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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킨코스코리아,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8.18. 조회수 45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킨코스코리아의 위협 요인

Analysis 1. 펄프 및 부자재값 상승에 따른 기초비 증가

제지 원료인 수입 펄프값과 원-달러 환율이 솟구치면서 종이를 많이 사용하는 인쇄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인쇄 용지 가격은 2022년 기준 30% 이상 급등했다. 2022년 9월 국내 1, 2위 제지사인 한솔제지와 무림페이퍼는 일반 인쇄 용지 가격에 적용하던 할인율을 7%p씩 축소했다. 인쇄 용지 가격은 2022년 1월 7%, 5월 15% 상승했는데, 2021년 인상분을 합하면 1년 반 만에 40%가 올랐다. 국내 대표적인 인쇄업계 기업인 킨코스코리아도 원자재 상승에 따른 비용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Opportunity: 킨코스코리아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인쇄업계 디지털 전환

인쇄업계에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80% 이상의 상업 인쇄 업체들이 비즈니스 디지털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특히 주문, 제작, 출고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제작 공정을 비대면화 및 자동화해 인력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생산 환경을 구축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 이런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은 차세대 인쇄 산업을 이끌 핵심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은 고객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토대로 생산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줘야 한다. 이런 점에 있어서 킨코스코리아는 디지털 출력과 실사 출력 분야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기획-디자인-출력-후가공-포장-배송의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새로운 시대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고 있다.



Weakness: 킨코스코리아의 약점

Analysis 1. 업계의 고질적인 불황

IT의 발달로 SNS가 주된 소통의 수단이 되면서 인쇄물에 대한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다. 또한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라 국내 인쇄 시장의 변동성도 커지고 있다. 인쇄업계의 불황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오랜 시간 진행되고 있는 만큼 킨코스코리아 역시 이런 업계의 분위기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위기에 현명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앞으로의 성장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으로의 도전이나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킨코스코리아의 강점

Analysis 1. 친환경 용지 등 ESG경영 도입

2022 국제친환경인쇄 콘퍼런스에서 한국인쇄학회 회장이 발표한 ‘인쇄 산업 및 친환경 트렌드’에 따르면 친환경 인쇄는 세계적인 흐름이다. 친환경 인쇄의 트렌드는 ▲지속가능한 패키지 소재 투자 ▲재활용 가능한 패키지 소재 선택 ▲퇴비화 가능한 패키지 소재 선택 ▲프리폼 연포장(Flexible Packaging) 선택 ▲친환경 잉크 및 지속가능한 인쇄 방법 적용 등에서 나타난다. 킨코스코리아 역시 이러한 흐름에 따라 에코프랜들리 정책을 도입했다. ▲식품 인증을 받은 100% 사탕수수 종이 얼스팩 ▲재생용지 센토 ▲재생펄프, 비목재펄프로 만든 환경 친화적 종이 켄도 ▲유기농 농산물 15%가 함유된 비목재 종이 제품 카카오 등 친환경 용지 4종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업계 트렌드를 따르면서 EGS경영을 함께 병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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