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 E&S 2021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12,44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E&S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신사업 영역에 관한 밸류체인의 정의가 명확하다는 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현업에서 M&A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기에 검토 차원에서 E&S의 사업 영역을 탐구할 때면 타 기업 대비 차별화되어 있음을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E&S에서 마켓 쉐어 경쟁력를 보유하고 있는 도시가스 부문에서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기를 희망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도시가스 부문에 주목한 이유는 E&S 내의 타 포트폴리오에 비해 신사업 진출 조건이 유리하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도시가스 공급은 지구별/지역별/단독별로 가스 압력이 상이하므로, 해당 특성을 활용하면 타겟 고객의 수요를 맞춤형으로 대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영남에너지서비스(포항)은 OOOO 포항공장 등과 같이 규모가 큰 수요처를 보유하고 있어 협상 전략을 통해 다양한 에너지원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공동지분 투자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영남에너지서비스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인프라 설치와 관련된 사업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영남에너지서비스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신사업 아이템을 기획하고 타당성을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하여 최적화된 신사업 운영을 담당하기를 희망합니다. 특히 기존 도시가스 사업의 수익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안전, 품질 측면에서 경쟁력을 강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궁극적으로 제가 영남에너지서비스에서 근무하며 지향하는 바는 영남에너지서비스의 수익원을 다각화 시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신사업 신규 매출 및 영업이익 계획을 달성 시키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8061,400Byte

답변
저는 `사업개발` 직무와 관련하여 경영전략팀(정규직), OO자동차 신사업기획팀(인턴십)에서 근무하며 `신사업 기획` 업무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중장기(2025년~2030년)를 기준으로 신사업 부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영역을 검토하며 각 회사마다 진출할 수 있는 영역 범위를 정의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더불어 세분화 시킨 신사업 영역 내 전사 차원에서 실증화 하기 쉬운 아이템이 무엇인지 경제성을 평가하며, 시기별로 집중해야 되는 신사업 과제들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영남에너지서비스(포항)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등과 같은 아이템을 발굴하며 신사업 실행전략 수립 및 추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사업개발` 직무에서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은 사업타당성 분석입니다. 저는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각 공장마다 고정비를 커버 할 수 있는 최소 생산기준을 산출해낸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원가율이 높은 품목들의 생산비중을 줄이고, 전략 품목들의 생산 비중을 늘리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영남에너지서비스(포항) 또한 20년 사업보고서 기준 83.6%의 매출원가율로 매출액 대비 5.1%의 영업 이익률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 지역의 경우 가동률 대비 수익성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포항, 영덕, 울진 지역 내 에너지 수요를 분석하여 스팀 및 부생가스 판매사업(저원가)이 가능한 지역을 발굴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사업 시설의 운영 안정성을 확보하는 업무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적기 준공과 연관된 행정 절차 관리 및 안전사고 관리 등과 같은 업무에 임하기를 희망합니다. 이에 저는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자격증 취득을 통해 시설별 가스 안전 점검 실습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도시가스사업법, 안전관리법 등과 같이 사용 시설 인허가 및 관련 법규사항들을 숙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신규 비즈니스 사업화와 안정적 운영간의 균형을 도모하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1,0121,730Byte

답변
국제기구협력단으로 말레이시아에 파견되어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당시 제가 담당한 사회공헌사업은 IT분야로 말레이시아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IT 역량을 성장 시키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교육이 배정된 장소(말레이시아 OO주)는 인터넷 속도가 매우 열악하였고, 무엇보다 교육 참석자들이 영어를 활용하지 못한다는 제약사항이 존재하였습니다. 이에 저는 교육생들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마련하고자 단계적인 접근을 시도하였습니다. 우선 영상을 사전에 촬영하여 말레이어로 자막을 보여주는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교육 방식은 일방적인 접근이었기 때문에 교육생들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나 교육 내용 외에 질의 사항을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교육생들과 특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숫자마다 단어를 대변 시켜 하나의 언어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1은 `나`, 2는 `너`, 3은 `학생`, 4는 `선생님` 등으로 일의 자리 숫자로 주어를 만들었고 십의 자리 숫자로는 `이 부분이 어려워요`, `문제가 생겼어요`라는 동사를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교육생들과 손으로 숫자를 표현하는 식으로 간단한 의사소통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게시판 홈페이지를 만들어 교육생들이 문자나 사진으로 질문 사항을 남기면 실시간으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교육생 전원이 파이썬을 활용하여 데이터 모델링을 해내는 역량을 배양 시킬 수 있었습니다. 위 경험처럼 앞으로도 현장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해내는 팀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8051,394Byte

답변
저는 `소통과 협력` 역량을 통해 조직 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적절히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OOOOOO 홍보대사 활동 당시 네트워킹이 부족하여 팀원 간의 시각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팀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가 있습니다. 발대식 당시 팀원 대다수가 기획 경험만 늘리고 싶어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홍보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영업 등의 역할이 요구되어졌고 특히 판촉물을 직접 만들어야 하는 디자인 부문의 인력이 가장 많이 필요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월마다 업무 분장을 로테이션하는 Rule을 건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전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내부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팀원들의 개별적인 성향에 맞춰 논리적인 주장과 구체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팀 문화의 변화 목적과 방향에 대해 지지를 구한 결과, 이전보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팀 운영에서 드러난 불편사항들을 접수하여 대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활동을 진행할 때마다 주도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고, 시행시기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협업 범위를 적절히 조율하는 것에 주력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팀원 모두가 갖추고 있는 각각의 강점이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었고 홍보 활동의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활동보고대회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높게 평가 받아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과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고객 및 이해관계자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8011,38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