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삼양사 2015년 하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섬유시스템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80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7,95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삼양사의 미래 100년을 책임지는 연구원]
90년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는 장수기업인 삼양사의 다가올 100년을 설계하는 연구원이 되고자 삼양그룹 채용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16개월간 방직 공장에서 생산관리자로 근무하면서 방직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지니고 있지는 않으나, 일정 수준의 수요가 보장된 시장을 가지고 있는 산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삼양사는 방적업에 안위하지 않고 제당, 수산, 사료, 화섬 등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며, 현재 다양한 화학 계열사를 거느린 종합 화학 기업이자 대표 식품 기업이 되었습니다. 방적업을 모태 사업으로 하여 90년이 넘도록 꾸준하게 시기에 맞는 사업구조를 개편하면서 파생시킨 연구 응집력이 산업 성장을 이끌 수 있었던 삼양사만의 힘이라도 생각합니다.

최근 삼양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 추구를 목표로 삼양제넥스와의 합병을 발표하며, 식품과 화학사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통합하여 제품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저는 삼양사의 연구개발 직무에 적합한 3가지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첫째, 16개월간 단섬유 생산공장의 생산관리자로 근무한 필드경험과 대학원에서 전기방사를 이용한 이온교환막 연구경험을 통해 섬유 생산 메커니즘과 전기방사법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이는 삼양사의 연구 분야인 산업자재용 섬유 개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부직포 개발 연구와 밀접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석사 과정 동안 폴리페닐렌옥사이드(PPO), 폴리이서설폰(PES) 등 엔지니어링 고분자 소재에 다양한 작용기를 치환하는 실험을 하며 막 내구성이 향상된 이온교환막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 개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균질계 수처리용 이온교환막에 대해 연구하였기 때문에, 상용 이온교환수지인 TRILITE의 개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온교환수지 연구분야는 금번 채용 분야는 아니므로 이온교환막에 대한 연구 역량을 통해 5년에 한 번씩 찾아 올 수 있는 직무 순환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3가지 역량을 통해 삼양사의 향후 100년을 설계할 연구 분야 중 다양한 부문에서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1,0911,854Byte

답변
[지원분야: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산업자재용 섬유]
학부에서 배운 섬유형성응용설계, 섬유화학, 고분자화학, 섬유가공, 염료염색화학 등의 과목을 통해 섬유개발을 위한 전문지식을 쌓으며, 모든 실험과목에선 A 이상의 학점을 받았습니다. ********에서 주관한 ‘미래형 첨단섬유 예비전문가 과정’을 수료하며 다양한 소재로써 섬유고분자의 활용 방안과 다양한 산업자재용 소재로써 섬유고분자의 가능성을 배웠습니다. 또한, 석사 과정 중 전기방사법을 이용한 나노웹 제작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산업자재용 섬유 개발 연구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석사 과정 중 유기합성화학, 유기물전기화학을 수강하며 이온교환성 고분자에 대한 지식을 쌓았고, 연구 주제의 일부로써 이온교환막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 엔지니어링 고분자를 도입하였는데, 폴리페닐렌옥사이드(PPO)에 다양한 작용기를 치환하여 이온교환성 고분자 전해질을 합성하였습니다.

PPO를 개질하여 제작한 이온교환막과 이를 활용하여 개발한 바이폴라막 제작법에 대한 논문을 국내학회지에 투고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엔지니어링 고분자의 물성 개질 실험 경험은 기존의 TRIREX, TRIBIT 등 다양한 엔지니어링 고분자 라인업 제품의 물성 향상, 개발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작한 고분자의 화학적 성분 분석을 위해 DSC, TGA 등 열분석기기를 이용한 열분석 기술과 FT-IR, NMR 기기 분석이 가능합니다.

특히, 전기방사를 이용한 이온교환 나노웹을 제작해보며 방사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고, 방사 조건이 섬유와 부직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기 때문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연구와 산업자재용 섬유 개발 연구에 모두 적합한 역량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661,470Byte

답변
[음이온교환막 이온채널 정렬 실험 성공]
졸업 직전 학기에 이온채널 정렬을 통해 양이온교환막 제작에 성공하여 SCI 논문에 투고한 선배의 영향으로, 같은 이론을 저의 연구 분야인 음이온교환막 중에서도 세공 충진 형태의 음이온교환막에 적용해보고 싶었습니다. 졸업한 연구실 선배 중에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이온채널이 정렬된 음이온교환막을 제작해보던 선배가 있었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졸업하였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이온교환막에 비해 내화학성, 기계적 강도가 약한 음이온교환막의 세공 충진 과정에 이온채널 정렬을 통한 내구성 및 이온전도도 향상 효과를 확신했습니다. 또한, 선배의 실패 사례는 저를 더욱 신중하게 연구 방법을 모색하게 하였습니다. 먼저, 음이온교환기를 지닌 고분자를 합성하는 실험 방법이 실린 논문을 하루에 5편씩 2주간 약 60편의 논문을 요약 정리하였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인 폴리페닐렌옥사이드에 음이온교환기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이온교환 고분자 전해질을 합성하기로 하였습니다.

