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미니스톱(주) 2022년 상반기 인턴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사회복지학과
  • 학점 3.2/4.5
  • 인턴 1회
  • 2,81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유통업체의 영업관리자로서 한정된 지역 내 좋은 입지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편의점 업계는 지역마다, 생활 환경마다 촘촘히 입점 해 있고, 무엇보다도 경쟁이 치열한 업계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타 업계와 비교했을 때 유리한 상권과 입지를 발굴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2020년도, OOOOO에 근무했을 당시 'OOOOO' 이란 5평 내외 오프라인 보험 상담 공간 사업을 펼쳤습니다. 저는 대형 유통업체 내 '숍 인 숍' 개념으로 저희의 브랜드를 입점 시키고, 최적의 입지에 고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자리매김하는 영업지원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근무 기간 약 30개 이상의 신규 점포를 개설했으며, 그중 제가 직접 발굴한 매장 중에서 경기도 하남시의 'OOO OOOO' 매장이 있습니다. 이 곳의 3층에 OOOOO OOOO점을 개설했고, 입점 6개월 만에 전국 약 160개 지점 중 고정비용 대비 매출액 1위를 달성했습니다. 최적의 입지를 선점하기 위해 매장 내 타 업체와 경쟁하고 협상을 하며 상권 분석 역량을 쌓아왔습니다. 또한 지방의 OO백화점 OO점, OOOO OO점 등 각 유통업체 점포에서 좋은 자리를 발굴해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냈습니다. 아울러 한 번 개설한 매장은 폐점률이 낮고 일정 수준 이상의 매출을 확보하며 회사의 영업이익을 증가 시켰습니다.

글자수 6611,089Byte

답변
"키워드 : 팀워크, 리더십"

단체 생활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나' 혼자보다, '우리'라는 관점에서 뭉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은 구성원이 단합이 되는 순간 합리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6년 7월, OO광역시 노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 현장실습' 일정에 참여하는 도중, 2주에 걸쳐 '노인대학 프로그램'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저희 실습생들은 일정을 소화하면서 강좌 신청 현금 수납 및 전산 업무를 담당하며 수많은 어르신들을 상대했습니다. 그러던 중 짧은 시간 어르신이 몰려와 정신없이 현금 수납을 했고, 현금 수불 과정에서 거스름돈을 더 내어주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3일 차까지 일정이 다 끝나고 시재 점검을 해보니까 약 7만원의 금액이 모자랐습니다. 실습생들은 이 상황에서 서로 책임을 지기 싫어 '네 탓'을 하며 언쟁을 벌였습니다.

실습생 대표였던 저는 사태를 마무리 짓고자 남은 일정 간 다른 실습생에게 역할과 책임을 분배했습니다. 예를 들어 전산 업무를 잘하는 남학생에게는 오직 전산 프로그램만 담당하고, 계산이 빠른 여학생에게는 현금 수불만 하도록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그러면서 실습생들은 현금을 교환하거나, 거슬러 오가는 과정에서 다른 실습생에게 확실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그 결과 남은 7일 동안은 시재 오차 없이 일정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831,158Byte

답변
해당 매장은 일반 마트에서 편의점으로 전환되어 약 3년 가까운 기간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OOO동 내 주택가, 오피스텔, 초등학교를 사이에 둔 점포로 다양한 계층의 고객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4월부터 인근 최대 주택가인 OO OO 1,2차 아파트의 재개발, 재건축 여파로 인해 주택가의 일반고객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인근 초등학교의 고객과 매장 바로 앞 오피스텔 고객을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매장은 전체적으로 점원 1인이 운영하는 환경에도 넓고 쾌적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해당 매장이 단골 고객이 많아 점주 및 아르바이트생과의 친밀감이 느껴집니다. 저 또한 해당 매장의 단골 고객으로 고객 서비스 및 청결도 면에서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매장 외부를 보았을 때는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매장이 나무 목재판 위에 지어진 건물이다 보니, 계단을 통해 올라가야 입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간혹 휠체어를 탑승하거나 몸이 불편한 분들은 매장을 올라가기가 힘들어 보입니다. 이들을 위한 시설 개선 및 '도움벨'과 같은 안내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근 주택가 재개발, 재건축 현장에서 근무하는 인부들이 매장 외부 테이블에서 자주 취식을 합니다. 이후 정리 정돈이 잘 되어 있지 않아 지저분하고 불편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매장 근무자가 1인이다보니 이 점을 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글자수 6981,190Byte

답변
"Mini, Stop이 아닌 Big, Spot을 바라보다."

제가 생각하는 미니스톱은 단순한 편의점 자체가 아닙니다. 그 이상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물건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 종합 거점 생활 서비스로 탈바꿈하는 곳입니다. 저는 미니스톱에서 공간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사업을 실현해 나아가고 싶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O2O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이 방문하는 편의점, 조금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편의점으로 변화 시키고 싶습니다. 다른 유통업계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회사와 점주,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영업 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제가 영업관리 직무를 담당하는 사원으로서 제안하고 실천하려는 포부가 있습니다. 편의점 업계 중에서 미니스톱의 강점인 넓은 공간 속 '생활 특화 미니스톱'으로 탈바꿈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상권은 크게 3가지(주택/오피스텔가, 초, 중, 고교 학군 근처, 대학가 중심)로 나누었습니다. 우선 주택/오피스텔가는 금융 서비스와 중고거래 활성화를 두었습니다. 최근 은행권이 주택가보다 도심 중심지로 이동을 하며 주택가 상권의 금융 서비스 공간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이를 편의점 안에 두어 고객이 금융서비스를 미니스톱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또한 중고거래 자판기 'OOOO'라는 기기를 매장 안팎에 두어 고객이 찾아오는 거점 점포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초,중,고교 등의 학군 근처는 고객층 중 학생과 학부모의 비율이 높은 만큼, 실내 공간에서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가 인근 점포는 학생들의 편의에 맞춘 PC 및 복합기기 공간을 조성해 실내에서 사무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과 동시에 물품 구매도 이끌어 내겠습니다. 이를 통해 환경, 상권 분석으로 고객이 오랫동안 미니스톱에 머무르고,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목표를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9641,6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