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애경그룹 2015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미디어학부
  • 학점 3.7/4.5
  • 토익 890
  • 자격증 1개
  • 인턴 3회
  • 자원봉사 1회
  • 16,31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애경을 택하다]

여대생으로서의 첫 단추를 애경과 함께 끼웠습니다. 모교의 커뮤니티에는 “oo가족을 위한 할인몰”이라는 배너가 있습니다. 신입생 때, 저렴하게 물품을 구매하고 싶었던 저는 해당 배너를 클릭하였고, 애경과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평범한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생각했던 저에게 AK 몰은 새로운 인상을 주었습니다. 매 학년이 올라갈수록 AK 몰에는 다양한 제품이 올라왔고, 쇼핑의 선택 폭도 넓어져갔습니다.

무엇보다 카테고리 탭을 클릭할 때 마다 AK 몰과 AK 플라자의 탭을 구분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배려한 점이 시선을 이끌었습니다. 선물샵, 베케이션샵 등의 전문관 역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 결과일 것입니다. 이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에 동참하여 즐거움과 행복을 선사하는 애경 그룹 유통부문의 일원이 되고자 합니다.

[마케팅을 택하다]

미디어학을 전공하며 다양한 매체를 알게 되었고, 이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다가가려면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는 항공사, 물류업, 환경기관 등의 기업의 홍보대사, 마케터 활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저는 항공사 마케터 활동 당시 신규 취항지 및 홍콩 현지 프로모션을 하였습니다. 기획안 제출 이후 피드백을 받아 더 나은 마케팅 전략 수립에 참여하였고 최우수 활동자가 되며 마케팅에 대한 꿈을 키웠습니다.

더불어 저는 마케팅 부서에서 인턴으로 근무 하였습니다. 저에게 물류, 전기전자 분야는 생소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에 대한 흥미를 기반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채널을 공부하여 시장에 대해 간접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고, 상품의 인아웃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직접 대형 마트, 백화점으로의 시장조사, 부서 미팅에 참여하여 이해를 더했습니다. 대학생활 중 가장 열심히 임했던 마케팅이라는 분야를 더욱 알고자 하며, 모든 사람이 접근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으로까지 그 꿈을 펼쳐 통합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1,0311,757Byte

답변
저는 애경그룹 유통 부문 AK 플라자, AK 몰을 멀티탭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원하는 것을 충전시켜주는 멀티탭]

멀티탭은 각기 다른 전자 제품들을 충전시켜줍니다. AK 플라자와 AK 몰은 모두 소비자의 욕구와 바람을 충족시켜주고 있기에 멀티탭과 닮았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원주점, 평택점의 경우는 지역 사회의 유일한 백화점입니다.

다양한 상권으로 진출하여 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AK 플라자는 지역의 소비자에게 자신의 구매 욕구 및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소중한 존재일 것입니다. 영화관, 대형 마트 등의 유치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유흥, 편익 시설을 강화하고 AK 플라자 자체가 갖는 다양한 상품의 판매는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인 각각의 멀티탭 구와 같이 기능할 것입니다.

[멀티탭 브랜드가 뭐였지?]

많은 이들이 멀티탭을 사용하고 있지만, 멀티탭의 브랜드를 따져서 구매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애경그룹의 유통부문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경 그룹 내에는 다양한 부문이 있지만 이를 단일하게 묶어주는 브랜드 이미지가 다소 약하다고 판단됩니다.

항공, 숙박, 쇼핑 등의 관광의 3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이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이미지라기 보다는 각 분야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단일한 브랜드가 가져다 주는 신뢰도를 생각해보았을 때 애경의 각 부문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애경그룹의 유통부문의 일원이 된다면 단기적으로는 AK 플라자와 AK 몰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이후, 브랜드 강화의 마케팅 측면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더불어 장기적으로 애경그룹 내에서 유통 부문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민하고 타 부문과의 마케팅 분야의 협업을 꿈꾸며 업무를 계획하고 진행하여 더 큰 이윤을 창출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9531,619Byte

답변
저는 아메리카노 같은 사람입니다.

