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2019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전자
  • 학점 3.43/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6,14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질문의 의도를 잘 모름 [좋은점] 특별히 없음 [아쉬운점]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반영하지 않은 점 [보완요소] 자기소개서는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하며 자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는 질문에 제대로 된 답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에서 무엇을 원하고 있고, 어떤 내용을 써야 하는지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하고 작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기존에 쓴 자기소개서를 활용할 때, 최소한 질문에 맞게 수정할 필요가 있는데, 지원자는 그렇게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0원으로 학생들의 공감을 얻다"

학부 전산실에서 1년 동안 근로장학생으로 근무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가 맡았던 임무는 3개의 전산실에 있는 컴퓨터 120대 관리 및 조교로서 교수님들의 강의 준비였습니다러나 공식적인 일은 아니지만 임무가 점점 커지자 행정실 측과 아이들의 목소리
를 전달하는 조율자 역할도 했었습니다
행정실 측에서는 공부를 하는 아이들을 위해 프린트 비용을 무료로 하는 방침을 고수했지만 학생들은 공짜이기 때문에 점점 권력을 남용하는 일이 많아졌고 잉크를 갈아 끼우는 날이 2주에서 4일까지 단축되는 걸 보고 이대론 안되겠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계속 사용하는 걸 보고 이대론 안되겠다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아이들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게 저의 목표였기 때문에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행정실에 건의해 카드리더기를 설치함으로써 A4용지 같은 가격으로 장당 10원에 합의를 보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4797Byte

아쉬운점 1 사례를 제시하는데 집중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 제대로 된 답을 제시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공동체 일원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묻고 있으므로 그것이 무엇인지 먼저 제시한 다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설명하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다음으로 제시하는 방식이 되어야 합니다.

답변
"타문화 이해를 통해 열린 마음을 갖다"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내가 손해 보더라도 조금씩 양보하면 원활한 조직생활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동기 제어 실험에서 말레이시아인 3명으로 구성된 팀에 배정되게 되었습니다 조류해석 툴인 PSIM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고 LABVOLT 장비를 활용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소통에 문제가 생겨 유학생들에게 설명하는 데 변압기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했습니다 3명 한팀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에서 열외되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SNS 회의를 열어 면담을 통해 역량을 파악하였고 전원 B+의 학점을 받을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43587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잘 알지 못하는 상대를 위해 배려한 경험을 써야 하는데, 그에 대한 내용도 아니고 그런 행동을 한 이유도 쓰지 않았습니다. 그냥 막무가내로 자신의 이야기만 하고 있습니다.

답변
"1000회 이상의 디버깅으로 얻은 원인분석력+문제해결능력"

`유비쿼터스 시스템`이란 주제로 졸업작품 설계를 석사 1명과 학부 3명과 함께 구현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은 At mega 128 버튼에 따른 동작을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설계였습니다. 주 3회는 팀원들과 직접 30분간 서로 토의하여 비판 없이 수용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 진 행 상황을 SNS를 사용해 사진을 전송해 진행 상황의 정도를 파악하였고 호흡이 맞도록 서로에게 맞춰 조율해 나갔고 학부 2등이라는 결과를 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은 제한속도가 바뀌는 구간 및 승차감 저하에 따른 신호 감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이 믿고 탈수 있게 안전율 100% 를 달성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95660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자신의 성과를 말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동료들과 협업한 이야기를 써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동료들과 어떤 방식으로 협력하고 어떤 팀워크를 발휘했는지에 대해 써야 하는데, 2등이라는 성과만 자랑하고 있습니다.

답변
"제 전공을 살려 가장 헌신적으로 일할수 있는 곳"

저는 한국철도공사의 안전을 책임질 전기통신부문에 지원하였습니다.
주요업무전기자격증을 공부하면서 계측장비와 보호계전기 차단기정비 동작원리와 이론을 배웠습니다 교육을 통해 측정장비사용방법 보호계전기의 종류 차단기 트립 발생 시 원인 해결방안에 대해 실습하였습니다 고장계산 해석 및 변압기 용량산정 절연저항측정 접지저항측정 각종 전력설비의 이론방법을 배웠습니다.
전력설비의 조작법을 배우면서 장비에 대한 종류와 시험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역량을 바탕으로 승객이 안전하게 탈수 있는 안전율을 달성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44609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역량을 쓴 것은 맞지만 자격증 이야기만 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타 지원자에 비해 특별한 역량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