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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조광페인트소,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0.14. 조회수 51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조광페인트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건축 경기 악화
2023년 건설 경기 악화로 국내 주택 시장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관련 전/후방산업이 큰 폭으로 위축되고 있다. 가구업체와 창호, 바닥재 등 건자재업체, 건축용 페인트를 만드는 업체가 2023년 1분기에 대부분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신축 물량 감소로 2023년 하반기부터 매출 감소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미 2022년부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고환율 등 대외 경제 변수로 도료업계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된 상황이라 우려가 커지고 있다. 페인트 매출은 건축과 공업용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만큼 실적 감소를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Opportunity: 조광페인트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베트남 해외 법인의 성장 가능성
조광비나(Chokwang Vina Co., Ltd.)는 2008년 조광페인트가 100% 출자한 베트남 해외 투자법인으로 베트남 시장 및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해 설립됐다. 현재 목공용 도료, 건축용 도료, 공업용 도료를 전문적으로 생산한다. 중간 대리점 없이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B2B(기업 간 거래) 주문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베트남 현지 영업사원의 꾸준한 시장 조사와 광고 등을 통해 외형을 성장시키고 있다. 베트남 시장은 건축용 수성 도료가 도료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아직까지 경공업 중심이지만, 중공업/중화학 산업으로 전환하고 있어 도료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충분하다.


Analysis 2. 신사업 확장
조광페인트는 장기적으로 성장을 이어 가기 위해 고부가가치의 비도료 사업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021년에는 신규 투자법인 CK이엠솔루션을 설립, 전기전자 부품 소재 분야의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다. 조광페인트의 신사업은 방열 소재(TIM) 분야다. CK이엠솔루션의 방열 도료는 주로 전기차 배터리팩 제조 과정에서 생기는 틈새를 채우는 용도로 사용한다. 열을 빠르게 내보내 식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도체, 스마트폰 등 방열 성능이 중요한 소형 전자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 CK이엠솔루션은 이차전지 사업자들의 해외 공장 증설에 맞춰 미국, 헝가리에 해외 법인과 공장을 설립하며 선제적 해외 거점 마련에 나섰다. 2023년 하반기 매출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조광페인트가 종합 화학회사로 거듭날 계기가 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Weakness: 조광페인트의 약점


Analysis 1. 부채 비율 증가
조광페인트는 2018년부터 저조한 실적을 보이며 2019년 이후 연결기준 영업 적자를 이어오고 있다. 수익성 개선이 절실한 상황에서 부채 부담이 늘며 재무 건전성이 낮아지고 있다는 평가다. 2022년 부채 비율 127.5%를 기록해 중견 페인트 4사 중 유일하게 100%가 넘는 수치를 보였다. 2022년 사모채를 발행하며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졌다. 조광페인트는 신사업과 신제품 출시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Analysis 2. B2C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약세
인테리어 수요 증가와 함께 자재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고르는 스마트한 소비자가 늘고 있다. 특히 친환경 페인트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며, 도료업계의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영역도 확장하는 모양새다. 국내 페인트 시장의 전체 규모는 4조 원 정도로, 이 중 B2C 시장은 500~1,000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 업계는 코로나19 이후 B2C 부문 매출이 2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B2C 시장에서는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등이 중요한 경쟁 요소다. 조광페인트는 경쟁 업체에 비해 브랜드 파워가 낮은 편으로, B2C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인지도 향상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조광페인트의 강점


Analysis 1. 친환경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도료업계에서 ESG 경영을 통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이다. 조광페인트는 철도 차량용 수성 페인트, 바이오 UV 도료 등 친환경 제품 개발에 성과를 내며 포트폴리오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철도 차량용 수성 페인트는 국내 업계 최초로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은 ‘에코필 2K 탑’으로 기차, 자동차, 기계, 가전 제품 등을 만드는 산업 및 생산 시설에서 주로 사용한다. 중금속과 BTX(벤젠, 톨루엔, 자일렌)가 첨가되지 않아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적다. 또 조광페인트는 최근 가전, 가구, 바닥재에 쓰이는 표면 마감용 자외선(UV) 도료에 바이오 원료를 적용하고, 미국 연방 농무부(USDA)의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다. 조광페인트는 앞으로도 친환경 전환으로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입지를 다져 나갈 계획이다.


Analysis 2. 연구개발 투자로 기술 경쟁력 확보
조광페인트는 2018년 경기도 군포시에 신축 연구소인 ‘이노센터’를 준공했다. 도료 및 코팅 산업 분야와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는 전기전자 재료 산업 분야에 초점을 맞춰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외 선진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기관 및 학교와 산학연 연구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적극적이다. 조광페인트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고기능 및 다기능성 제품을 개발해 성장이 둔화하고 있는 국내 도료 시장에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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