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7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문사철
  • 학점 3/4.5
  • 오픽 IH
  • 29,65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본 자기소개서는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딱 맞는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어 매 항목마다 새로운 사례를 제시 한 점도 호감이 갑니다. 그만큼 적극적으로 생활해 왔다는 것이 엿보였기 때문입니다. 다만 1번 항목에서 핵심에 집중하여 내용을 기술하다 보니 구체적인 배경설명이 없었고, 그 때문에 지원자의 의도가 잘 전달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4번 항목에서는 요구한 내용과 다른 사례를 제시했고, 5번 항목에서는 지원자가 준비한 사항을 모두 요구하고 있는데, 단 한가지 사례만 제시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창의]
창의는 다른 사람들이 찾지 못한 문제를 발견하고, 적절한 해결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웹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공모전에서 창의를 발휘했습니다. 지도서비스의 특징을 3항목으로 분석하고, 이 항목이 부족한 공공서비스를 찾아 두 서비스를 융합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와의 접목으로 장려상의 결과를 얻었고 체계적 분석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우호고객 수 1위 사원]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필요한 부분을 제공하는 사원이 될 것입니다. 스스로의 고객서비스 역량과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해 고객만족도 1위라는 경영목표 달성에 기여하겠습니다.
먼저, 유선이나 내방을 통해 고객을 만나게 될 때 지켜야 하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점검할 것입니다. 특히, 당일 접수된 민원은 당일 처리하는 원칙을 세우고 이를 방해하는 비효율을 찾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이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고객서비스처를 이용할 때나 민원 접수 시 불편해하는 부분을 찾아 본사에 전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24903Byte

아쉬운점 1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아서 막연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어떤 공모전에 왜 출전하였고, 지원자가 제시한 아이디어는 어떤 이유로 생각을 한 것인 지 등과 같은 내용을 추가하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마지막 항목에 포부를 작성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내용을 이 항목에 쓴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 역시,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평범한 내용입니다.

답변
[시간적, 인적 자원의 부족]
과제 : 인문학 교실을 기획/강의하는 프로그램
장애요인 : 인문학 교실 기획과정에서 하차하는 팀원이 생겨 인문학 교실을 운영 인원이 줄어든 문제가 발생했습니다.좋은점 1


[프로세스 효율과 및 우선순위 선정]
첫번째 전략은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입니다. 사전 기획서, 강의 계획서, 회의록, 강의안, 최종보고서 최소 5개의 문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문서의 포맷을 일치시켜 기본 문서작성 시간을 25%로 줄였습니다. 그리고 형상관리를 통해 기본 문서에 내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최종보고서 작성을 회의록 작성과 동시에 수행했습니다.
두번째 전략은 팀원가 업무의 우선순위를 공유해 유기적으로 준비를 한 것입니다. 오후에 과제를 준비해 전달하면 오전에 검토해 다시 넘겨주는 방식으로 공백시간을 줄였습니다.좋은점 2


[위기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을 배운 경험]
인력, 시간 자원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차분하게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에 의미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단순히 업무를 빨리 해서 기한을 맞추는 것보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부분을 찾아 개선해야 업무의 질을 유지하면서 과제를 완수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강의의 질을 유지했고 그 결과로 우수활동자로도 선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직무 수행 중 발생하는 돌발상황에서 먼저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함을 배웠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7131,220Byte

좋은점 1 인사담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최근 5년이내 활동이라는 요구사항에 맞게 이 경험이 언제 경험인지 제시해 주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2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적절한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무 행정 직무에 어울리는 소재인 점과 내용 역시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3 항목의 마무리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 활동이 지원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배움이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고 그 결과도 좋았다는 점에서 호감이 갑니다.

답변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팀프로젝트]
현장조사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않아 갈등이 발생했습니다.아쉬운점 1

[구체적 데이터]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제였기 때문에 현장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팀장에게 현장조사와 인터뷰를 제안했습니다. 반대 의견이 소수였음에도 팀장은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일부분이라도 현장조사를 수행해 결과를 보여준다면 팀장을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혼자서 현장을 찾아갔고 팀에서 생각한 해결책이 적용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것을 찾았습니다. 이 결과를 회의 때 제시하며 문헌조사의 한계를 지적했고, 현장조사를 한다면 다른 팀보다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56618Byte

아쉬운점 1 오타가 있습니다. 공공기관 사무행정직 지원자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좋은점 1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적절한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지원자 스스로 해결책을 강구한 부분이 돋보입니다.

