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엘지디스플레이 2021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고분자공학과
  • 학점 3.8/4.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8,30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 수강과목
(1) 디스플레이 소재 및 공정 / 청강
(2) 화공 및 고분자 종합 설계 / A+
(3) 열 및 물질 전달 / A+
(4) 융복합소재공정응용실험 / A

2. 프로젝트
(1) 화공 및 고분자 종합 설계과목
주제: ‘항균용 구리필름 제조 프로세스 디자인 및 최적화’
설명: 4명의 팀원과 전공 지식을 통해 설계 요소를 선정하였고, 이를 공정 모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물질 수지와 에너지 수지를 계산하여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해보았습니다.
(2) OOO대학교 실전문제해결형 OOOO 공학인재 양성 사업단/
주제: 포토마스크 기능성 코팅에 의해 발현하는 헤이즈 수준에 따른 웨이퍼 공정 변화(Process Widnow) 연구
설명: 4명의 학부생과 산업체(주.네프코) 그리고 교내 연구실(무기재료화학 실험실)이 한 팀을 이뤄 학교에 지원받은 사업비를 통해 1년 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능성 나노코팅이 부여된 포토마스크의 코팅막에 의해 발현될 수 있는 헤이즈에 의한 웨이퍼의 광학적 이미징 품질 영향성 평가 및 검증

3. 직무경험
(1) 나노 공정 연구실 학부연구생
주제: CF4/NH3 Plasma를 이용한 Atomic Layer Etching에서의 SiO2 제거 속도 분석
내용: etch rate가 saturation rate에 도달하는 그래프를 통해 AFS층 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함을 확인하였으며, CF4의 비율의 증가에 따른 etch rate 증가를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하였습니다.
(2) 현장 실습/ OOOO /미래전략사업부/
내용: 스마트팩토리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FEMS 이해 및 FEMS 클라우드 연계 시스템 기획
(3) 현장실습/ OO OO 특허 법률 사무소
내용: “접착성 유연투명 전극 제조 방법” , “비대칭 LED 소자/ 미니 LED 소자/디스플레이” 시장(제품) 조사 및 보고서 작성

글자수 9461,462Byte

답변
IT 사업부 패널 엔지니어는 TFT, C/F, Cell, Module 공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정의 모든 방면에서 최적의 효율을 추구하는 태도가 필수적입니다.

‘항균용 구리필름 제조 프로세스 최적화’를 주제로 화공 및 고분자 종합 설계를 진행하며, 공정 모사 프로그램을 이용한 공정 설계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과 많은 논문을 정리하며 데이터를 구하였고, 전공 지식을 통해 설계 요소를 선정하였습니다. 폴리올 합성법을 통한 구리 나노 입자 제조와 Autoclave LDPE 합성 공정을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합성한 생성물들을 Blown Film Extrusion 방식으로 구리 필름을 제조하는 공정을 설계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설계한 프로세스를 통해 얻은 구리 필름과 판매되는 구리 필름의 가격을 비교하였습니다. 그러나 큰 차이가 있었고, 설계의 타당성을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무료 공정 모사 프로그램인 DWSIM통해 첫 부분부터 하나씩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며 오류를 바로잡았고, 교수님의 피드백을 개선하여 설계를 설득력 있게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 반복적이었던 주유 프로세스를 새로운 장비를 도입해서 단순화시켰습니다. 그 결과 매일 50분의 시간을 절감하였습니다.
복무했던 부대는 주유기가 없었기 때문에 주유 과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300L 드럼통을 일으킨 후, 자바라와 말통을 통해 기름을 옮겨 담습니다. 이것을 차량까지 들고 가서 주유했습니다.

이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유류고가 언덕에 있었기에 무거운 말통을 들고 이동하는 것에 위험요소가 있었고, 빗물이 쉽게 들어갔습니다. 무엇보다 위 과정을 매일 10번 이상 반복하는 것은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개선을 위해 수송부원들과 아이디어를 고안하였고, 보급관님과 철물점 사장님께 조언을 받았습니다. 전기 모터와 연장 호수 그리고 자체 제작 주유구를 통한 새로운 장비를 만들었습니다. 이와 함께 유류고 드럼통의 배치를 수정하여 이동이 필요 없는 주유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글자수 1,0011,681Byte

답변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인들이 비대면 환경에 놓이게 되면서 자연스레 노트북, PC, 태블릿 등 각종 IT 기기의 수요가 가파르게 늘었고, 이와 함께 디스플레이 판매도 증가하였습니다.

분명 좋은 상황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앞으로의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개선 방향을 명확히 짚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전까지 디스플레이 성능과 개선 방향성은 해상도와 컬러, 색 재현력 이었습니다. 하지만 LCD에서 OLED로 넘어온 지금 소비자는 TV 모바일 제품에서 해상도 부족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가 물량 공세로 LCD 시장을 잠식해 가는 중국을 따돌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게임 체인져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바로 폼팩터 분야입니다. 앞으로의 디스플레이 개발 방향은 휘고 말고 접는 등의 기능의 완벽한 구현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 폼팩터 분야에서는 보완 과제가 많이 있습니다. 예시로 접히는 부분의 내구성과 제품 수명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폼팩터 분야에 세계 1등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POLED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래 차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POLED를 통해 미리 준비한다면, 자율 주행 시대가 도래했을 때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인포테인먼트 패널에서 큰 수익을 창출할 것입니다.

우선 지속적인 소자 개발을 통한 POLED의 안정적 품질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POLED에 대한 공정 노하우를 축적해서 수율과 비용에서 따라올 수 없는 우위를 선점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무리 없이 캐파를 풀가동 할 수 있는 양산 기술 확보와 원가 절감이 중요합니다.

저는 이 trend의 흐름을 바탕으로 CVD 공정과 박막 특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 및 경험을 통해 POLED encapsulation 공정 역량을 쌓아 갈 것입니다. POLED는 얇은 두께가 중요하기 때문에 봉지 유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얇은 두께의 유기물 등을 적층하는 방식의 봉지 공정을 적용하므로 앞으로 적층 기술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1,0061,66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