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쿠첸 2021년 상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설계공학과
  • 학점 3.41/4.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교내활동 2회
  • 13,32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특별함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왜 밥솥을 설계하는 일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왜 이 회사에서 꼭 일해야 하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설계와 관련한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강조하지 못하고 있어 지원자에 대한 호감을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 회사는 일반적으로 옛날부터 활용한 자기소개서 항목이 특징인데, 각 항목의 질문의도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도전하려는 삶"

OOOOOOO를 진행하면서 ‘도전하려는 삶’의 가치를 알게되었습니다. 전공수업 대체 4개월가량의 OOOOOOO(스마트폰)를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군대와 편입준비의 공백기간으로 전공지식의 뒤처짐에 대한 걱정으로 참여하지 않으려 했지만, 이것을 해보면 성장하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이 생겨 팀을 꾸려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좀 더 열심히 해보자는 의미에서 팀의 리더를 맡았습니다. 프로젝트를 전체적으로 총괄하였지만 그중 보완설계 부분을 집중으로 주도하였고 해석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팀원과 함께 여러 방식의 보완설계를 하였습니다. 그중 가장 효율적인 방식을 찾아 설계하였습니다. 그렇게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고 6팀중 2등이라는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만약 이러한 경험이 없었다면 저는 늘 포기하고 겁내겠지만 이 도전적인 노력을 통해 이러한 점들을 전부 떨쳐 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50772Byte

아쉬운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 이 내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닙니다. 대학시절 프로젝트 경험을 쓴 내용으로서 직무 역량을 쌓은 경험에 해당됩니다.

답변
"드릴 같은 성격"

설계와 개발의 핵심 중에 하나는 문제가 생겼을 때 파고드는 것입니다. 문제를 파고듬으로써 빠른 시간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늘 파고드는 성격이며 이러한 점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점이 있습니다.좋은점 1
대형마트에서 음료 판촉행사를 한적이 있었습니다. 하는 동안 매출의 변화가 없다는 것을 파악하였고 문제점이 무엇일까 파고들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음을 통해 객관적인 선호도 자료를 수집하였고 사지 않은 이유를 묻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사과맛 주스가 선호도 1순위라는것과 사과맛의 공급량 부족과 가격의 비싸다는 문제점을 알아내었습니다. 이를 담당 대리님께 전달하여 사과맛 공급량을 늘렸으며, 행사용 재고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공급량을 좀더 늘리고 사은품 제공을 기존에 있던 것에 하나 더 추가하니 지난주 대비 매출이 약 10퍼센트 올렸으며 이것을 유지시켰습니다. 또 이에 한달 계약이었던 알바는 2주가 더 연장되는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4888Byte

좋은점 1 성격의 장점을 말하기 앞서, 그 장점이 업무의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는 지를 간략하게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가 호감이 가지 않고, 파고드는 장점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문제 해결과정만 단순하게 설명한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성격의 단점, 특기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늘 배우려는 사람"

저는 늘 배우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프로젝트의 좋은 성과로 자신감을 키워 그대로 졸업작품을 진행하였지만 아직 실력의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낙담하기 보다는 전공 지식을 더 배움으로써 졸업작품에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졸업작품에 설계파트를 맡았던 저에게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찾게 되었고, 그 결과 solidworks사에서 운영하는 모델링 자격증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연습을 하였고 그 과정에 수월하게 졸업작품을 수행하였고 자격증까지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후에 졸업작품은 입상하진 않았지만 과별로 10팀 대표로 체육관에 전시를 할 수 있는 영광을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를 발판으로 일반기계기사에 도전하여 이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었고 현재는 전공에 보탬이 되고 싶어 영어 공부 중에 있으며 또한 컴퓨터활용 1급 필기 합격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늘 배우려는 마음가짐이 있다면 수많은 값진 경험들과 지식들을 얻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저의 마음가짐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56949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써야 합니다. 생활신조를 물었다면 생활신조가 무엇임을 말해야 합니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표현은 생활신조임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에 따르면 지원자는 대학 4학년 때 생활신조를 가지게 된 것인데, 이는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습니다. 생활신조는 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어김없이 지키고자 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통해 지원자가 어떤 생활습관, 태도 등을 꾸준히 보여왔는가를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데, 지원자는 최근에 그것을 가지게 되었다고 썼습니다. 이런 내용에서 지원자의 근본과 특성을 알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쿠첸은 좋은 내구성과 시대에 발맞추어 가는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쿠첸은 예전부터 한국인들의 밥상을 맡아왔습니다. 늘 밥솥 가전제품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시대에 맞춰가는 변화와 튼튼한 내구성이라는 강점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로인해 제품을 바꿀때에 다시 쿠첸으로 시선을 돌릴수 있게 만듭니다.

이런 내구성과 스마트화는 우수한 기술력들이 바탕으로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여러 밥의 종류들을 만들어 낼수 있는 IH, IR센서와 스마트제품의 모터 수명을 늘리는 SR모터등의 쓰임을 볼수있습니다. 최근에는 점점더 스마트화가 진행되고 있어 더욱이 고도화된 기술들이 요구가 될것입니다. 저는 이를 위해 가전 기구설계에 입사하여 변화해가는 세상에 발맞춰 설계와 개발을 하고싶어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14714Byte

아쉬운점 1 형식적으로 쓴 지원동기입니다. 즉, 회사의 장점을 나열하면서 막무가내로 회사와 함께하고 싶다는 내용이고 이는 많은 지원자들이 실수하는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우선 지원자는 기계설계 전공인데, 왜 밥솥과 같은 가전제품 설계를 희망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회사의 기술 전문성과 자신의 열정분야, 관심분야가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자신의 과거 이야기를 토대로 설명할 때 호감을 주는 내용이 됩니다.

답변
"맞춤화된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소비자와 맞춰가는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소비자와 맞지 않으면 필요 없는 제품이 되어버립니다. 졸업작품에서 설계파트를 담당하였을 때 웜기어를 설계했던 적이 있습니다. 규격치수를 통해 모델링하고 3D 프린터를 출력하였지만, 프린터의 밀림현상으로 맞물리지 않았습니다. 규격치수였지만 필요없는 제품이 되어버렸습니다. 저는 포기하지 않고 mm단위로 수정을 하였고 맞물리수있게 만들었습니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맞춤화된 제품을 만들고 싶으며 이를 위해 늘 포기하지 않고 연구해나아가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10538Byte

아쉬운점 1 오타 및 띄어쓰기에 잘못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입사 후 포부는 앞으로 어떻게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를 쓰는 항목인데, 과거 경험을 너무 길게 썼습니다. 현재 밥솥이 어떻게 기술적으로 진화하고 있고, 그와 관련하여 설계는 어떻게 바뀔 것인지, 그에 맞춰 어떻게 업무를 수행하며 회사에 도움이 될 것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