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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에코마케팅 2021년 상반기 인턴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문화콘텐츠학과
  • 학점 4.26/4.5
  • 토익 945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17,19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 내가 잘 할 수 있고 앞으로 더 잘 하고 싶은 욕심이 드는 일인가?

저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를 성장시켜 왔으며 이때 ‘나의 일’과 ‘의미 있는 성과’을 삶에서 중요한 자아실현의 방법이라 여깁니다. 학부시절 동안 콘텐츠 기획 수업과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제, 그 외 다양한 프로젝트와 개인 브랜드 창업 등 꾸준히 시장과 제품/서비스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전략을 짜는 경험을 해왔습니다. ‘A+ 성적’이나 ‘최우수상’ 등의 좋은 성과를 얻은 경우가 많았고, 이를 통해 ‘나는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를 찾아내 다양한 아이디어로 해결하는 것을 잘하는구나’라며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높은 성과를 얻었을 때의 쾌감이 즐거워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고자 자발적으로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입하기도 했습니다. 점차 많은 경험을 거치며 뛰어난 사람들 사이에서 원하던 성과를 이루지 얻지 못했을 때도 있었지만 좌절하기 보단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지? 무엇을 개선해야하지?’를 먼저 생각했습니다.

이런 경험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현재 나의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직무를 ‘마케팅’으로 결정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업무에 도전해보며 가장 적성에 맞는 전문 분야를 파악하고 그 분야에서의 ‘성과’와 ‘성장’을 통해 나의 능력과 가치를 증명해내고 싶습니다.

2. 나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성취를 얻을 수 있는 일인가?

가장 뿌듯함과 성취를 느끼는 순간은 내가 만든 결과가 타인에게 좋은 피드백을 얻거나,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때입니다. 관찰 결과에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해 서비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직접 기획한 이벤트로 굿즈 판매량이 늘었을 때 등, 내 능력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이끌어 냈다는 뿌듯함과 재미를 느꼈습니다. 내가 가진 능력으로 타인에게 좋은 변화를 줄 때 비로소 가치가 빛난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업무 또한 나의 역량에 따라 사람들의 인식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고 광고주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저에겐 ‘마케터’라는 직업이 주는 성취가 클 것이라 믿습니다.

"내가 바라는 직장 - 성장 의지가 있는 직원들에게 도전의 기회와 도움을 제공하는 직장. 다양한 강점을 가진 직원들이 뭉쳐 긍정적인 시너지를 내는 업무 문화"

저는 다양한 것을 배우고 스스로 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강합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분야와 직무를 경험해보고 어떤 분야로 전문성을 기를지 선택할 수 있는 기회,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보고 그것을 직접 달성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싶습니다. 분명 사회초년생으로서 어려움에 부딪힐 순간이 올 것이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선배님들, 동기들의 조언과 경험, 협업을 통해 함께 극복하고 직장 내에서 의미 있는 것들을 배워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졸업 캡스톤 프로젝트에서 모두 열정 넘치고 마지막으로 최고의 졸업작품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팀원들을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각자의 강점을 살려 분담한 일을 취합하고, 서로 다른 관점에서 열정적으로 아이디어를 나누고 캐치하지 못한 부분의 피드백을 채워줄 때, 비로소 ‘팀의 시너지’를 체감하였고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에코마케팅의 기업문화와 사람들을 보고 그 때의 경험이 떠올랐습니다. 자신의 분야에 프로의식과 열정이 있고 각각의 강점을 가진 사람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환경 속에서라면, 자연스럽게 팀과 기업의 공동의 목표에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에코마케팅에서는 제가 갖고 있는 강점과 가능성을 팀에 ‘더하기’가 아닌 ‘곱하기’하여 발휘하고 뛰어난 사람들과 이전의 성과를 보고 배우며 성장해갈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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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에코인 Kyle님의 ‘호기심에서 비롯된 도전정신’, ‘목표를 위한 자기주도적인 실행력’이 저와 닮은 면이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제 경험의 스펙트럼을 넓혀주었습니다. ‘내가 직접 만든 제품을 과연 사람들이 구입할까?’라는 호기심에서 시작해 졸업을 유예하고 반 년 간 ‘디자인 굿즈 브랜드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나의 일, 나의 브랜드’라는 주인의식을 갖고 브랜드 기획부터 샘플 및 상품 페이지 제작, 온라인 마케팅 채널 운영과 CS, 오프라인 소품샵을 찾아 제안서를 보내며 입점하는 일까지 직접 모든 것을 기획하고 관리하였습니다. Kyle님의 인터뷰처럼 저 또한 굉장히 바빴지만 제가 스스로 결심한 일을 성공시켜보겠다는 욕심과 열정을 갖고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찾기 위해 주도적으로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바로 실행했을 때, 변화하는 성과를 눈으로 보는 일은 굉장히 즐거웠습니다.

