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참엔지니어링(주) 2016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기계시스템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660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5,04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기소개서를 통해 검증할 수 있는 것은 지원자의 조직적합성, 직무적합성, 그리고 열정입니다. 내가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사례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살려 적절히 지원자의 강점을 보여준 항목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았던 항목도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간결한 문장체와 구조화된 표현법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한 점은 칭찬해드리고 싶습니다. 적절한 사례의 배치와 지원 기업/직무에 대한 관심 표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뻔뻔하고 당돌한 자신감과 무한긍정 에너지'
남들과 차별화된 내세울 수 있는 특징은 없지만 항상 솔직하고 주변사람들을 편안하고 유쾌하게 하는 기분 좋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가 흐르기 시작하면 놀라운 추진력과 함께 마음을 끌어올려 일을 해내는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이고 밀도 있게 일을 하자라는 생각과 모토로 생활하고 있으며, 제가 항상 마음에 새기고 있는 세가지가 있습니다.좋은점 1

첫째는 “하고 싶은 일에는 방법이 보이고 하기 싫은 일에는 핑계가 보인다” 라는 말로 부모님께서 자주 하시는 말씀입니다. 한번 열정을 다해서 하나의 일을 해내게 되면 다음 일에도 그렇게 너의 마음을 끌어올리고 그러한 성취감을 느끼게 되면 그러한 것들이 습관이 되고 열정체질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미래창조과학부 윤종록차관님이 말씀하신 “후추파정신”입니다. 방아쇠를 당길 수 있는 힘, 열정, 도전정신이라는 단어를 접하면서 비록 부족하지만 저의 열정체질이면 늦더라도 조직에서 인정받고 성공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셋째는 “Best people보다는 Right people이 되자”라는 것입니다. 비록 스펙이나 드러나는 성적은 부족하지만 저는 지난 시간을 후회하진 않습니다. 그대신 다른 것들로 보상받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최고는 아니지만 최적의 인재로써 조직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자신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81,212Byte

좋은점 1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이 이 기업/직무에 얼마나 적합한 인재인지를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자신의 관점이 아닌 인사담당자의 관점에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하고자하는 이야기를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접해야 하는 인사담당자에 대한 배려이자, 자신의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특징에 대해 두괄식, 그리고 구조화하여 잘 써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특징을 세가지로 구조화시켜 이야기하신 점은 잘하였습니다만, 인사담당자에게 나의 강점, 즉 직무적 역량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그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써주셔야 인사담당자를 설득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사례가 나타나지 않은 점은 아쉽습니다.

답변
'쓸모없는 경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계에 대한 사랑과 4년 동안의 설계 경험을 통하여 공학도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미니카를 조립하고 RC카와 로보트를 가지고 놀면서 기계에 대한 흥미를 키웠고, 기계시스템공학과에 입학 후, Auto CAD라는 설계 프로그램부터 선반, 밀링과 같은 실습까지 기계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았습니다.

올해 초, 경험과 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주제를 찾아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Drive Plate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논문과 교수님의 조언을 통해 프로젝트의 설계 방향을 선정하고 제품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중점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두께에 따른 응력 변형을 해석하였고, 항복응력을 고려하여 재료의 피로한도를 산출하였습니다. 경제성을 높이기 위하여 Drive Plate의 링기어와 결합되는 부분이 아닌 내부의 빈 공간을 넓혀 재료비를 절감하였습니다. 종합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ANSYS Workbench와 Auto CAD 사용하면서 공학도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었고, 기계에 관한 전체적인 지식을 복습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좋은점 1

올해 여름, 학교에서 실시한 국가근로형 인턴사업을 신청하여 (주)OOO의 연구개발 부서에서 2개월 동안 인턴으로 근무하였습니다. 기구 개발, 제품 설계를 주요 업무로 신제품 개발 및 조립, 양산을 적용 전 출수, 충격 시험, 사출물 초품검사 등 상품이 어떤 식으로 완성이 되는지 파악하였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완제품을 설계하고 조립하면서 연구개발 부서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051,350Byte

