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동서발전(주) 2023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전파정보통신공학과
  • 학점 3.65/4.5
  • 토익 770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3,17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동서발전은 발전소 운영, 전력 거래,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영역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의 도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저는 학부 시절 GHz 단위의 필터를 설계 및 제작하는 프로젝트에서 조장을 정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을 통해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리더십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조장을 정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과제의 목표와 기한, 역할 등을 명확히 정해 부담감을 덜고, 객관적인 근거와 자료를 제시해 의견 충돌을 해결하며, 소통과 피드백을 통해 막연함을 덜어내는 등의 노력으로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능력은 한국동서발전에서 새로운 사업 영역에 도전하고, 혁신적인 발전 방안을 제시하며, 다양한 직원과 협력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476815Byte

답변
(※ (가), (나)에 집중하느라 지원 동기를 아예 못 썼는데 합격했습니다.)

한국동서발전의 인재상 3가지 중 저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협력적 조직 인재’에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학부 시절, GHz 단위의 필터를 설계 및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저항(R), 인덕터(L), 캐패시터(C) 등으로 이루어진 집중 정수 회로를 길이와 폭으로 나타내는 분포정수회로로 변환 및 설계함으로써 필터 설계에 협력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사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 중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신재생에너지는 환경친화적이고 무한한 에너지원으로서 지구의 미래를 밝혀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기여하기 위해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전기 장비 및 기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동서발전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36910Byte

답변
한국동서발전은 친환경 에너지전환 선도 기업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와 수소에너지의 개발 및 확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에너지는 미래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세계 최대 규모로 건설하고 운영하며,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 등의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소에너지 사업은 국가의 에너지 자립성과 경제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와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저는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하면서 전력 시스템과 발전 기술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전기 장비 및 기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최신 기술 동향과 시장 변화에 대해 학습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지식과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동서발전의 미래사업을 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78832Byte

답변
저는 한국동서발전 입사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첫째, 전기 시설과 장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 시설과 장비의 설계, 유지 보수, 검사 등의 기본적인 원리와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둘째, 전기 시설과 장비의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대학생 때부터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학부 때는 전자제품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주변 소리 크기에 비례해 LED의 점등 개수가 달라지는 전자제품을 제작했습니다.
셋째, 여러 전자기기와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전자회로에 흐르는 파형을 측정하고,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를 통해 다이폴 안테나와 패치 안테나를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자회로 및 필터를 설계하는 프로그램인 ADS 사용법을 학습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저는 당사에서 전기 시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라고 자신합니다.

글자수 505865Byte

답변
학부 시절 '팀원 간의 갈등을 통해 일정을 조율하고 전자제품의 성공적인 개발을 이끌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4인 1조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도중 이론에 대해 거의 모르는 상태에서 참여하게 된 팀원이 있어 프로젝트 진행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기사 자격증 공부에 열중하느라 모임을 소홀히 하는 팀원도 있어 갈등이 발생하게 됐습니다.

해당 갈등으로 인해 제가 막내 조장이 되어 조원과의 합의를 이끌어낸 다음 서로의 입장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때 저는 팀원 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팀원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갔습니다.
그 대화를 통해 자격증 공부를 하는 조원의 의견을 듣고 설득하여 일주일에 한 번은 만날 수 있도록 하자는 합의점을 도출해 내었고, 이론이 약한 조원을 따로 시간을 내어 설명하는 노력도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구상했던 전자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고, 성공적인 시연 및 발표와 함께 교수님의 칭찬을 받으며 유종의 미를 거두었습니다.

글자수 502858Byte

답변
학창 시절 OO 과학관에서 열리는 초등학생 실험의 실험 도우미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을 보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평소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아서 해당 공고를 보자마자 바로 지원했고, 해당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봉사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실험 도우미 교육을 받았습니다. 거기서 실험의 목적과 보조 방법, 주의사항 등을 배웠습니다. 또한 학생들과 소통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실험 도중 소란스러운 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잘 다독이고, 실험을 어려워하는 학생을 도와주어 실험을 무사고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봉사활동이 끝나고, 학생들이 제가 실험을 잘 보조해 줘서 고맙다며 감사 인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봉사활동을 통해 공공의 이익에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에게 과학적 사고와 탐구심을 심어주었으며, 과학교육의 중요성과 활성화에 도움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봉사 대상에 대한 이해와 봉사를 통해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10877Byte

답변
지원 분야와 관련된 학부 시절의 '경험'에 대해서만 서술하겠습니다.

첫째, 지원 분야(발전 전기)와 관련된 교과목을 학습했습니다.
2학년 때 학습한 교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전기 자기학 과목을 통해 전계와 자계, 캐패시터와 인덕터, 특정 상황에서의 전자파 전파 방식 등을 학습했습니다.
②회로이론 과목을 통해 회로소자의 성질과 작동 현상을 학습하고 교류 전원 인가 시 주파수 영역에서의 해석법을 습득했습니다.
③신호 및 시스템 과목을 통해 신호와 선형에 불변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신호를 시간 축 및 주파수 축에서 해석할 수 있는 기법들을 학습했습니다.

3학년 때 학습한 교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전자 회로 과목을 통해 전자회로의 기본 소자인 트랜지스터와 다이오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해당 소자를 사용한 간단한 회로의 해석 및 설계 기법을 학습했습니다.
②전자 회로설계 과목을 통해 공학프로그램 ADS를 이용 및 응용하여 고주파 회로를 설계하고 전자제품을 제작했습니다.
③통신 이론 과목을 통해 아날로그 통신, 정보 전송 시 발생하는 오류를 줄이는 방법, 효율적인 정보 전송 방법 등을 학습했습니다.

둘째, 여러 가지 전자기기와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①3학년 1학기 때 저항과 캐패시터, 다이오드, BJT, MOSFET 등으로 구성된 전자회로를 설계하고,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그 회로에 흐르는 파형을 측정했습니다.
②4학년 1학기 때 스미스 차트와 S-파라미터 등을 이용한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를 통해 다이폴 안테나와 패치 안테나를 제작했습니다.
③4학년 1학기 때 간단한 코딩을 통해 회로를 설계하고 입력 전압 및 입력 전류를 입력하는 'PSpice'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④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세 학기 동안 전자회로를 설계해 이에 흐르는 전압 및 전류의 파형 그래프를 보여주거나, 필터를 설계해 S-파라미터를 이용한 그래프의 출력 파형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인 'ADS (Advanced Design System)' 사용법을 학습했습니다.

글자수 1,0231,70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