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이랜드리테일 2021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호텔경영전공/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학점 3.69/4.5
  • 토익 93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2회
  • 동아리 2회
  • 사회활동 1회
  • 15,57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는 짧은 질문 여러 개와 일반적인 자기소개 질문 몇 개로 구성되었다는 점이 특색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앞 부분의 짧은 질문은 크게 잘못될 일이 없는 항목입니다. 지원자 역시, 이 부분에서 크게 잘못 쓴 내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원동기와 기타 소개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왜 유통산업에서 영업을 희망하는지 그 계기와 과정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 패션 분야 유통 전문가가 되어, 이랜드를 유통업계 다크호스로 이끄는 전략을 펼치고 싶습니다.
2. 부모님으로부터 완전한 경제적 독립을 이루고 싶습니다.
3. 입사 후에도 직무 관련 지식·경험 역량을 쌓아, 탄탄한 커리어패스를 설계해나가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145244Byte

아쉬운점 1 내용이 특별하지 않고, 그냥 쉽게 생각한 내용을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이 내용이 지원자의 진정한 인생의 비전 또는 목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번은 이 회사에 지원하니까 쓴 내용 같고, 2번은 인생의 목표이기 보다는 가까운 미래에 이루고 싶은 목표처럼 보입니다. 3번은 역시, 채용 자기소개서 이기 때문에 이렇게 쓴 것 같습니다.

답변
1. 자료정리의 끝판왕 : 한 달 분량의 보고서를 2주 내 끝낸 일목요연 업무 정리력
2. 좋은 팔로워 : 마케팅 리서치사 근무 시, 담당 업무 뿐만 아니라 팀원 업무에도 적극적인 태도 보여 팀 내 분위기 메이커 담당
3. 영어 의사소통력 : 캐나다 어학연수 시절 3개의 현지 행사 보조 진행, 영어 구사력으로 현장 이슈 대응좋은점 1

글자수 184301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능력과 기질을 골고루 잘 썼습니다.

답변
1. 고등학교 3년 내내 희망하던 언어를 전공하지 않고 경영학을 전공한 것
2. 8개월간의 캐나다 어학연수 경험
3. 마케팅 리서치 회사 2곳에서의 직무 경험좋은점 1

글자수 93150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제시한 사건도 문제되는 것 없습니다.

답변
1. 국내 OO OOO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OO OO을 활용한 모바일 홍보 플랫폼’을 기획해 1등을 한 경험
2. OOOO 활성화를 위한 O2O 시장 홍보 어플을 기획해 공모전에서 입상한 경험좋은점 1

글자수 111171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좋은 점은 구체적으로 증명이 가능한 성과를 만든 경험을 제시한 점입니다.

답변
1. 마켓5.0/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언택트가 바꿔놓은 산업 전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책 입니다.
2. 우아하게 이기는 여자/윤여순/최초이자 최고가 될 수 있었던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3. 파워풀/패티맥코드/자유와 책임 기반 기업 문화의 중요 가치들을 다시 한번 곱씹어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 책입니다.
좋은점 1

글자수 203338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직무와 관련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과 개인 역량과 관련한 책을 골고루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1. 브런치 (https://brunch.co.kr/) /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폭넓게 배워, 사고력 확장 목적으로 매일 3편의 포스팅은 꼭 읽어보고 있습니다.
2. 유튜브 (https://www.youtube.com/) / 홈트레이닝·요리·인테리어 등 자기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 중 입니다.
3. SSG.COM (http://www.ssg.com/) / 우수한 제품 품질 및 서비스로, 평소 장보기·식료품·잡화·뷰티 쇼핑 시 가장 자주 찾는 통합 쇼핑몰입니다. 좋은점 1