당시 실험에 사용한 시약 중 해외에서 배송되는 ether 계열의 시약은 배송에 약 3주가 소요되는 시약이었습니다. 일단 주문은 하였지만, 마냥 배송일을 기다릴 수 없었습니다. 제작된 막을 이용해 바나듐 레독스흐름전지시스템에 서둘러 적용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시약을 찾기 위해 타 학과 합성연구실과 대학원생인 대학 선, 후배까지 전부 수소문하여 결국 후배의 연구실에서 취급 중인 것을 알았고, 택배로 시약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시약의 양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소량으로 다양한 농도 조건의 반응 실험을 하며 3주간 매일 새벽에 퇴근하였고, 마침내 수득한 음이온교환 고분자전해질을 가지고 세공 충진 실험에 성공하였습니다. 3주가 지나 시약이 배송되어 다량의 고분자전해질을 합성하며 이온채널 정렬 시험도 계속해서 시도한 끝에, 결국 목표로 하였던 음이온교환막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실험은 훗날 바이폴라막에 대한 연구의 선행연구가 되었고, 연구 결과는 논문으로 투고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 및 철저한 연구 계획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또한, 시약 배송 전까지 소량의 시약을 구할 수 있게 해준 관계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시 환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삼양사에 입사한다면 이러한 적극적 연구 태도와 관계성을 바탕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1942,062Byte

답변
[긴밀한 관계성, 포트폴리오, 연구계획, 수익 증대, 박사 프로그램, 삼양사 발전]
무엇보다도 입사 후 1년은 소속된 연구 부서의 동기, 선배 연구원과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겠습니다. 또한, 생산현장의 엔지니어와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현장 중심 연구원이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으로부터 가장 빠른 연구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3~4년까지 그간 삼양사가 추구해온 연구 방향과 사업 분야를 파악하여 연구 포트폴리오를 만들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추진 중인 연구 방향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신임 연구원으로서 선배 연구원들과 원만한 관계성을 형성하며 각 연구 분야별로 진행 중인 연구를 세밀하게 파악하고자 노력할 것이고, 융합연구의 가능성을 찾겠습니다. 입사 후, 5년차에는 삼양사 신사업분야의 더 큰 성장을 위해 꾸준히 세워온 융합연구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삼양사가 삼양제넥스와의 합병을 통해 가장 큰 효과를 누릴 연구 분야는 PLA와 같은 친환경 고분자에 대한 연구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의 석사 연구 목적이 내구성이 우수한 이온교환막 제작이었기에, 폴리페닐렌옥사이드 등 강화 플라스틱에 주로 쓰이는 고분자를 이용하여 이온교환 고분자를 합성하는 연구를 하였지만, 입사후에는 PLA와 같은 친환경 고분자를 이온교환성을 갖도록 개질하여 단섬유를 만들고 이를 원면과 혼합한 뒤 니들펀칭법으로 흡습성과 이온선택성을 모두 지닐 수 있는 부직포 개발 연구를 계획하겠습니다.

이온교환성을 지닌 부직포를 통해 다양한 위생용품 등의 생활용품 사업은 물론 지주사인 삼양홀딩스가 진행하는 수처리 사업에도 사업 연계성을 높여 수익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전기방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기방사를 이용한 부직포 제작 공정을 개발할 것이고, 여기서 파생되는 수익 증대를 목표로 삼양사에 공헌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삼양사 연구원으로서 많은 실적을 만들어 사내 개발 프로그램 중 박사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될 수 있도록, 박사 학위를 가지고 삼양사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글자수 1,0631,831Byte

답변
폴리페닐렌옥사이드(PPO)에 이온교환 작용기를 치환반응하여 만든 고분자 전해질을 이용해 PTFE, PP, PE 세퍼레이터의 기공에 충진하여 다양한 세공 충진 형태의 강화 복합 이온교환막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특히, 그 과정에서 직물 형태의 웹 제작은 전기방사를 이용해 준비하였고, 세공 충진 과정에서 전기장을 가하여 이온교환 고분자 전해질의 이온채널을 정렬하는 연구를 하였습니다. 제작된 이온교환막 분석을 위해 DSC, TGA, FT-IR, NMR 등의 기기 분석 실험과, 전기적인 물성을 평가법으로 potentiostat/galvanostat 기기를 이용하여 교류 임피던스 분석, 싸이클릭볼타메트리 등의 전기화학적 분석 실험도 함께 경험하였습니다.

합성한 음이온교환막을 레독스흐름전지(RFB), 연료전지, 축전식 탈염장치(CDI), 전기투석(ED) 시스템에 적용해보며 에너지효율, 정수 효율의 향상을 위해 다양한 조건 변화와 관련된 연구를 하였습니다. 또한, 음이온교환 고분자 전해질과 양이온교환 고분자 전해질을 새로운 방법으로 PE 세퍼레이터에 적용하여 바이폴라막을 제작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양이온교환층과 음이온교환층이 접합된 형태인 바이폴라막의 제작 공정을 단축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6341,05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