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치디한국조선해양㈜ 2015년 상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4/4.5
  • 토익 890
  • 해외경험 1회
  • 3,56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최고를 추구하는 열망,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
저의 강점은 더 나은 제품을 찾아내는 열정과 작은 문제점도 파악해내는 능력을 갖춘 것입니다. 국제 커뮤니티 ****에서 스마트폰의 커스텀 롬(ROM)과 새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터로 활동했습니다.

하루 열 시간 이상 롬들의 성능과 안정성 등을 비교하고, 앱의 작은 오류라도 피드백을 제시했습니다. 개발자가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더 나은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데 일조했습니다.

열정은 향상된 부품을 찾는 데 필요한 인내심과 판단력이 되고, 피드백 능력은 문제 발생 시 빠른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경쟁력으로 우수한 부품을 차질 없이 공급하여 현대중공업의 품질 신뢰성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10명의 단합으로 20만을 움직이다]
또한, 조직에 동기를 부여할 줄 압니다. 썰매장 안전요원으로 일하며 팀 간의 소통이 만든 협력으로 더 빠른 순환을 만든 적이 있습니다.

하루 수천 명의 아이가 찾아오는 썰매장을 10명이 통제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엄청난 양의 업무와 자기 일만 처리하고 쉬려는 이기심은 소통의 부족으로 이어졌고, 팀 간의 갈등을 만들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의 다음 팀 업무를 맡아보길 제의했습니다.

본 소속팀의 부족한 통제가 다음 팀의 어려움을 초래한다는 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그 경험은 서로 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대화를 시작하게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저는 제 일이 끝나면 다른 팀의 일을 자발적으로 돕고, 30분씩 일찍 나와 썰매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런 열의는 서로의 일을 돕는 의욕으로 이어졌습니다. 통제가 증가했으나 더 빠른 순환을 보였고, 증진된 의욕은 신속한 업무 처리로 이어졌습니다. 그 결과 전년도보다 3만 명 증가한, 20만 명의 방문을 무사고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소통으로 위기의 시간을 벗어날 수 있게 하고, 의욕 충전재 역할로 더 신속한 업무 처리를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9771,648Byte

답변
[전자공학과 국제통상학]
구매부서는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 선정하며, 이를 최대한 저렴한 원가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전자공학과 국제통상학을 전공하여 구매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쌓았습니다.

선박을 비롯하여 모든 기계 부품 등의 전자 제어 시스템의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전자공학에서 배운 제어시스템, 전력 등은 우수한 전자 부품을 평가, 선정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국제통상학을 전공하여, 기본 경제 원리와 국제 물류, 거래법 등을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의 원가와 물류 등을 고려하여, 재고율 제로의 공급 시스템을 이뤄내겠습니다.

[고객과 팀원 이해]
구매부서는 개발에서 판매까지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부서입니다. 그러므로 고객은 물론 팀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썰매장, 배달, 구청 등 조직력이 바탕이 되어야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일에 대한 경험이 많습니다.

그 경험들을 통해 수많은 고객을 만났고, 조직력을 바탕으로 각 손님이 원하는 바를 빠르게 파악하여 충족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힘든 시기에 더욱 강한 조직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조직적인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141,045Byte

답변
[국가의 기반을 세우다.]
운송업을 하시는 아버지를 따라 여러 공장, 항구를 돌아다니며 그에 기반이 되는 기계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전자공학을 전공하며 배운 제어, 전력에 대한 지식은 기계 제어에 적용해보려는 열망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런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중공업회사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그중 현대중공업은 국내 최대 중공업 회사로서 국가의 기반이 되는 사업을 해왔습니다. 무역대국인 대한민국에 중요한 기반이 되는 선박 건조 세계 최대 기업이며 플랜트, 건설 장비와 친환경 에너지 사업까지 국가에 기반이 되는 사업을 해왔습니다. 이제 세계의 기반이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현대중공업에 지원하였습니다.

[효율적 이익 창출]
현대중공업은 현재 큰 위기에 직면해있습니다. 환율하락과 국제적 위기 속에 최대의 영업 손실을 기록한 것입니다. 이러한 위기 속에 가장 선행되어야 할 일은 조직력을 다지는 것과 원가의 절감이라고 판단하여 구매부서에 지원하였습니다.

개발부터 영업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구매부서에서 회사의 소통창구 역할을 함과 더불어 원가 절감을 위해 효율적 공급 시스템을 구축해내겠습니다.

글자수 57498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