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섬 2023년 상반기 신입 무역사무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무역학부
  • 학점 3.77/4.5
  • 토익 990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6개
  • 인턴 2회
  • 동아리 1회
  • 6,07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무역이란 아기를 다루는 일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정리된 상태라도 어떠한 변수가 발생할지 모르고 작은 실수가 커다란 결과를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저에게 맞는 직무라고 생각했습니다. 인천 OOO의 김을 브라질 상파울루의 시장으로 수출하는 FOB 경로를 설계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내륙 운송 회사와 여객선 회사를 통해 세부적인 일정을 조율하고 비용을 계산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어긋나도 막대한 비용과 인적 손해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물류 경로가 정확하게 작동하는 것을 보며 우리나라의 좋은 상품을 새로운 시장으로의 길을 만드는 설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더 많은 상품을 이어주는 길을 만들어 보고 싶어 물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만족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외 많은 선사와 포워딩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지금의 시장에서 화주의 결정을 이끌어내는 것은 결국 회사의 브랜드 가치에서 오는 신뢰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Montclair State University Disney Prepatoty Program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디즈니의 직원들과 소통하며 항상 고객의 시선에서
모든 것을 꼼꼼히 점검하는 모습을 배울 수 있었고 이것을 화주를 위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한섬의 브랜드 가치를 전 세계에 각인시키고 싶습니다. 또한 물류의 경우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고 작은 이슈 일지여도 막대한 시간 지연과 비용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직무에 대한 넓은 지식과 신기술에 대한 열린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수에즈 운하 사태에서도 북극 항로나 희망봉 항로에 대한 사전 인지가 없었다면 신속하게 대안과 비용을 산출하고 의사 결정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저는 신속한 이슈 대응을 위해 유통부터 원산지 관리까지 광범위한 범위의 물류 과정을 공부하고 관련 자격증들을 취득하여 직무에 넓은 이해를 갖춰 왔습니다.

글자수 1,0051,704Byte

답변
저는 책임감 있는 사람입니다. 특히 이러한 저의 강점은 팀 플레이에서 빛이 나곤 했습니다. 교지 편집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6인의 소규모 인원들로 1년에 4권의 책을 출판하고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하는 빡빡한 일정을 진행해 왔습니다. 시간과 인력의 문제로 출판 과정은 각자 취재한 자료를 취합하는 정도에 그쳤습니다. 각 주제가 흐름을 가지지 못해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편집 위원이 되면서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고 제가 행정 업무를 전담하는 대신 주 1회 회의를 통해 책을 관통하는 공통의 주제인 `기조`를 정했고 그것을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진행 사항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지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팀원들끼리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기존의 가독성의 문제를 해결하였고 업무의 속도 향상되는 효과를 불러왔습니다.

또한 `OOOOOO`에서 진행된 인턴쉽 활동 중에서도 장점을 발휘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영어로 소통하는 과정이 많았습니다. 영어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언어적인 문제는 느껴지지 않았고 오히려 팀원의 의견을 조합하여 대표자로 발표를 전담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최종 발표는 외부 패널들과 진행되는 공적인 발표였기 때문에 영미권 학생의 전달력이 더 좋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비록 팀에서 가장 큰 역할을 담당했기 때문에 발표를 포기하는 것은 아쉬웠지만 고집을 부리는 것보다는 팀원들의 토의를 통해 발표가 아닌 제가 잘할 수 있는 PPT 제작을 담당하기로 하였고 그것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오히려 한국의 사례와 다른 학생들의 외국의 사례를 비교하는 저만의 독창적인 분석 방법으로 발표를 구성할 수 있었고 저희 팀은 최종 1위로 선발되기도 했습니다. 저의 장점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일에 너무 빠져있다. 혹은 사소한 것에 집착한다는 비판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의 실수로 인해 큰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물류 직무에 있어서 이러한 저의 꼼꼼함은 빛을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0101,743Byte

답변
'OOOOOO'의 '수출입관리팀'에서 아시아 국가 간의 제3국 직송 업무와 컨벤션을 위한 샘플이나 운동선수들을 위한 협찬 상품의
발송 업무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물건이 창고로부터 출고되어 수출 통관을 거쳐 상대국에 도착하는 수출 업무를 진행하며 무역이란 책에서 공부하는 것과 달리 모든 것이 준비된 상황에서도 다양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유기체와 같은 직무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국가에 같은 물품을 보낼 때에도 중국의 춘절 연휴나 일본의 코로나 상황의 악화로 인해 통관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하여 리드 타임이 조정되는 등의 문제들은 저를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역 서류 그중에서도 원산지 증명서의 경우에는 생산 공장에서 준비해야 하는 원산지 소명서나 공장 인보이스와 같은 서류 작성의 서포트가 필요했고 또한 서류의 내용이 조금이라도 잘 못 발행 될 경우 최소 3일 이상의 시간이 지연되어 수출 과정의 지연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특히 어려웠던 업무였습니다. 이에 다른 업무보다 원산지 증명서를 신중하게 진행하였지만 베트남 생산 업체의 과실로 인해 서류 발행이 지연되어 중국에서 수입 통관이 늦어지는 이슈를 경험하였습니다.

처음 이슈를 경험하였기에 많이 당황했지만 저는 가장 먼저 선임 분께 현재 상황과 이슈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먼저 보고 드려
해결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입을 담당하는 중국 지사 측에 현재 발생한 이슈의 상황과 서류의 발행 예정 일자를 공유하여서 통관 일정을 최대한으로 조율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조율된 일정과 문제 해결에 대한 가이드를 일본 본사 전달하여 전화 통화를 통해 서류 발행의 해결 방안을 협의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본 본사 측에서는 아예 서류를 새로 발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베트남의 경우 서류를 새로 발행할 경우 일정이 최소 일주일은 시간이 소요되었기에 저는 제3국 인보이스를 베트남 생산처에 전달하여 원산지 증명서를 수정하는 방향으로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것을 위해 관련된 법안들을 일본어로 번역하고 자료를 만들었고 이것을 바탕으로 일본 측 담당자를 설득하여 서류의 수정을 요청하였고 다행히 데드라인 안에 서류가 수정되어 이슈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몸은 힘들었지만 해당 경험을 통해 수출입 업무에 대한 만족감과 무역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1822,04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