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1년 하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9/4.5
  • 토익 905
  • 토스 Level8
  • 교내활동 1회
  • 42,40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해석과 검증의 최첨단"

차세대 네트워크 장비 개발은 공학의 모든 역학 분야의 지식을 요구합니다. 또한 개발 직무는 역학의 핵심 키워드인 해석과 검증의 Trend가 가장 발빠르게 반영되는 곳입니다. 전산 해석은 유체, 구조, 신뢰성을 아우르는 역학적인 범용 방법론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러나 검증 없는 Simulation은 Animation과 같아 실제와 같은 Condition의 구현 및 검증은 설계의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최적 설계 및 성능 평가 업무를 담당하는 본 직무는 공학적 가치를 실현하는 동시에 기술 발전의 최전선에 기여하는 시작이 될 것입니다. 5G 차세대 기지국 기술로써 세계적인 수준의 기구 설계를 선도하는 삼성전자에서 개발 임무의 핵심 인재로 자리잡고 싶습니다.

"어디에나 쓰이고, 누구나 믿을 수 있는"

통신 장비 발전의 혜택은 누구나 누릴 수 있고, 어디에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고객뿐 아니라 유지 보수, 개발 책무를 맡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진동 및 소음 저감, 냉각 효율 증대, 구조 안정성 평가를 통해 장소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겠습니다. 동시에 누구나 믿을 수 있는 설계 효과를 위해 환경을 구현한 모델을 끊임없이 갱신하여 해석의 결과가 실험과 다르지 않게 하겠습니다. 나아가 CAE 사용의 강점을 극대화하여 개발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을 혁신하는 것이 꿈입니다.

글자수 7461,241Byte

답변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보이지 않는것을 보기 위해"

OOOOO에 근무하셨던 아버지 밑에서 태어나 거제도 외조모님 댁에 가는 길이었습니다. 고가 도로를 넘어가는 중에는 조선소가 위치해 있었습니다. 무거운 컨테이너를 옮기면서도 휘지 않는 크레인이 거인같다고 말하고는 하였습니다. 아버지는 그 질문에 크레인의 모양을 CAD로 그리셨습니다. 약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변하면서 굽는 애니메이션은 호기심을 자극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힘을 보게하는 아버지의 직업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프라모델을 생일 선물로 받고 조립하면서, 비행기와 전투기의 날렵한 모양에 매료되었습니다. 날고있는 모형 비행기가 가지고 싶었기에 용돈을 모았고, RC 비행기를 사기 위해 처음 혼자 지하철을 탔습니다. 사장님은 부모님을 모셔오라 하셨고, 결국 아버지가 동행해 주셨습니다. 집에 가는 내내 서보 모터의 위치별로 역할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날개의 단면이 비행기를 뜨게 한다는 학교 설명보다 많은 것을 안다는 생각에 뿌듯했습니다. 이후 종이 비행기의 방향 전환과 체공시간을 주제로 하여 탐구 대회에서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호기심이 처음으로 상을 안겨준 것에 매우 기뻤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에는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농구가 취미였기에 휴대폰은 주머니에서 빠져 떨어지기를 반복하였습니다. 친구와의 통화 몇 분에 뜨거워 지는 전화기를 보며, 왜 휴대폰은 쉽게 휘고 열을 받는지 의문을 가졌습니다. 냉각과 신소재로 이어진 관심은 기계공학과로 진로를 굳히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입학 이후 3학년 2학기를 이수하며 들었던 유한요소해석 강의는 보이지 않는 모든 부분에 대한 수치적인 해석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열전달, 진동, 구조, 설계 이론이 정량화된 값으로 바뀌었습니다. FEA는 볼 수 없던 것을 스스로의 힘으로 보게 한 가장 좋은 도구가 되어주었습니다.

전산해석에 대한 관심은 교육을 집중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SW 융합전공 장학생에 선발되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해당 학기에 전산유체역학, 전산구조역학을 수강하며 현장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학습했습니다. 엔진 실린더, 인공 보철 최적 설계 프로젝트에 체득한 소프트웨어를 적용하였고, 검증과 상용 모델 개선에 집중하여 모두 우수 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어 최적설계 연구실에 학부 연구생으로 지원하여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습니다. 이때 현대자동차 EV 1D 모델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급가속, 충격 상황에서 주파수 응답을 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나아가 기업 과제에 참여하면서 생기는 응용 개념을 스스로 습득하기 위해 대학원 유한요소법 강의를 청강하였습니다.

