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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롯데하이마트,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4.03.29. 조회수 3,782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롯데하이마트,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22년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5,329억 원(13.8%) 감소한 3조 3,368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상품 매출 감소로 인한 고정비 부담 및 온라인 매출 비중, 저마진 상품군 매출 비중 증가에 따른 매출 이익률 감소로 전년 대비 1,588억 원 감소해 적자 전환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2022년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고금리로 인한 가전 수요 하락으로 전반적인 가전 시장의 침체가 두드러졌다. 특히 가전 카테고리는 코로나19 역기저 효과가 나타나며 전년 동기 대비 냉장고, 세탁기 등 백색가전을 중심으로 매출 성장이 둔화했다. 이에 롯데하이마트는 상권과 고객 유형을 고려한 점포 다변화를 이어 나가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020년 1월 가전업계 최초로 메가스토어를 오픈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체험을 강화한 초대형 프리미엄 매장을 선보여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또한 기존 점포 구조 조정 및 리뉴얼을 진행하고, 점포 특성에 맞춰 차별화된 MD를 배치해 고객 경험에 보다 초점을 맞춘 점포 운영에 힘쓰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가전 시장에 발맞춰 IT 투자를 확대하고 온라인 사업의 성장을 이뤄 나가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롯데하이마트는 상품 운영 체계를 개선하고 재고 건전화에 집중하고 있다. 2023년 초부터 상품 도입 시기와 판매 추이를 기준으로 등급화하는 관리 상품 운영 체계를 도입하고, 신상품과 인기 상품 비중은 늘리고 재고는 축소해 효율성을 높였다. 롯데하이마트는 오프라인 점포의 다변화에 대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온라인몰에서 취급 상품을 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인프라 투자에 집중하고, 상품 경쟁력과 배송 등의 차별화로 국내 대표 가전 유통업체로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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