그러나 저 또한 온라인 몰을 운영하며 노력-시간 투자 대비 수익성이 좋지 않은 문제를 겪었고 경영과 마케팅에 전문성이 부족한 상태임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고 유입과 구매 전환을 위한 전략을 실험해보는 경험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오히려 새로운 분야에 입문하는 연결고리가 되었습니다. 스스로 디지털마케팅에 대해 공부해보며,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을 습득하고 날카로운 인사이트로 성과를 끌어올릴 수 있는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새로운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 또한 다양한 도전과 실패를 거치며 제 커리어와 목표의 방향을 정해왔기에 비슷하게 창업과 퇴사를 겪으며 스스로 삶의 방향성을 찾아낸 Kyle님의 스토리에서 공감과 희망을 얻었습니다. 나아가 ‘주도적으로 먼저 이것저것 제안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에코마케팅의 문화와 사람들이 제 성향과 가치관과도 잘 맞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고, 이곳에서 꼭 저의 첫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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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 온라인 채널 운영 및 광고 집행 경험 - 매체에 대한 이해 획득

온라인 마케팅 채널로써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계정을 운영해보았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의 키워드와 콘텐츠 소재를 잘 활용해 한 달 만에 블로그 평균 방문자 수 200 이상을 만들고 애드 포스트 승인을 받았으며, 인스타그램에서 유료 광고를 직접 집행해보며 타겟, 노출 범위, 예산을 직접 설정해 포스팅의 평균 좋아요 수 보다 3배 이상을 얻고 해당 상품의 매출을 발생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매체와 매체 사용자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얻었고 경험을 통해 체득한 센스로 미디어 플래닝과 운영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인사이트를 쏟아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관찰과 분석에서 도출한 논리적이고 설득적인 전략 수립 역량

제가 기획이나 전략을 세울 때 고려하는 점은 ‘논리성’과 ‘설득력’입니다.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에서 매장 내 서비스 경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슬로건 및 행동방침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때 고객과 직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해 ‘고객 경험 여정’을 추적했고 현 상황의 문제와 숨겨진 원인을 찾아냈습니다. ‘As is ? To be’로 원인과 해결 방안을 대응시켜 ’기대 효과’를 제시한 결과 기업 실무진, 매니저들에게 문제 해결이 논리적이고 실현가능성이 있는 전략인 것 같다는 평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전략 수립 경험들을 쌓아오며 상황을 분석하고 ‘원인-해결’을 바탕으로한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길러왔습니다.

그렇기에 시장과 산업, 서비스의 SWOT 분석과 고객 구매 여정 속 마케팅 데이터에서 사람들의 심리와 행동을 예측하는 일을 잘 수행해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광고주들이 동의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전략들을 제안할 때도 발휘될 수 있는 강점일 것입니다.

3. 데이터 활용 스킬 및 마케터의 마인드셋 습득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에 친숙해지기 위해 스스로 마케팅 툴을 공부하였습니다. Google Analytics와 Google Ads 디스플레이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툴의 기본 개념, 사용법을 익혀 현업에서 빠르게 체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또한 엑셀에서 수치 데이터를 주로 다루기에 MOS 엑셀 자격증을 취득하며 실무에서 필요한 주요 기능을 연습하였습니다. 그 외 현업자들의 브런치나 유튜브를 통해 ‘그로스해킹’, ‘퍼포먼스 마케팅’의 개념과 용어, 실제 업무 이야기 등을 접하며 디지털 마케터에게 필요한 지식적인 부분을 얻으려 노력해왔습니다.

나아가, 굿즈 브랜드를 운영하며 스스로 KPI를 세워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포스팅과 액션을 실험했습니다. 액션에 따라 변하는 고객의 반응과 성과를 관찰하고 개선하는 연습을 통해 마케터로서 효율적인 결정을 내릴 땐 객관적이고 확실한 '기준'이 필요함을 배웠고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터의 사고방식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이런 준비된 역량과 마인드셋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직접 툴을 써보며 대량의 데이터를 다루고 마케터들은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리는지 직접 부딪히며 배우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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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마케팅’ 직무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