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BGF리테일 2021년 하반기 인턴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벤처중소기업학과
  • 학점 3.69/4.5
  • 토익 780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1회
  • 18,27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특별함을 확인할 수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직무에 대한 직무 역량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관련 경험이나 활동이 없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제시한 이야기 소재들이 회사나 직무에 연관이 있지 않은 일반적인 지원자의 대학생활 경험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질문에 대해 효율적으로 답변하지 않은 부분도 눈에 띄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SC 직무의 역할은 각 팀이 맡은 지점들의 매출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점주님들과 함께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전략을 논의하며 더 높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아쉬운점 1저는 교양수업에서 NHN이 개발한 어플인 “핑크 다이어리”에 대한 과제를 받았습니다. 핑크 다이어리는 여성의 생리주기 예측 어플로, 남성 유저 확보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고민에 대한 해답으로, 저희 팀은 20대 라는 명확한 타켓층을 설정하고 생리주기 커플 공유 서비스를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남성 커뮤니티 개설을 통해 유입된 남성 유저들의 DAU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실제 NHN 진은숙 CTO님과 이준호회장님이 오셔서 발표를 들으셨고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1년이 지난 지금, 실제로 앱에서 커플 공유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어 매우 뿌듯했습니다. 저는 이 수업에서 배웠던 BMC 모델을 활용하여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저는 현재 방학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특강을 듣고 있습니다. 입사 후, 통계 프로그래밍 심화 공부를 통해 트위터, 네이버 등의 비정형 데이터를 크롤링하여 시각화시킬 것입니다. SNS 데이터들은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트렌드를 따라가기 때문에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에 한 발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851,166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질문에서 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쓰라고 했는데, 이는 교과서적인 직무에 대한 정의가 아니라 직무의 역할에 대한 지원자 나름대로 생각하는 창의적이고 남다른 시각을 묻고 있는 질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질문에서는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적합한 근거를 제시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 하나의 사례를 근거로 자신의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현실적인 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본 채용은 인턴 채용입니다. 인턴으로 입사해서 위와 같은 일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인턴이 수행하는 업무의 범위와 역할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답변
‘설득' ; 내가 가진 아이디어를 제 3자의 사람이 듣고 완벽히 이해했을 때의 상황을 일컫는 말. 저는 대외활동 관련 앱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앱 제작이 가능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필요했습니다. 기획은 이미 짜여져 있고 디자인과 개발만 남았다는 점을 강조하였고, 그 근거로 와이어프레임과 IA를 보여줬습니다. 더하여, 후에 있을 구체적인 마케팅 방안까지 더하였습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피설득자가 처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저는 어플 제작과 같은, 구체적인 성과가 있는 커리어를 필요로 하는 개발자의 상황을 잘 파악했습니다. 그런 그에게는 세부적으로 잘 짜여진 기획안에다가, 앱 출시 후 마케팅과 홍보 방안까지 짜여진 제 기획안이 획기적으로 보였던 것입니다.아쉬운점 1 제가 SC 직무로 일할 기회를 얻는다면, 매출 향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현재 점주님이 처한 환경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본사와 점주님 사이의 훌륭한 매개체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481827Byte

아쉬운점 1 내용이 복잡하게 써져 있다는 점도 아쉽지만, 이 항목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주제인데, 이 내용은 자신의 목표 달성에 대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20년동안 지속됐던 운영 방식의 변화를 통해 폐쇄위기에 놓인 동아리를 살릴 수 있었습니다. 저희 영어연극동아리는 1년 동안 극을 올리지 못했고 기 활동했던 인원들의 졸업으로 인해 폐쇄위기에 놓였었습니다. 회장으로 부임한 저는 포스터와 영상을 직접 제작하여 학교 커뮤니티에 홍보하였습니다. 그리고 복잡했던 가입 방식을 더 쉽고 간단하게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 동아리 창단 아래 가장 많은 신입생이 모였습니다. 부원들과 함께 대본 리딩을 하며 영어실력을 향상시켰으며 연기 경력이 있는 강사님을 초청하여 특별 연기 지도를 요청했습니다. 약 72개의 동아리 중 점수 1등을 향해 달리고 있고 올해 있을 동아리 평가 때 우수상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동아리 덕분에, 사소한 변화를 통해서도 큰 변화를 일궈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BGF 리테일의 직원으로써, 진열방식과 홍보 디자인 등, 사소한 변화를 통해 제가 담당할 지점의 매출액의 큰 변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93845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설명해야 하는 것은 어떤 새로운 관점으로 이런 일들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존의 방식이 어떤 문제가 있었고 그 문제에서 어떤 관점에 초점을 맞춰 이런 일들을 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평소 CU 편의점 이용 시, 포켓CU를 종종 이용합니다. 적립, 키핑하는 방법들이 매우 간단하여 터치 한 번이면 실행될 정도로 UX가 간편합니다. 3사 편의점들의 어플을 모두 사용해봤지만 포켓CU 처럼 사용자 중심의 UX를 만들어 놓은 곳은 없습니다. 좋은점 1이러한 포켓CU에게도 단점이 있습니다. 점주님들의 평균 연령대가 40대에서 60대까지라는 점에서 친절하지 못한 설명에 어플 활용을 어려워하는 점주님들이 계시고, 이 때문에 지점 별 서비스에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어플 활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작, 배포함으로써 지점 별 다르게 나타나는 서비스의 격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좋은점 2CU 편의점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중고거래 플랫폼"입니다. 앱스토어 7월 2일 기준, “당신 근처의 마켓” 이라는 뜻을 가진 당근마켓의 다운로드 수는 약 2.3만명을 넘습니다. 길을 걷다 보면 “혹시.. 당근?” 이라는 말을 종종 들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수가 2.3만 명을 넘어가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당근을 통해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마땅한 장소 선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또한 언택트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사람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CU 편의점에서 물건을 맡기고 찾아가도록 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시함으로써 한 번이라도 더 고객님들이 방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861,159Byte

좋은점 1 타사와의 비교 내용이 호감을 줍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되는 내용이 없습니다.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1 단순한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당근은 중고물건 거래이기 때문에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함께 만나서 물건의 상태,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지원자의 말처럼 맡기고 찾는 방식이 일반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