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22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생명과학부
  • 학점 4.05/4.5
  • 오픽 IH
  • 16,72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미래가 기대되는 CJ제일제당에서 품질관리 전문가로의 성장"

CJ제일제당 BIO 사업부문의 지속 가능한 성장 아래 품질관리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CJ제일제당은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는 그린 바이오에서 세계 최고의 위치에 있습니다. 일본을 비롯한 해외 기업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 발효 공법을 핵심 기술로 내세우며 그린바이오 영역에서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세계 아미노산 시장과 식품조미소재 시장을 이끌고 있는 CJ제일제당 BIO 사업 부문의 성과는 앞으로를 더 기대되게 합니다. 제가 지원한 품질관리 직무에서 전문가로 성장하여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품질관리 부서에서의 인턴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품질관리 전문가로 빠르게 성장하겠습니다. OO OOOOO에서 대학생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품질관리 직무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품질관리 부서에서 실습을 진행하며 품질관리와 관련된 GMP 문서를 숙지했습니다. 또한 시험 참관을 통해 품질관리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샘플 수령부터 시험을 진행하고 QCD에 데이터를 기록하여 LIMS에 업로드하는 과정을 보면서 품질 관리 직무에 대한 이해를 길렀습니다. 또한 Data Integrity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품질관리 시험자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 또한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품질관리 부서에서의 인턴 경험은 CJ제일제당에서 품질관리 업무를 배우는데 좋은 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품질관리의 중요성과 업무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빠르게 적응하여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회사에 입사하여 품질관리 시험자로서 샘플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얻는 실무 역량을 기르겠습니다. 이후에는 시험 중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대해 논리적인 trouble shooting을 통해 해답을 찾아내는 문제해결력을 기르겠습니다. 최종적으로 품질관리 전문가로 성장하여 CJ제일제당 BIO 사업부문의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글자수 1,0021,695Byte

답변
"차별화된 교육 자료를 제작한 그룹 프로젝트"

그룹 프로젝트에서 차별화된 교육 자료를 제작한 경험을 통해 최선을 다해 고민하고 노력하면 결과 또한 따라옴을 배웠습니다. 인턴 실습 중 데이터 인테그리티 영상 교육 자료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차별화된 교육 자료를 만들어 실제로 도움이 되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 전략으로 첫 번째, 시나리오의 내용은 사례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두 번째, 실제 업무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상황을 설정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 자료가 되도록 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 작성에 앞서 기존 교육 자료, 관련 SOP를 숙지하며 데이터 인테그리티를 명확히 이해했습니다. 3번의 시험 참관을 통해 실험 데이터를 다룰 때 주의가 필요한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시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실제 사례를 참고해 시나리오를 작성했습니다. 그룹 회의에서 시나리오를 발표하였고, 그룹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계획된 프로젝트 일정보다 2주 정도를 앞당겨 영상 제작 업체와 기획안 작성 단계로 넘어가는 결과를 내었습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의 결과를 내려고 노력한 결과, QC 업무와 데이터 처리에 대해 학습하며 직무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차별화된 결과를 내기 위해 열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 성장하고 배운 부분이 많아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글자수 6901,189Byte

답변
"시험 참관을 통해 이해한 품질관리 업무"

품질관리 부서 인턴 실습을 통해 시험 업무를 배웠습니다. 특히 HPLC를 이용한 시험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했습니다. 인턴 실습 과정에서 분석 시험을 참관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 참관 전에 해당 시험의 MET와 QCD 문서를 읽어보며 시험 방법과 어떤 주요 데이터를 기록하는지를 이해했습니다. 시험 참관에서는 샘플 수령 과정부터, 시험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QCD에 기록하는 과정을 확인했습니다. 실습 중에 품질관리 실험실에 10대 이상의 HPLC가 있고, 이를 이용한 시험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실습 기간 동안 HPLC를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우선 회사 내 온라인 강의를 활용해 HPLC의 원리와 종류, detector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혔습니다. 멘토님께 요청해 HPLC 기기의 구성과 기기 내에서 샘플의 이동 경로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칼럼 보관, 시퀀스 설정, ‘Empower’ 프로그램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또한 배웠습니다. 또한 protein A 칼럼을 이용한 titer 실험을 참관하며 시험에 사용할 샘플의 준비부터 실제 Run을 진행하는 과정을 보며 이론적인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는 경험도 했습니다. 인턴 실습을 통해 기른 직무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서 실무를 통해 품질관리에 대해 계속 배우면서 품질관리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6931,13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