좋은점 1 지원 분야에 대한 이해가 잘 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었으며,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역할이 어떤 것이었는지 이 경험을 통해 쌓을 수 있던 역량으로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첫 번째 사례에 비해, 인턴 생활을 통해 경험했던 것들과 자신의 역량에 대해 구체적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연구 개발 부서에서 배웠던 많은 것들에 대해 조금만 더 자세히 써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인재 OOO'
기계종합설계를 수강하며 수행했던 모든 활동이 즐거웠습니다.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즐거운 일이었기에 더욱 열심히 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기계에 좀 더 전문적인 접근을 하였고, 논문과 교수님의 조언을 통하여 기본적인 설계 능력을 경험하였습니다.좋은점 1


세계적인 안목과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가 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자세로 망설임 없이 도전하고 싶은 저의 역량을 회사에서 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배움은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닌 추구하는 열정과 근면함의 결과라고 했습니다. 입사 후 선배님들께 먼저 다가가 여쭤보고 수첩을 매일 들고 다니며 쓰면서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듯 모든 지식을 습득할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바닥을 탄탄히 다지겠습니다. 또 직무에 필요한 기술을 자기개발을 통해 향상해나가고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새로운 정보와 신기술을 계속적으로 탐색하고, 해당 기술을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 관련 기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항상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일하며 저는 저의 직무에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인재 OOO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071,043Byte

좋은점 1 지원동기는 내가 이 기업/직무에 지원한 이유와 그를 위해 어떤 준비와 노력을 했는지를 이야기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열정이 드러나는 항목이기도 하구요.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위의 다른 항목들을 바탕으로 자신이 해왔던 준비들을 간결하게 잘 써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기업에 대한 애정이 덜 드러나있어 아쉽습니다. 내가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기에 기업에 관한 정보나 기업에 지원한 이유가 나타나있지 않습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사업의 방향이나 인재상 등과 자신의 연관성 등을 언급해주셨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싶은 숨겨진 열정'
공대 부회장을 역임하면서 8개 단과대학의 부회장들과 1억원의 예산으로 축제를 기획하게 되었는데 기존과는 차별화된 혁신적인 축제를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저는 여행이라는 테마를 중심으로 누구든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고민하다가 ‘응답하라 1997’을 떠올리게 되었고 ‘복고’라는 컨텐츠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5개의 컨텐츠로 정해진 테마별로 각각 리더를 정하고 팀원이 정해진 테마에 몰입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업무분담을 하였습니다.

'우물쭈물 부족해도 불도저 정신으로 도전'
복고팀의 리더인 저는 연령대별로 다양한 즐길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차별화된 축제 기획을 위해 팀원들과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5개의 아이템을 선정했습니다. 아이템 별로 각각의 디자인 그리고 프로그램설계까지 모두 각자 맡아서 하는 식으로 업무를 분장해서 진행했습니다.아쉬운점 1


'더딘 진행과 문제발생, 해결능력 양성'
하지만 5명 모두 각개전투를 하다 보니 진행이 수월하지 않았고 시간은 촉박하고 그대로 진행하자니 예산, 프로그램의 운영, 디자인 모두 문제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운영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꾸준히 개선하고 디자인 기획은 예술대학 학생회의 도움을 받아 전문성을 가미하였더니 확실히 차별화되었습니다. 예산 문제는 학교에 협조를 요청하여 야구부의 펜스를 사용했고 롤러의 개수를 줄여 예산을 절감했습니다. 롤러의 개수가 줄어든 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오락기와 복고카페, 그리고 포토존을 추가로 설치하여 즐길 거리를 추가했습니다.좋은점 1

'신문에 보도된 신선한 축제,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을 맛본 시간'
축제를 마치고 경기일보에서 눈에 띄는 축제라는 평과 함께 인터뷰가 진행되었고 경기일보 기사에 보도되었습니다. 축제를 통해 새로운 도전과 열정, 끈기를 통해 이루어낸 성과, 문제해결을 통해 저 스스로를 다시 평가하게 되었고 가슴 뛰는 설레임과 희열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고, 이번 일을 통하여 열정과 끈기만 있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글자수 1,0241,769Byte

좋은점 1 자신의 도전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어필하기 위한 사례를 잘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경험을 이야기하기에 상황- 과업-자신의 행동-결과 ? 느낀점까지 인사담당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상황에 대한 설명에 관한 분량이 다른 것에 비해 좀 많다는 것입니다. 경험에서 중요한 것은 주어진 상황보다는 자신의 대처 능력과 느낀 점입니다. 또한 자신의 느낀 점을 나열하듯이 쓰기보다는 길러진 역량을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써주시는 것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