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6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환경공학과
  • 학점 3.8/4.5
  • 토익 810
  • 오픽 IH
  • 자격증 3개
  • 13,34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상생입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직무에 대한 Know-How를 익히기 전에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도전과 열정도 회사의 일원으로서 꼭 필요한 핵심가치이지만 팀의 막내로서 개인의 발전을 위한 적극적 자세만 취한다면 전체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상생’이라는 직업관을 가지고 협력하여 조직의 분위기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은 신입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생은 시너지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선정했습니다. 개인의 역량을 적절히 발휘하면 팀 전체의 긍정적 결과를 가져옵니다. 저는 대외활동/단체활동들을 하면서 직무역량뿐만 아니라 제2역량인 ‘협동심’을 길러왔습니다.

서포터즈 동안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끝마칠 방법을 고민했고, 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우수 서포터즈로 선정도 됐습니다. 또한, 4년의 꾸준한 아르바이트 동안 단골손님과의 마찰을 통해 친절이 ‘배려’와 ‘불쾌’로 결정되는 건 한순간이라는 것을 깨닫고, 타인의 기분과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습관을 갖게 됐습니다.

글자수 514888Byte

답변
인턴 때의 일입니다. 2주가 채 남지 않은 ‘적정기술 오픈 세미나’의 홍보로 참가자 400명 모집 업무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진행 중이던 일러스트와 홍보를 동시에 하기에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또한, 하반기에 몰린 업무량을 처리하기 위해 선배들은 더욱 바쁘게 움직였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1. 5,000곳 이상의 학교에 전화 홍보를 하기까지 걸리는 시간
2. 선별 없는 홍보로 인한 참여율의 불확실성
두 가지의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인턴일지’를 만들었습니다. 디자인/조사로 분업하여 역량을 발휘하도록 했고, ‘홍보’를 공동 업무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학교를 ‘지역’별로 분배했고, 관심 있는 학생들만을 위해 관련 학과로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어려운 일에 부딪힐수록 효율적인 업무 분배가 필요함을 배웠습니다. ‘혼자’ 하는 것이 아닌 ‘단체’가 상생하고 협업한다면 불가능한 일이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항상 겸손하고 내/외부 역량을 간파하여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변화했습니다.

글자수 530902Byte

답변
평소 대기환경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나날이 심해지는 교내식당 악취를 참을 수 없었습니다.

모두가 불편함을 느끼지만 아무도 나서지 않았기 때문에 그린캠퍼스 운동으로 음식물 쓰레기 20%를 줄이고자 했습니다. 첫 활동인 피켓운동을 위해 동기에게 협동을 요청했지만, 학교 전체를 바꾸는 것은 무리라며 거절했습니다.

작은 실천이 ‘나비효과’를 만들 수 있다는 제 가치관과, 그럴 가능성이 작다는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한 순간이었습니다.

가치관 충돌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인은 ‘실천과 확신’이었습니다. 동료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 1人 피켓운동을 시작했으나, 낮은 관심률 탓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좌절하지 않고, 동료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기대효과, 얻게 될 추억 등을 PPT로 정리하여 우리의 움직임이 절대 헛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득했습니다.

제 확신과 추진력을 믿어주어, 단체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호기심을 가진 타 학과 학생들도 동참하기 시작하여 잔반 줄이기 운동, 간식나눔 등의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학회실이 없어 수업이 끝나고 바로 귀가했던 저희는, 매일 밤 모여 생각을 공유하며 상대방을 좀 더 알아가고, 조언을 얻기 위해 교수님과의 교류도 잦아져, 화목한 학과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음식물 저감 캠페인 6개월 후, 목표치보다 훨씬 높은 50%가 줄게 되어 동아리로 발전했습니다.

글자수 7061,19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