다. 13년부터 해온 운동은 지금 현재까지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둘째, 식습관을 개선했습니다. 일주일에 4~5번은 라면을 먹을 만큼 인스턴트식품에 익숙해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체형 개선을 위해 운동을 시작하며 인스턴트 섭취를 중단했습니다. 처음엔 인스턴트를 먹지 않는다는 것이 힘들었지만, 유혹을 이겨내자 몸에 근육도 붙고 피부까지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운동에 식습관 개선을 더한 결과, 운동을 시작하기 전 '저체중'이었던 체형이 1년 뒤엔 '저지방 근육형'으로 개선되었고, 누구보다 강인한 체력과 정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901,167Byte

답변
[중소기업의 희망 메신저]

oooooo 인턴 당시, 대출 상환을 받아야 하는 저의 입장과 상환을 할 수 없다는 한 기업체 사장님의 입장이 상충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인턴을 하며 제가 맡았던 업무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비롯하여 여러 관련 서류를 검토하고 보증을 연장 혹은 대환하는 업무였습니다. 당시 지점을 방문했던 사장님은 보증을 수년간 사용하고 있었지만, 한 번도 상환이나 비율 조정을 하지 않아 상환 대상 1순위였습니다. 또한, 지점의 보증 잔액이 부족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상환을 받아 잔액을 확보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사장님의 입장은 달랐습니다. 현재 중국에 법인을 설립하는 등 회사를 확장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지금 상환을 하면 회사의 재정에 큰 부담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회사의 재무 상태가 건전하고 매출액도 증가하고 있으니 상황을 헤아려달라며 진심 어린 마음을 담아 말씀하시고는 관련 서류를 제시하셨습니다.

상환을 받아야 지점의 실적에 도움이 되는 상황이었지만, 사장님의 상황을 들으니,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드리고 싶었습니다. 비록 인턴이지만, '중소기업'을 위한다는 본분에 충실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원래 업체 담당자인 차장님께 사장님의 상황을 보고하고 관련 자료를 보여드리며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결국, 사장님의 자금 흐름에 맞추어 상환하실 수 있도록 상환 계획서 작성을 도와드리며 양측 모두 기분 좋게 업무를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311,248Byte

답변
[透(투)摩(마)撈(로), Tomorrow : 사무치도록 갈고닦으면 결국 잡을 수 있다!]

'Tomorrow(透摩撈)' 지나간 어제보단 다가올 '내일'을 고민하고, 온 정성과 노력을 다한다면 불가능한 것은 없다고 굳게 믿는 저의 평소 가치관을 잘 나타내주는 단어입니다.

대학교 4학년 때, 월드미스유니버시티 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첫 예비심사에선 짜여진 스크립트를 암기하여 스피치를 펼쳤습니다. 그러나 외운 스피치로는 상황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없었고, 결국 좋은 성적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 한 번의 결과에 낙담하고 있을 수만은 없었습니다.

다음 심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곧바로 스피치의 키워드만 잡고 자기 PR하는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10박 11일의 합숙 기간 동안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강행군에도, 숙소로 돌아와 새벽까지 화장실 거울을 보며 연습을 거듭했습니다. 동기들은 저를 두고 악바리라 하기도 했지만, 좋은 성적를 거두고 싶은 강한 의지로 연습을 지속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끝에 남은 예비심사와 본대회 무대에서 상황에 맞는 애드리브를 던지는 여유도 보이며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고, 인기상이란 영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더 나은 고객의 '내일'을 열어가기 위해 온 마음과 진심을 다하는 IBK기업은행의 신입행원 오단비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701,116Byte

답변
[마음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저의 강력한 무기는 바로 고객에 대한 '관심'과 '진심'입니다. oooooo 국내영업부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때, 병원을 대상으로 의약품 영업을 했습니다. 이때, 이 두 가지 마음으로 고객 만족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인턴 중 최다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인턴 초기엔 병원 10곳을 방문하면 그중 8곳에서 면담을 거절당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면담 성공률을 높이고 신규 거래처를 발굴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첫째, 고객의 주변 상황과 고객이 좋아하는 것을 파악하려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병원 주변의 상권과 인구 분포를 분석하여 공략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진료시간을 파악하고 간호사를 통해 원장님이 좋아하시는 것 등 고객의 모든 것을 파악하여 이를 하나의 데이터로 제작했습니다.

둘째, 고객에게 '진심'을 전달했습니다. 진심을 전달하기 위해, 사전에 파악했던 정보를 활용했습니다. 온라인에 병원 홍보를 원하시는 나이 지긋한 원장님께는 직접 홈페이지를 제작해드리고, 점심시간 없이 진료를 보는 여성 원장님께는 간편하게 드실 수 있는 컵과일을 지속적으로 전달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 감동을 실현하여 11일간 3곳의 신규 거래처를 창출했고, 인턴 동기들 중 최다 신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921,16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