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오리온 2021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4.15/4.5
  • 토익 96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13,34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맛있는 추억을 남기는 경영 전문가가 되고 싶어"

제게 있어 과자란 그리운 순간을 입으로, 맛으로 기억하게 해 주는 추억의 매개체입니다. 저는 어렸을 적 부모님과 함께 중국에 나가 살면서 처음에 적응하는 데 어려운 시간을 겪었었습니다. 그 때 중국에서 맛봤던 한국 과자들은 어린 제게 있어 마치 한국에 있는 듯한 편안함을 느끼게 해 주었고, 현지에서 처음 맛보았던 오리온의 팥맛 초코송이는 제 입맛에 무척 잘 맞아서 힘들었던 생활 중 하나의 소소한 기쁨이었습니다. 저는 지금도 초코송이를 먹을 때면 중국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그 팥맛 초코송이를 떠올리며 오랫동안 보지 못한 그리운 사람들을 떠올리곤 합니다. 오리온은 지금 전 세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한 순간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경영, 즉 전략기획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관리회계와 재무회계, 재무관리 등 재무회계적 지식 기반을 쌓았으며, 고등학교 때부터 OO 빈민촌의 자전거 대여 사업을 기획하는 등 전략기획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후 스타트업과 상장사 전략팀을 거치며 실무적 역량을 길러 온 사람으로써, 경영기획 및 해외 신사업 개발 분야에서 오리온의 행보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입사 후에는 각 사업부의 실적을 취합해 원가와 발생비용 등을 분석하고 적절한 KPI를 수립하며, 수치에 기반해 신사업의 위험성과 수익성을 분석해 타당성을 검증하여, 더욱 많은 사람들이 맛있는 추억을 즐길 수 있게 오리온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전략 및 재무구조를 만들고 유지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8011,375Byte

답변
"글로벌 역량과 실무역량, 지식을 두루 갖춘 사람"

저만의 강점은 바로 재무회계적 지식과 외국어 2개를 비롯한 글로벌 역량과 목표 달성을 향한 기획력과 추진력입니다. 저는 빠른 적응력과 목표의식을 가진 사람으로, 열두 살 때 기반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로 도착한 중국 현지 학교에서 중국인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중국어 실력을 길렀고, 2년만에 중국 학생들을 제치고 반 1등을 하였습니다. 어릴 때부터 숫자를 다루는 일에 흥미를 느꼈던 저는, 특히 인간의 삶에 있어 빠져서는 안될 돈의 흐름에 관심을 가져 경영학과에 진학했습니다. 대학 시절 개별 기업들의 재무지표를 보고 수익성, 성장성, 재무안정성 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는 데 큰 흥미를 느꼈으며, 이후 재무관리, 관리, 원가, 중급회계와 회계감사 등 수업을 들으며 전공지식을 쌓아나갔습니다.

이후 상장사에서 인턴을 하며 전세계적 산업 트렌드 분석과 벤치마킹 기업 정보를 조사할 때, 재무적 역량은 각 기업의 공시자료나 재무제표를 보고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와 신사업 성과 등을 한눈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영어와 중국어는 영미권, 아시아권, 유럽권 등 다양한 나라의 공시자료를 검색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런 성공경험과 제 지식적, 언어적, 실무적 역량은 저로 하여금 더더욱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도전을 멈추기 않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역량을 갖춘 열정적인 인재로서 오리온의 글로벌 사업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7661,315Byte

답변
"실패를 통해 더욱 성장하다"

제가 성취한 목표 중 가장 도전적이었던 목표는 바로 창업 당시 법인설립을 위한 자금을 유치하는 일이었습니다. 저는 자금 조달을 위해 홍콩 스타트업 컨퍼런스에 참여하여, 해외 투자자들을 상대로 투자 유치를 위한 IR을 진행했었습니다. 저는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영어로 된 홍보 팜플렛을 제작하고 피치 준비를 하는 등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투자 유치에 실패했고, 실패 원인을 분석한 결과 두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외국 기업에 대해 보수적인 홍콩(외국) 투자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컨퍼런스에 직접 참여해본 결과 홍콩에는 이미 시리즈A 투자를 받은 유망한 자국 스타트업들이 많았고, 홍콩 투자자들은 자국 기업에 더욱 관심이 많았습니다. 두 번째는 사업 아이템에 어울리지 않는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막연히 홍콩의 PC게임 시장도 국내와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제로 홍콩 시내를 돌아다니며 살펴본 결과, 홍콩은 우리나라만큼 PC방을 비롯한 게임용 개인 PC 문화가 발달해있지 않았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이후 저는 국내 투자자들 중 IT기술 기반 사업을 선호하며, 지원 금액 규모도 큰 OOOOOOOO의 프로그램에 지원하자고 제안했고, 최종적으로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어 5000만원 상당의 법인 설립 자금을 유치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투자 유치에 있어서는 사업 아이템 자체도 중요하지만, 투자자와 시장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이해가 더욱 중요하단 것을 깨달을 수 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8091,375Byte

답변
"약점은 보완해 주고 강점은 더욱 살리고"

타인과의 협업에 있어서 저는 항상 win-win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혼자 힘으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가 있을 때, 저는 중간에서 상황을 조율하고, 각 사람이 더욱 잘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게 업무분담을 조율하면서 부족한 부분 중 제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먼저 나서서 도우려 노력합니다. 글쓰기 팀 프로젝트 당시 우리 팀에는 여러 과에서 온 다양한 팀원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한 중국계 공대생 멤버는 수업에도 자주 나오지 않았고,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익숙지 않아 개인 과제 점수도 좋지 못해 팀 프로젝트에 대한 의욕도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자연스레 다른 팀원들 사이에서는 적극적이지 않은 팀원에 대한 불만이 나오기 시작했고, 저는 모두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결과를 위해 팀 전체의 협력을 이끌어내려 노력했습니다. 저는 수업이 끝난 후 굳이 팀 프로젝트 건이 아니더라도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도움을 요청해도 된다고 적극적으로 다가갔고, 피피티 제작이나 작문 같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일 대신 기초적인 자료조사 같은 간단한 업무를 배분하는 등, 그 팀원이 최대한 노력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결과 해당 팀원은 점점 더 열심히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다른 팀원들이 어렵게 느껴서 맡기 꺼려했던 한자가 많은 논문 내용도 주도적으로 요약해오는 등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팀원 간의 사이도 좋아졌으며, 팀 과제에서 A+라는 가장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991,35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