답변
[과정 vs 결과]
팀프로젝트를 할 때 팀원간에 발생한 일입니다. 한국어가 서툰 유학생을 참여시키는 문제에 대해 이견이 발생했습니다. 유학생을 제외하고 과제를 빠르게 수행하자는 팀의 의견과 힘들더라도 모든 팀원을 참여하게 돕자는 제 의견이 달랐습니다. 아쉬운점 1

[인정과 반박]
유학생을 제외시키더라도 결과에서 드러나지 않으며 과제를 빠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이 팀원들의 생각이었습니다. 이슈를 결과와 수행 시간 두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전자는 인정하지만 유학생을 포함시키면 다른 팀에 없는 중국어 자료를 찾을 수 있다는 점을 들어 긍정적인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후자는 회의에 더 소요되는 시간과 개인 추가 시간을 계산해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며 반박했습니다.
시간적 비용은 적게 들면서 더 많은 내용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유학생을 과제에 참여시킬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체계적 분석과 의견수용]
가치관 충돌은 팀의 과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주장하는 방법의 차이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어떤 방법이 더 좋은지를 분석적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처음에 제가 생각한 것과 다르더라도 받아들일 줄 아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후 가치관 충돌 상황이 발생한다면 먼저 충돌 상황의 원인을 파악하겠습니다. 그리고 충돌하는 상대와 의견을 나누고 상사와 동료에게 조언을 구해 합의점을 찾아나가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141,226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이 요구한 것은 지원자와 조직의 가치관의 갈등입니다. 현재 내용은 조직이 아니라 팀원간의 갈등이라는 점에서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소재는 좋으나 항목이 요구하는 조직과의 갈등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항목의 마무리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항목의 주제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잘 정리하였고, 입사 후 발생될 일에 접목시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답변
입사후 만나는 사람은 대부분 저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입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만나면서 어색함을 가지지 않아야 요구하는 바를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민원 상대 인턴]
특히 국민OOOO공단에서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을 접수받고 관리하면서 나이가 많은 민원인들을 만났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설명하고 자격이 되지 않는 경우 접수를 반려하는 것과 서비스이용에 대한 점검이 주요 활동이었습니다.좋은점 1


[단호함]
나이가 많은 민원인을 불편해하고 자격이 되지 않는 부분을 지적하지 못하면 업무 전체에 피해가 간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급성기 가능성이 있는 민원인의 접수를 받았다가 다음 과정에서 다시 확인해야하는 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민원인을 상대하면서 나이가 많더라도 공통점을 찾으면 된다는 것, 필요할 때는 단호하게 말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33752Byte

좋은점 1 회사가 호감을 가질 만한 공공기관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고 글 서두에 제시한 지원자의 주장에 잘 맞는 내용이라는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은 최근 5년간 관련 있는 경험을 모두 제시하는 것인데, 단 한가지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한 점이 아쉽습니다. 사무행정과 연관이 있는 다른 경험도 한 두 가지를 추가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고국천왕]
고국천왕은 몰락한 귀족인 을파소를 등용했습니다. 그리고 을파소는 진대법이라는 제도를 탄생시켰습니다.
능력 위주의 인재등용과 그 인재를 통해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구휼제도라는 의의가 있어 고국천왕을 선택했습니다.

[소통 측면]
- 고국천왕은 신분에 관계없이 인재를 등용해 백성의 생활에 맞는 제도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국민이 실제로 필요한 것을 해결하는 것이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 진대법 실시과정에서 기득권의 반대가 거셌습니다. 하지만 국민에게 필요한 것이라면 이견에 반박하는 것이 건강한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갈등 해결]
- 진대법은 고려의 의창과 조선의 환곡으로 이어졌습니다. 굶어죽을 위기의 문턱에서 노비로 추락할 위기에 빠진 수많은 백성들을 구해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96681Byte

좋은점 1 항목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정리한 점이 호감이 갑니다. 그리고 내용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