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코마케팅 2022년 상반기 인턴 데이터사이언티스트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언론홍보학과
  • 학점 3.42/4.5
  • 토익 860
  • 자격증 2개
  • 인턴 3회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6,24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마케팅 인턴으로 알게 된 데이터 분석에 대한 흥미"
제 본래 커리어 목표는 퍼포먼스 마케터였습니다. 이를 위해 인턴, 동아리, 공모전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저는 업무와 의사결정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데이터 자체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심사를 구체화하기 위해 저는 인턴 중에 틈틈이 데이터마케팅 교육을 수강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교육을 통해 약 5주 동안 웹 환경의 고객 여정을 설계했습니다. 저는 Unbounce라는 도구로 페이지를 제작하였고, 틈틈이 페이지를 이용해 보며 불편한 지점을 가설로 만들었습니다. 기존 페이지는 콘텐츠의 양이 너무 많았고, 이미지가 페이지 중간에 위치했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페이지로 유도하는 버튼도 가독성이 좋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Mixpanel을 통해 AB 테스트를 진행했고, 전환율이 약 7%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경험을 통해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제 흥미를 확실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습득한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에코마케팅의 데이터 분석가 인턴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반복적인 업무에만 매몰되지 않고,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조직"
저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며,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직장을 희망합니다. 이러한 성장성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한 업무에만 매몰되지 않고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업무환경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에코마케팅은 저에게 적합한 조직입니다. 에코마케팅은 각 분야의 전문팀이 해당 영역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혁신하는 한편, 프로젝트에는 각 팀의 구성원이 하나의 유닛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업무환경을 통해 매번 다른 프로젝트와 구성원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에코마케팅에서 다양한 경험과 사람을 만나 계속해서 발전하는 데이터 분석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341,767Byte

답변
"Kyle : 주도적으로 살고 싶은 이들에게 전합니다"
"내가 스스로, 주도적으로, 자발적으로 일하고 싶다"
Kyle 프로님의 인터뷰를 읽으며 위문장에 깊이 공감하였습니다. 저도 주도적인 인생, 주도적인 업무를 지향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늘 작은 목표들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성실하게 움직입니다.
학생 시절에는 여러 가지 공모전과 대외활동을 하며 팀원들에게 제 의견을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해 Powerpoint와 Photoshop 같은 디자인 툴을 공부했습니다. 3번의 인턴 경험을 거치면서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있어서 강력한 무기가 되는 데이터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로우 데이터를 다루는 마케터가 되기 위해 약 4개월간 비즈니스 분석가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각화 공모전을 준비하여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평일 9시간 동안 수업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SQL, Python, Tableau와 같은 기술 역량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이후 저녁시간과 주말을 활용하여 각 기업별로 분산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HR 대시보드를 제작했습니다. 각각의 데이터를 Python을 사용해 한국표준분류에 따라 통합했습니다. Tableau를 활용하여 기업의 산업과 규모에 따라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도록 동적 대시보드를 구성했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며 데이터 분석에 있어서 기술적인 어려움도 존재했지만, 비즈니스 도메인에 대한 이해와 서로 다른 데이터를 연결해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부여된 목표와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기 계발을 거듭하고, 한국 표준분류를 찾아보는 등의 추가적인 인사이트 확보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조직의 목표에 몰입하여 책임을 다하는 구성원이 되겠습니다.
이처럼 저는 주도적으로 제 일에 몰두하고 공부하는 사람입니다. Kyle 프로님과 같이 에코마케팅의 다른 프로님들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구성원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9671,622Byte

답변
"고객 데이터 기반 CRM 기획 경험"
OO에서 그로스 해커 인턴으로 근무하며 어드민 데이터를 활용해 CRM을 기획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구매 횟수에 따라 고객의 Decile을 구성하고 그에 따라 차등적인 할인율을 제공하는 쿠폰을 발행했습니다. 쿠폰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첫 구매일 이후 각 기간별 재구매율'을 볼 수 있는 리텐션 차트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문자 알림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장바구니'나 '좋아요'기능이 없는 서비스 특성상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을 추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구매자는 상세페이지 방문 횟수가 일정 횟수 이상을 넘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웠고 SQL을 통해 상세페이지 방문 횟수가 3회 이상이 될 때 구매 전환수가 증가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반영하여 문자 알림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최종 구매전환율을 0.5%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가설 검증 및 분석 경험은 에코 마케팅에서 데이터 직무로 근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데이터 분석 도구 활용 능력"
약 4개월 동안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가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해당 과정을 통해 데이터 분석 도구인 SQL, Python, Tableau 등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리셀 플랫폼인 KREAM의 데이터를 추출해 스니커즈의 리셀 가격을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데이터 전처리와 EDA를 담당하였습니다. Python을 통해 KREAM에 등록된 일부 스니커즈 데이터를 크롤링하고 전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Python과 Tableau로 EDA를 진행하면서 가설 설정에 필요한 변수를 새로운 칼럼으로 추가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인 콜라보, 브랜드, 사이즈를 변수로 선정해 판매 가격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Python을 활용한 데이터 전처리 능력과 시각화 역량, 협업 능력 등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높은 이해도"
저는 3번의 인턴 경험을 통해 콘텐츠, 퍼포먼스, 데이터, CRM 등 B2C와 B2B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글로벌 번역 서비스 스타트업에서 B2B 프로모션을 담당하였고, 부차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지원하며 구글 태그 생성, 홈페이지 콘텐츠 개선, 콜드 메일링 등의 작업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OO에서 콘텐츠 마케팅 인턴으로 화장품, 아이웨어 브랜드의 글로벌 SNS 콘텐츠를 기획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OO에서 OO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로 인사이트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지원했습니다. 주기적으로 Adobe Analytics를 통해 데이터를 보고서로 가져온 후 트래픽의 이상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변경된 CTA와 페이지가 있을 경우, 옴니 버그를 통해 실제 트래픽 발생 여부를 비교하여 보고서를 수정했습니다. 당시 위와 같은 작업을 통해 약 2주에 걸쳐 프로모션 페이지 내 영상 링크에서 클릭률이 저조한 CTA를 정리해 사용성을 증대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는 에코마케팅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처럼 저는 마케팅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에 대한 필요와 제 흥미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구와 방법론에 대한 공부를 지속하는 사람입니다.

글자수 1,7402,894Byte

‘㈜에코마케팅’의 인기 합격자소서

전체보기

‘㈜에코마케팅’ 직무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