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삼양사 2020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4,98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코로나 충격으로 B2B 산업 또한 미래의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있지만 동시에 AI, EV, 5G 등 신기술 확대로 관련 시장 수요는 성장세를 띄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삼양그룹에서 중장기 관점의 기술·시장 로드맵을 구체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는 주체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재무부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매일마다 파이낸싱 프로젝트를 스터디하여 1920개의 보고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OO차 신사업기획팀에서 근무하며 EV 배터리 인프라를 기획하였으며, 손익분석 경험을 쌓고자 OO군 농가 3곳을 방문하며 시설증축 제안서를 작성해 2억원 상당의 실물투자를 유치한 경험이 있습니다. 덕분에 기업의 강점과 한계에 대한 분석 경험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대외적인 경쟁 환경 및 사회현상 변화에 따라 손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획력을 함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입사 후 다양한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기획 전문가로 거듭나자는 꿈이 있습니다. 이에 입사 후 수요·공급 변수의 상관관계를 회귀분석하여 타당성이 높은 원가율 모델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991,028Byte

답변
재무회계 직무는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적시에 정보를 제공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분석 및 기획 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저의 분석 능력은 '사업관리' 단위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강점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인더스트리의 주요 현안을 파악하고, 산출된 결과물을 여러 문서 형식으로 작성해 보는 역할을 수행해보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 입찰제안서, 과제기획안, 프로그램 기획안, 매매계약서, 법률문서 등 실무에서 다루고 있는 문서를 대행하여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워크숍을 통해 여러 부문과 협상 경험을 쌓을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피드백에 따른 문서 수정 숙련도를 굉장히 높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저의 기획 능력은 '재무관리' 단위 업무를 수행하는 데 유리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재무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설계해보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펫 인공호흡기 회사의 정부지원사업 공모 대행 의뢰를 수행하며 판매 실적 부진 상황을 극복하는 계획을 기획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에 저는 이익 증가 요인을 매출증가 요인과 비용절감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재무적인 관점으로 검증하며 근거를 수집해 나갔습니다. 그 결과 재무비율에 따라 B2B 판매 라인을 재설정하고, 해외 원료 업체와 공급 계약을 통해 채산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분석적 사고와 기획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1년 또는 중장기 손익 목표를 계획하고 실적 달성 여부를 점검하여 경영 의사결정을 지원하겠습니다.

글자수 8021,389Byte

답변
제가 수행했던 일 중 가장 도전적인 활동은 컨설팅 당시 업무 제휴 계약을 맺고자 업주들을 설득하는 노력을 기울인 것입니다. 하지만 업주들을 설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이에 업주들의 매출이 극대화될 수 있는 영업 환경을 제공하자는 전략 하에 장단기 세부 과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 업주들의 영업 편의성을 높여주는 앱 기능들을 대폭적으로 추가하였고, 업주 관점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업주와 동반 성장을 목표로 매출 뿐만 아니라 사업 다각화를 지원해주는 포트폴리오 중계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그 결과 변화된 업주들의 태도와 5곳의 제휴 협약을 비로소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태껏 제휴 계약 요청이 많았으나 오직 저희 팀만 진정성이 느껴졌다는 소감을 말해줬을 때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컨설팅을 임할 때만 하더라도 이처럼 다양한 일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고객 중심으로 분석하고 창조적 혁신을 거듭한 결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작은 가능성이라 하더라도 저에게는 무엇보다 큰 자산이며 최고로 거듭나기 위한 원동력입니다.

글자수 6021,049Byte

답변
OOOOO진흥원 국제기구협력단으로 말레이시아에 파견되어 사회적 기업 창업을 시도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벤처창업 시장 규모는 매우 작았던 터라 대출 금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고 신사업이 정착하기에는 제약이 많았습니다. 이에 저는 대출 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OO주에서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과 솔루션 사업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분과 난이도에 따라 교육생들을 모집하여 차등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주간에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했었고 야간에는 사업 부문마다 관련 컨텐츠를 수집하여 편집 툴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했었습니다. 덕분에 수강생들 직접 앱을 만들어내는 역량을 배양 시킬 수 있었으며, 16개 업종의 마케팅 템플릿이 포함된 툴을 제공하여 기관사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위 사안은 문제 범위가 문제 범위가 광범위하였기에 개인이 접근하기에는 다소 한계점이 뚜렷하였습니다. 그러나 무에서 유를 창조하겠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기존의 상황들을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 또한 할 수 있는 업무가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 특정 틀에 얽매이지 않고 수집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6021,051Byte

답변
현재 삼양그룹은 지역별 환경을 고려하여 맞춤형 신사업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북미/동남아 지역에서 삼양그룹의 목표에 부합되는 식품·바이오 사업을 추진하자는 비전이 있습니다. 우선 미국에서 '바이오'의 유통 활성화와 수익률이 제고될 수 있도록 사업 고도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입사 후 1~4년은 글로벌 바이오 시장 동향분석, 판촉비 검토, R&D 워크숍에 참여하여 상품성 개선을 위한 원가관리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영업부문에서는 상품 가격과 판매 사양을 결정하고, 연구소 부문에서는 투자비를 검토하며, 구매 부문에서는 재료비를 점검하여 목표 수익성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입사 7년차를 기점으로 동남아시아 해외사업장을 관리해보자는 비전이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해외 사업장 기술 로열티를 관리하고자 하며, 화이트바이오 신사업 프로젝트에 적용 시킬 것입니다. 그리하여 해외 경쟁사의 공시 실적을 분석하여 삼양그룹의 해외사업 부문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계획하고, 경영지표 실적 계획대비 차이를 분석하여 효율성을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입사 10년 내로 재무·원가·관리회계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효율화를 추구하는 PM으로 활동할 계획이 있습니다. 이에 FCF 및 운전자본을 관리하여 해외법인 실적을 검토하고 화이트바이오 상품원가 및 신규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검토할 것입니다. 특히 프로젝트 현금흐름을 예측하는 단위 업무에 집중하여 프로젝트 예산을 합리적으로 책정할 수 있는 역할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하여 삼양그룹 의사결정에 일조하는 재무통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글자수 8051,39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