[중독적인 사람]

아메리카노는 첫 맛이 쓰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뜻 마시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메리카노를 한 두 번, 마시면 아메리카노만 주문하고 있는 사람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메리카노를 좋아하고, 닮은 저는 “사람”에 중독되었습니다. 한 두 번 안에는 저를 보여드리기도, 상대를 알기에도 부족한 시간일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사람을 만날 때 매 순간 새로운 면을 찾고자 합니다. 새로운 면을 볼 대마다 그 사람의 매력에 중독되고, 저 역시도 누군가를 중독시키고자 합니다. 마케터라면 평소 고객의 모습을 관찰하고, 소비 및 행동 패턴을 끈기 있게 파악하여 전략 수립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에 중독된 저는 이러한 가치를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

[변화의 중요성을 아는 트렌디한 사람]

아메리카노는 원두의 종류, 로스팅 및 분쇄의 방식에 따라 각각의 향과 풍미가 상이합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각기 다른 경험을 가지고 이 사회로 나올 것입니다.

저는 마케팅에 대한 열정과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에 대한 학부 내에서의 이해와 실제 마케팅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모든 상품군을 아우를 수 있는 유통채널의 마케터로 성장하기 위해서 ooo만의 원두를 키우고 로스팅 하였습니다. 이제 애경 그룹의 유통부문에서 분쇄되어 고유의 향을 내는 마케터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많은 사람을 만나는 사람]

아메리카노는 어느 카페를 가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와 만납니다. 접근성이 좋은 아메리카노는 저와 닮아있습니다. 저는 대학생활 중 다양한 활동을 하며 많은 사람을 만났습니다.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사람의 말을 진심으로 귀담아 듣게 되었습니다.

같은 상황일지라도 함께하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서 그 상황에 대한 해결책은 상이하기에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메리카노처럼 많은 사람을 만나고 쉽게 다가가면서 능동적으로 상황에 대처하는 커뮤니케이터로 성장했습니다.

글자수 1,0101,722Byte

답변
[자본금 0원을 40만원의 이윤을]

저는 저의 소장품 중 100여장의 커피 전문점 충전식 선불 카드를 판매하겠습니다. 이 충전식 카드는 5,000원 이상 충전을 하게 되면 지급 받을 수 있는 실물 카드입니다. 매 년 시즌마다 약 20개 종류가 출시되며, 저는 이 카드를 5년여동안 100여개를 모았습니다.

매 시즌 카드를 모두 가지고 있기에 풀 컬렉션으로서의 이점이 있으며 희소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충전되는 비용 외에는 추가 금액이 발생하지 않음으로 자본금은 0원입니다. 더불어 약 30여장의 카드를 인스타그램에 올려서 해시태그를 달았을 때 판매 의사를 밝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약 50여개의 댓글과 100여여개의 Like수가 있었습니다.

그 중 일부는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서 판매 의사를 묻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인터넷 거래 카페를 조사한 결과 실제로 이 카드 컬렉션이 판매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시장에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시장조사를 위해 포털 검색을 한 결과 희소성 가치에 따라 7,000원에서 2,000에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가치는 올라가기에 년도 수에 따라 6,000원에서 2,000원에 이르는 천원 단위로 가격을 계산해보았을 때 40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더 많은 이윤을 남기기 위해서는 홍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SNS툴을 이용해서 판매의 경쟁을 올리기 위해서는 팔로워 혹은 친구의 수가 기초적으로 많아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판매일 기준 3주 이전부터는 #소통#인친 등의 해시태그를 통해서 팔로워 수의 증대를 꾀하고, 사전에 몇 가치 카드를 예로 들어 리그램 (인스타그램을 리포스트 하는 행위) 이벤트를 통해서 관심을 고조시킬 계획입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결과적으로 컬렉션을 판매하여 최대 이윤을 판매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9841,64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