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18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초대졸
  • 식품영양과(2년제)
  • 학점 3.29/4.5
  • 자격증 1개
  • 33,62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질문에 대해 성실하게 작성한 것은 맞으나 이야기 소재나 내용의 기술방식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항목에서는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근거를 최대한 많이 제시해야 하는데, 직무 선택 과정에 대해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해 놓았습니다. 직무 비전 역시,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성격의 장단점은 수많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상한 내용으로 채웠으며, 마지막 항목은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식품을 사랑하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진로에 대해 고민을 시작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순수하게 좋아하고 흥미를 가지고 있던 음식이라는 분야에서 시작하여 고민하던 중 고등학교 선생님의 추천으로 식품공학에 대해 알게 되었고, 조금 더 전문적인 시각으로 음식을 볼 수 있겠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식품영양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군대를 다녀오고 전공과목을 집중적으로 배우면서, 식단을 구상하고 직접 조리를 하는 영양사의 업무보다는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음식에 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품회사에서 근무를 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리고 진로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의 성실하고 정직한 성향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제품을 관리하는데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또한, 대학에서 배운 식품영양학적인 지식과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립심으로 주어진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나아가 식품에 대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HACCP 등의 전문교육을 받고 지속적으로 학습하여 회사에서 관리자로써, 식품품질 전문가로써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81,008Byte

아쉬운점 1 본인이 지원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과정을 설명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항목에서 원한 것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와 이루고 싶은 비전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요구 사항에 직접적으로 답변을 해도 글자수가 부족할 수 있는데 불필요하게 길게 배경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항목의 요구 사항에 대해 답변한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는 지원자가 정직하고 성실하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이 주장을 믿을 수 있는 근거가 제대로 제시되어 있지 않고, 식품영양학과 관련된 어떤 지식이 있는지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포부의 경우,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고 지원자가 앞으로 하겠다고 한 내용(예, HACCP 전문교육)을 이미 수행한 지원자가 많다는 점도 지원자가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답변
"정직함과 열정"

저는 성실성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성실성과 정직함은 자신이 노력하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학생으로써의 출결을 잘 지키는 것과 직원으로써 근태를 잘 관리하는 것은 이러한 정직함과 성실함의 기본바탕이라고 생각하여 지금까지 지켜왔습니다. 실제로 성인이되면서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하여 군대복무기간을 제외하고 항상 학업과 일을 병행해 왔으며, 그 동안 단 한번의 지각이나 결석, 결근이 없이 모두 성실하게 생활하였다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또한, 협심이 강한 편입니다. 아르바이트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실시한 팀프로젝트 등 여러 일들에서 사람들과 협력하고 좋은 관계에서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반면, 생각을 직설적으로 표현하여 오해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경청하는 자세와 사람들과의 협업에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59800Byte

아쉬운점 1 잘못 쓴 내용은 아니지만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내용이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는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실함을 장점으로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달리 생각해 보면 지원자가 성실함의 근거로 제시한 갖가지 예들은 당연히 그래야 하는 행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이런 행동이 자랑거리라기 보다는 당연한 행동과 태도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지원자들이 사용하는 성실이라는 키워드는 다르게 표현하거나 다른 장점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생각을 직설적으로 표현하여 오해 받는 것에 대해 경정하는 자세와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화하는 것이 왜 보완점이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너무 간략하게 주장만 하고 끝나고 있습니다.

답변
"자립과 성실 사이"

20살이 되는 시점부터 부모님의 교육방침에 따라 모든 생활비를 스스로 해결해야했습니다. 그래서 대학을 다니면서 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회 경험을 익혔고, 스스로 진로를 고민하고 생활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일들에 대해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독립성과 책임감, 그리고 성실하게 일할 수 있는 능력은 부모님의 특별한 가르침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힘든 점들도 많이 있었지만, 어떤 일이 주어지더라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01520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항목은 구체적인 도전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아르바이트 전체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명확한 시도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지금까지 경험한 아르바이트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을 제시하거나, 경험도 없고, 도와주는 사람도 없는 경험을 제시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