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2018년 상반기 신입 자동차·조선·기계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자원봉사 2회
  • 25,01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항목이 단 하나이므로 제시한 내용에 맞춰 분석을 한 결과, 다시 써야 하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한 가지 사례를 길고 구체적으로 써야 하는 항목과, 다양한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항목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는 분명, 다양한 경험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는데, 지원자는 자격증 취득과 관련한 내용을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자격증 말고는 직무와 관련하여 특별함이 없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계과를 재학 중이었기 때문에 기계 분야에서 업무수행을 할 줄 알았지만, 처음 접한 전기직무인 전장시험운전부서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전장시험운전부서에서는 발전기, 전동기 등 기기의 결선이 잘되어있는지를 파악하고 동작이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기계과를 재학 중이었기 때문에 처음 하는 일이라 힘들고 어려워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이를 계기로 성장할 수 있다는 생각에 도전하기로 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업무시간에 선배들께 다가가 기술을 배우고자 모르는 것이 생기면 질문을 통해 그 자리에서 궁금증을 해결해 나갔습니다. 또한, 쉬는 날이나 회사가 끝나고 집에 와서는 노는 것이 아니라 부족했던 전기 유지 보수 기능을 향상하고자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기능사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문제집과 인터넷 강의를 활용하여 공부하였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생겨 고민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녁에 하는 전기기능장 모임에 참석하여 선배분들에게 강의를 들었으며, 그 덕분에 전기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처음보다 회로도 보는 방법과 테스터기 사용법이 익숙해져 혼자서도 결선을 확인하며, 일 처리 속도를 향상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기계기술과 새로운 전기기술을 융합하는 융합 인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때 조금 편하자고 포기하고 기존의 기계 기술만 고집했다면 지금의 저는 없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계획을 세우고 도전하면 안 되는 것이 없다는 교훈을 얻었으며, 후배들을 사랑하는 선배들의 배려심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지원한 차량 직무에서도 기계와 전기 기술을 모두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창시절 3년 동안 갈고 닦은 기계 기술과 현장실습과정에서 습득한 전기기술을 통해 업무에도 빠르게 적응 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선배들께서 제게 주신 배려심을 본받아 나중에 기술능력이 향상되면 회사 후배들에게 제가 가진 기술을 나누어 줄 계획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811,710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단 한 가지 사례를 제시하는 항목이 아니라 제시한 직무활동, 동아리/동호회, 팀프로젝트, 연구회, 재능기부와 같이 직무와 연관된 활동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만약 지원자가 이와 같은 활동 경험이 없다면 그 사실을 우선, 이유와 함께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항목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지원자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내용은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실수하는 방식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경험을 중시하고 스토리가 중요하다는 것만 알고 있고, 경험에 대한 깊이 있는 스토리를 어떤 항목에서 써야 하는지는 제대로 모르고 쓴 글이라는 것입니다. 한 가지 사례를 깊이 있게 써야 하는 항목은 질문에 반드시 그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경험을 쓰라고 언급한다는 것입니다. 본 항목은 그런 요구사항도 없었지만 어떤 내용을 써야 하는지 친절하게 경험을 종류를 제시했는데,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용 역시,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내세울 수 있는 것이 자격증 취득 밖에 없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한국철도공사’ 다른 취업정보

‘한국철도공사’ 직원들이 졸업한 대학교는 어디일까요?

커리어패스 자세히보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