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국가스기술공사 2020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8개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16,76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질문의 특성에 따라 확연하게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질문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묻는 항목은 제대로 답변을 잘 하고 있고, 그렇지 않은 항목은 아쉬운 점이 엿보였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성취사항은 전반적으로 모호한 느낌이 들었고, 직무 관련 질문은 직무기술서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은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열정으로 수확한 전공지식"

한 분야에 집중하면 깊숙이 파고들어 공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고등학교에서 전기과를 전공하며 전기이론, 변압기, 수배전설비 및 전기설비에 관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운행하는 사업 중 생산설비정비사업에 참여하여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정비를 수행하고 설비의 가동률을 최대화하는 일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자기개발 실현"

'직업은 단순히 생계수단이 아닌 자기개발을 실현하는 것이다'라는 직업관을 가지고 있어 전공 자격증을 취득하고 꾸준히 어학공부를 하면서 자기개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제가 본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해서 사업을 확장해 세계 일류 에너지기업이 되기 위해 발전하고 성장하는 중입니다. 또한, 국가경제와 국민생활 발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자기개발을 실현하여 더욱 발전된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76830Byte

아쉬운점 1 좀 더 구체적인 강점을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무엇에 관한 지식이라는 애매한 말 보다 어떤 지식, 어떤 기술과 같이 구체적인 영역을 이야기하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성취하고 싶은 것은 더욱 발전된 인재가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더욱 발전된 인재가 뭘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천연가스 에너지 선도기업"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천연가스의 도입에서부터 공급에 이르는 전체 설비에 대한 정비와 엔지니어링, 기술개발을 전담합니다. 천연가스설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한 설비운영으로 유지보수를 시행하고 전기 및 계전설비의 성능이 유지되도록 점검합니다. 설비정비사업으로 생산과 공급을 담당하고 엔지니어링 사업으로 세계 최대규모의 액화천연가스 저장탱크 사업을 시행하여 국내 및 해외에도 진출하여 세계 일류 에너지 기술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천연가스 생산의 필수"

천연가스설비정비사업 중 생산설비정비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 생산설비정비는 가스설비의 수명연장과 성능을 개선하고 저장탱크를 정밀점검 및 정비를 합니다. 해외로부터 운송된 액화천연가스를 저장 후 기화시켜 전국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생산설비정비가 필수입니다. 천연가스의 안정적인 공급과 국민생활의 편의 증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72832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가 직무기술서를 살펴보았는지를 확인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지원자가 지원한 전기직무뿐만 아니라 기계, 토목 등 다양한 영역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제시될 때, 질문에 적합한 답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직무기술서에서 제시한 요구 지식, 기술과 관련한 지식, 경험이 있고, 어떠한 전문성이 있다는 식으로 정리되면 호감을 줍니다.

답변
"헌신적인 열정을 가진 인재"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인재입니다. 아쉬운점 1내선공사 팀 프로젝트의 팀장을 맡아 5명의 팀원과 협업하여 1등을 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런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료조사를 맡은 팀원이 진도가 나가지 않아 프로젝트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팀원과 어려운 부분에 관해 이야기하며 부족한 부분은 함께 채워나갔습니다. 내선공사 실생활 사진과 설비의 방법을 함께 준비하며 자료조사를 빠르게 끝내고 PPT 제작자에게 전달했습니다. PPT의 디자인, 애니메이션, 구상을 함께 생각하며 제작을 진행하고 최종 단계인 발표도 PPT를 보며 실전처럼 연습했습니다. 서로 협업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 7개 팀 중 1위를 하게 됨으로써 프로젝트의 목표를 성취하였습니다.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도 책임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57786Byte

아쉬운점 1 인재상 세가지를 분명하게 제시했고, 그 중에서 고르라고 했는데, 엉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막연히 프로젝트 경험을 소개만 할 것이 아니라 질문의 의도에 맞게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즉, 이 회사의 인재상에 어울리는 지원자의 모습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답변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 100자
고등학교 2학년 때, 내선공사 팀 프로젝트를 할 때 겪었습니다.

B. 자원은 얼마나 부족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100자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할 인적자원이 부족했습니다. 팀원이 자신의 임무를 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C.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였고, 이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200자
인적자원이 부족하였기에 자신의 임무를 하지 않는 팀원을 설득하여 함께 프로젝트를 완성함으로써 공동의 목표를 이루자고 설득했습니다. 프로젝트는 함께 완성하는 협업의 과제이기에 혼자서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완성하는 것이라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습니다.

D. 어떤 결과를 얻었으며, 이 경험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이었습니까? 100자
모두가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7개의 팀 중에서 1위를 하여 공동의 목표를 성취했습니다. 혼자 하는 것보다 연합하여 일할 때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64941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전공 관련 이야기 소재를 활용한 점도 좋습니다.

답변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 100자
고등학교 재학 시절, OOO 봉사동아리 서기, 회계로 활동하며 겪은 일입니다.

B. 그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었으며 귀하는 어떻게 그 일을 하게 되었습니까? 100자
OOO 봉사동아리에서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회비지출내역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회계 역할을 했습니다.

C. 자료를 꼼꼼하게 정리하기 위해 본인은 어떤 노력을 하였습니까? 200자
봉사활동을 계획할 때는 참여 인원수와 장소, 시간, 준비물을 꼼꼼히 확인한 후 회원들에게 공지하였습니다. 회비의 지출내역을 기록할 때는 스프레드시트의 함수기능을 이용하여 실수하지 않고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회원들을 학년순으로 정리하여 회비지출내역을 꼼꼼하게 관리했습니다.

D. 일의 결과는 어떠하였으며 이 경험에서 귀하는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 100자
2년간 봉사활동을 하며 여러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이든 꼼꼼하게 자료를 정리하는 것이 일의 시작점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525874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세부적인 질문에 정확하게 답변하고 있습니다.

답변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 100자
고등학교 2학년 때, 내선공사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겪은 일입니다.

B.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진행하고 있었습니까? 100자
시퀀스 제어회로 프로젝트를 하여 그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C. 어떤 정보를 활용하였고 그 정보는 어떻게 얻었습니까? 200자
시퀀스 제어회로의 규칙, 부품, 실제 실습장면을 내선공사 교과서, 다산에듀 전기기능사 책, 동영상을 참고하며 비슷한 내용을 비교하고 판단하여 정보를 활용했습니다. 단계마다 시행되는 규칙은 별도로 모아 한 번에 알아보기 쉽게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D. 그 일의 결과는 어떠하였고, 이 경험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
시퀀스 제어회로 프로젝트에서 전체 1등을 하였습니다. 모든 업무를 할 때는 정확한 자료가 밑바탕이 되어야 일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71778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세부적인 질문에 정확하게 답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