현재는 기계적 해석에 그치지 않고, 다중물리해석 연구생들과 매주 배터리, 모터 스터디에 참석하며 전자기 가진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산업 동향을 인지하여 이에 맞는 도구와 노하우를 갱신하는 것은 개발 직무의 핵심 요건입니다. 현업에서도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쌓겠습니다

글자수 1,5912,742Byte

답변
"5G는 실패하지 않았다"

세계 최초로 5G를 도입한 대한민국은 명성에 비해 서비스 품질 및 보급 프로세스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망 구축 속도가 느리며,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 있음이 가장 핵심적인 이유로 거론됩니다. 모바일 컨텐츠에 노출되는 시간이 증가한 20대는 직접 체감한 불만을 표출합니다. LTE 통신 망은 사업 개시 이후 10개월 이내 광역 망 구축을 완료하고 가입자가 급증하였습니다. 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주요 품목 동향에 의하면 5G는 2021년 6월 기준 휴대전화 사용자 7163만명 중 약 1647만명 만이 5G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통신 3사가 2019년 3월 5G를 출범함을 고려 할 때 실적이 부실합니다. 2020년 정부 보고서인 망 구축 의무 및 이행실적에 따르면 총 45만개 기지국 중 목표치의 27%인 12만여개만이 구축되었습니다. 따라서 2022년에 주요 도시 5G 구축을 완료할 것으로 추측한 바 있습니다.

이에 차세대 이동통신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는 2021년 6월 5G 네트워크 솔루션을 발표합니다. 400만대 이상의 5G 기지국을 발표하고 5G 기술을 최초 상용화를 성공시킨 경험으로 네트워크의 역할을 확대하고 재정의 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합니다. 기지국용 차세대 핵심 칩, 5G 가상 기지국 솔루션과 특화망을 필두로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뿐 아니라 미국, 유럽이 2022년부터 5G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체 칩 도입의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장점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수한 성능의 하드웨어 설계와 양산이 필수적입니다.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부문에서 고성능 이동통신 라인업은 새로운 방열 기술 도입으로 소비전력과 크기를 각각 20%, 30% 줄인 바 있습니다. 국내의 환경은 좁은 국토, 산지지형, 계절 특성이 뚜렷하므로, 앞서 있는 내수 시장에서 우수한 성능을 유지한다면 하드웨어 부문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글자수 1,0041,657Byte

답변
“문제 원인과 효율을 쏘다”

전산유체해석 프로젝트에서 엔진 실린더 내부 공기 및 연료 혼합 효율 개선 설계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 1위를 달성한 경험을 들고자 합니다. 평소 냉각 및 열교환 효율에 관심이 있었기에, 단순 유동 양상 확인을 넘어 정량적인 검증에 온도 지표를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흡기행정 이후 수렴한 구간별 평균 온도의 표준편차가 20K 미만임을 구체적인 목표로 설정하였고, 실제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는 상용 엔진을 벤치마킹하고 역학적 상사를 입증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밸브 형상을 CAD 모델링하고, 가변 격자를 구현하던 중 잔여 에너지 값이 수렴하지 않아 정확한 온도 값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복잡한 형상의 밸브와 가변 격자에 적용된 크랭크 암 함수가 주요한 원인으로 지적되었습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두 가지를 모두 해결하기에는 계산을 하기위한 계산 자원이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사실적인 모델은 필수적이라 생각했기에, 기능에 대한 학습과 격자의 정교함을 동시에 개선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했습니다. 소프트웨어 한국 지사에 연락하여 기능 책자를 소개받고 자비로 구매하였고, 가용한 워크스테이션이 있는 해석 연구실 3곳에 연락하였습니다. 최적설계 연구실에서 새벽에 사용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은 뒤, 조원들을 설득하여 각자의 PC에서 모델링을 지속 갱신하였습니다. 유체영역의 바닥면에 삼각함수를 변형하여 적용하였으며, 추가 확보된 컴퓨팅 파워로 밸브 모서리 섹션을 분할해 4배의 격자를 구현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잔여 에너지 비율은 10만분의 1이하로 수렴하였으며, 실제와 같은 행정과 형상을 반영하면서 일관된 온도와 속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최종 평가에서 정성적인 분석에 그치지 않고 정량적으로 열 교환 효과를 보이고, 상용 모델의 효율을 개선함을 입증하여 1위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 원인을 분석하고, 집요하게 해결하는 Trouble Shooting으로 삼성전자의 개발 프로세스에 효율을 더하겠습니다.

글자수 1,0021,71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