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17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
  • 학점 4.35/4.5
  • 토익 94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24,47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공존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가장 실망스러운 부분은 첫 번째 항목인 지원동기 항목입니다.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 성실하게 제시하지 않았고, 입사 후 포부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구성하였는데, 그 내용도 호감이 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두 번째 항목에서는 항목의 요구사항에 적절하게 내용을 작성하였지만 특정 부분에서 한 가지 사례로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려고 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마지막 항목은 나름대로 자신의 생각에 대해 잘 작성하였지만 그 아이디어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까지는 언급하지 않아서 무언가가 빠진 듯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전반적으로 성실히 내용을 쓰려고 한 점은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어제보다 오늘이 더 기대되는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ONLY ONE을 추구하는 도전정신으로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만들어 냅니다. CJ제일제당은 소재 식품을 시작으로 가공식품, 바이오 식품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왔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 식품기업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한식의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도전하는 사람만이 성장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던 저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가진 CJ제일제당과 동반성장하고 싶다는 꿈으로 입사를 결심했습니다.아쉬운점 1

"우수한 CJ제일제당의 제품가치를 알리겠습니다"

CJ제일제당의 최전방에서 고객을 설득하고 싶습니다. 일일호프에서 기존 과일소주보다 저렴하고 쓴맛이 덜한 칵테일소주를 판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적이 저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실패이유를 분석한 결과 고객들에게 제품의 장점이 전달되지 않았다는 점을 파악했고, 다음날 ‘조제 시연회’와 ‘시음회’를 실시하며 판매 방식의 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일 대비 150%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아무리 우수한 제품이라도 그 장점이 고객에게 전달 되지 못하면 선택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품의 진열, 판촉 행사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여, CJ제일제당의 우수한 상품이 고객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FOOD SALES직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CJ제일제당의 10년후를 빛내겠습니다"

FOOD SALES직무의 영업전문가로 성장해 CJ제일제당의 ONLY ONE가치에 일조하겠습니다. 5년 안에, 제안영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영업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며 고객들의 반응을 관찰하고, 자료 수집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는 분석력을 기르겠습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마케팅 직무와 물류와 유통부분을 이해하는 종합적인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CJ제일제당의 더 나은 10년후를 만드는 영업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1,0101,705Byte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실수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회사지원동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실컷 회사 자랑을 늘어놓고 이런 회사에서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것이 지원동기입니다. 그리고 질문에서는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를 묻고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으며, CJ제일제당이어야 하는 이유도, 지원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도 없습니다. 질문을 제대로 읽어 보았는지 의심이 들 정도로 요구된 내용을 반영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하겠다고 주장하였고, 자신이 잘 하겠다는 주장으로 이뤄진 내용입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정말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작성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이며, 왜 그것이 가능한지를 논리적인 사례나 근거를 제시하며 주장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영업사원은 회사와 소비자가 요구하는 가격과 제약조건의 차이를 중재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그 과정에서 거래처와의 갈등이 발생 할 수 밖에 없고, 오랫동안 영업해온 점주님들과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제안영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점 1저는 ‘문제해결 역량’과 ‘목표 달성을 위한 근성’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을 가지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CJ제일제당의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윈윈제안을 통해 150%의 성과를 달성하다"

‘윈윈 제안’을 통해 100만원을 스폰 받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동아리 공연 기획 당시, 100만원의 예산이 부족해 흑석동 가게 100곳을 돌며 사장님들께 스폰 요청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번번히 거절 당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장님들의 구미가 당기는 제안을 했습니다. 첫 째, 500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페이스북 페이지에 30초 광고를 제작하고 게재하여 광고효과를 증명했습니다. 둘 째, 현금 스폰 대신 가게 제휴쿠폰을 통한 스폰을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목표 금액을 100%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러한 문제해결역량을 바탕으로 갈등이 발생했을 때, 윈윈제안을 통해 성공적으로 협상 할 수 있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근성 있는 영업으로 목표필달을 이루겠습니다"

영업은 중간에 포기하면 성과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인내력이 중요한 직무입니다. 저는 ‘노력하는 사람이 승리한다’는 가치관으로 부족한 점을 끊임없이 보완합니다. 1학년때 발표점수 50점을 받고 좌절했던 경험을 계기로 부족한 발표력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우선, 퍼포먼스 동아리를 창립하여 4년동안 총 7회의 무대에 서면서 자신감과 표현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팀 프로젝트에서 매번 발표를 자원해 총 12회가 넘는 발표에 참여하였고,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는 성과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누구나 처음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목표필달을 이뤄내는 CJ제일제당의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851,678Byte

좋은점 1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명쾌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이 이후에는 이와 관련하여 자신이 준비하고 노력한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스폰 -> 지원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아래 방식과 같이 문제해결역량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사례를 함께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단 한가지 사례로 지원자의 문제해결역량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좋은점 2 비슷한 사례 몇 가지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주장에 대해 근거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논리적으로 납득과 공감이 가기 때문입니다.

답변
CJ제일제당은 국내 1위 식품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고객들이 CJ제일제당의 활발한 CSR 활동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CSR활동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은 건강한 기업 이미지를 확립하는데 중요합니다. 특히, 긍정적인 기업이미지는 한식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CJ제일제당에게 필수적입니다. 현재 CJ제일제당의 부족한 ‘CSR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진행중인 CSR활동을 홍보해야 합니다. 둘째,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저는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을 강조하는 영업방식을 통해 CSR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겠습니다. CJ제일제당은 건강을 강조한 프리미엄 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선천성 대사질환 환우를 위한 저단백 햇반을 개발하는 등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마트를 방문해보니 대부분이 가격만을 강조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고, 이 때문에 소비자들이 건강이라는 요소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건강, 환경’을 컨셉으로 하는 코너를 만들어 CJ제일제당의 식품이 건강한 재료를 썼다는 점과 친환경 용기로 포장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를 생각하는 제품을 만듦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건강한 CJ제일제당’이미지를 만드는데 기여 하겠습니다.

글자수 7011,208Byte

아쉬운점 1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CJ제일제당은 나름대로 회사 이미지 광고를 통해 CSR 황동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원자는 어떤 관점에서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는지를 제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은 하지만 회사가 왜? 그렇게 하고 있을까에 대한 자신만의 분석이 포함되면 더 완성도 있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기업활동을 함에 있어 좋은 의미의 마케팅과 홍보도 중요하지만 이윤에 대한 부분도 간과할 수 없는 점이 있고, 이런 한계로 인해 지원자의 생각과 다른 방식의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에 대해 두 가지 관점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회사가 호감을 가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