글자수 268390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마케팅 관련하여 일관되게 무언가를 제시했는데, 이 항목에서는 그 내용이 없어 아쉬웠습니다. 물론 브런치에서 마케팅 관련 포스팅을 읽을 수도 있겠지만 마케팅이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답변
이상적인 직장생활은 개인과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믿음의 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생각합니다. 정해진 시간 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계약 형태로는 회사와 진정한 신뢰 관계를 가지기 어려울 것 입니다. 이에, 구성원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조직 문화가 있는 곳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바름 이라는 경영이념 하, 이랜드는 저에게 최선의 직장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220376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좀 더 힘을 빼고 썼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즉, 현재 내용이 지원자의 진심일 수도 있지만 이런 내용은 다른 지원자의 내용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전형적인 글이고 거창하게 느껴지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글 서두에서 부모님으로부터의 완전한 경제적 독립을 인생의 비전으로 제시했습니다. 직장생활의 의미도 이와 연관 있는 내용이라면 일관성 있게 느껴질 것입니다.

답변
"ENR - 영업인에서 마케터가 되는 임계점"

이랜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경험 서비스를 지속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례로, 헬스 케어 업체와의 MOU를 통해 오프라인 유통 매장 대상 ‘스마트케어존’ 설치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이랜드와 함께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무대를 성장시켜 나가고자 지원합니다.
아쉬운점 1

리서치사 RA로 근무하며 마케팅 현장 최전선에서 고객과 접한 경험이 영업 관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OOO 조사 본부 OOOO 전담팀에 소속되어, 고객사 대상 최적의 솔루션 제공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업무를 중심으로 수행했습니다. 실제 FGD 조사 현장에 참여, VOC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고객사 측 제품 개발 과정에 관여하기도 했습니다. 위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 후 다양한 관계자들과 세밀한 조율을 이끌어, 매끄러운 고객 서비스를 실현하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더불어, 향후 유통 현장 경험을 활용한 지점 영업별 타겟 마케팅 전략을 주도함으로써 제 임계점을 돌파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43914Byte

아쉬운점 1 형식적으로 쓴 글처럼 보입니다. 지원자가 이랜드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유통업에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많은 유통회사 중 이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등, 실제적이고 솔직한 지원동기를 쓸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경험을 제시한 점은 나쁘지 않으나 이 내용이 앞서 회사 선택의 동기와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고 별개의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지원동기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와 관련한 활동 사항이나 직무 성과 등은 마지막 항목에서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일상 속 고객 경험에 귀기울이다 : 일상 큐레이팅"

학생 시절, 생활기록부 진로 희망란에는 항상 큐레이터를 적어냈습니다. 작품을 가장 돋보이게 하려 최상의 전시 스토리를 기획해내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각 개인이 가진 스토리에 주목하여, 취향에 맞는 선택지를 제안하는 일을 일상에 녹여내고 싶었습니다. 좋은점 1

관광을 전공하며 고객 서비스 관점에서 다양한 상품을 기획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 ‘2030 고객층을 위한 S/S 호텔 패키지 기획’을 주제로 한 첫 학술 행사에서 1등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 수립을 위해 레퍼런스 자료 분석에 온전히 몰입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20·30대 타겟을 분석하고 새로운 채널 전략을 제시한 경험은 향후 고객 편의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 발판이 되리라 확신합니다.아쉬운점 1

"호기심을 원동력으로 삼는 사람"

실행에 앞서, 항상 스스로에게 ‘WHY?’ 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어떠한 것이든 납득이 되어야만 일의 경중에 관계없이 그것을 지속할 수 있는 활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즉, 저에게 호기심은 즉각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강한 동기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채우는 과정에서 타인이 궁금해할 만한 부분까지 준비하여, 디테일한 부분까지 깊이 파고들 수 있게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771,147Byte

좋은점 1 개인적 특징을 소개한 점이 좋습니다. 이런 식의 지원자의 인간적 면모를 느낄 수 있는 내용이 회사가 궁금해 하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1 지원 회사와 연관이 없는 산업과 관련한 경험이라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야기 소재는 호감을 주는데, 이와 관련한 사례나 경험 등의 근거가 제시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