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국가스기술공사 2016년 상반기 인턴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토익 305
  • 자격증 3개
  • 19,52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지원직렬:정비- 전기

주요업무:원자력발전 설비 운영 ,전기설비정비,계측제어설비정비

과정명:계측장비와 보호계전기, 차단기정비 실습

주요업무:학교에서 NCS 과목을 토대로 계측장비와 보호계전기, 차단기정비 실습과 이론을 배웠습니다. 교육을 통해 측정장비사용방법, 보호계전기의 종류, 차단기 트립 발생 시 원인 해결방안에 대해 실습하였습니다. 그리고 계측장비 실습을 통해 절연저항측정, 접지저항측정, 각종 전력설비의 조작법을 배웠습니다. 전력설비의 조작법을 배우면서 장비에 대한 종류와 시험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309533Byte

답변
[OOOO 사내협력업체 근무]

작년 초 학교를 휴학한 상태에서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OOOO 협력업체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입사 후 선박 전기분야에서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선박 내부에 있는 각종 제어장치와 전기기기의 점검과 유지보수를 하였고 필요하면 전기기기가 작동할 수 있도록 케이블을 배선하여 단말 후 결선하는 작업도 하였습니다.

글자수 194327Byte

답변
회사에서 저는 기능직 사원으로서 처음 입사할 당시 신입으로 도면해석법과 전기기기의 동작 원리와 접지방식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3개월이 지나 시험 운전 선박에 투입된 후로부터는 각종 제어장치를 기기도면을 보면서 점검하였고 고장이 나면 긴급 작업으로 투입되어 원인을 찾아낸 후 해결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글자수 171299Byte

답변
저의 경력 경험으로 입사 후 가스 설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정비계획을 철저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정비계획에 따라 점검을 하고, 고장이 나면 긴급으로 투입되어 정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계측장비에 대한 실습으로 기능에 오차는 없는지 확인점검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171292Byte

답변
고등학교 재학 당시부터 일정관리에 대해 신중하지 못하였던 단점이 있었습니다. 시간 관리가 안 되므로 인해 해야 하는 과제들을 여유롭게 마무리 짓지 못하고 급하게 끝내 결과가 좋지 못한 일과 약속 시각을 지키지 못하는 등등 잦은 실수를 하기 마련이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곰곰이 생각 중 다이어리에 메모하는 습관을 길들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다이어리를 항상 소지하고 다니면서 친구들과 약속 등 정해진 기간 안에 완료해야 하는 업무들을 다이어리에 기록하고 계획을 실천하였습니다.

다이어리에 계획을 짜는 일은 처음에는 매우 귀찮기도 하고 가끔 소지하지 않는 일이 종종 있곤 하였습니다. 그러나 다시 한 번 마음을 굳게 잡고 단점을 노력해보려고 천천히 실천하기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습관이 점점 몸에 배서 어느 순간부터 다이어리와 제 몸은 하나가 되다시피 들고 다니기 시작하였고, 잠들기 전에는 다이어리를 열어보면서 내일 할 일과 일주일 동안 해야 하는 일을 살펴보곤 하였습니다. 그 결과 시간개념이 확실해지면서 약속 시각에 지각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변해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잠들기 전 다음 날 입을 복장 등을 미리 챙기는 것과 타인이 부탁하는 경우 항상 기록하는 습관 등 자잘한 좋은 습관들이 하나씩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습니다. 회사에 다닐 때에는 작업한 것을 기재하여 관리할 때 메모한 것을 보고 쉽게 찾아가서 업무를 처리하는 등 많은 이점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입사 후 업무를 맡게 되면 하루의 할당업무를 기재하여 계획을 세울 것이며, 계획을 통한 정확하고 신속하게 업무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8311,428Byte

답변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100자 이내)

2014년 6월경 학교 친구, 동생들과 자전거 국토종주에 도전해보고자 양산 물 문화관에서 시작하여 5박 6일간의 계획으로 국토종주를 하였습니다.

B. 자원은 얼마나 부족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100자 이내)

개인당 현금을 15만 원으로 시작했으나, 결과적으로 비용이 부족했고 각자 30만 원 이상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산이 부족했던 이유는 사전정보조사가 미흡했기 때문이었습니다.

C.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였고, 이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200자 이내)

5박 6일 동안에 한정된 자원 안에서 숙박과 식사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여름이라 해가 길었기 때문에 날이 어두워질 때까지 최대한 많은 거리를 이동, 도착 거리를 줄여 시간을 단축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계획을 무리하게 세운 점이 있었지만, 중간에 부상자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안전에 유의하고 중간중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인원의 건강상태를 확인했습니다.

D. 어떤 결과를 얻었으며, 이 경험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이었습니까?(100자 이내)

예산 부족으로 인해 계획보다 하루를 단축해 완주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실수경험을 토대로 실제 업무에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여 계획을 세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임할 것입니다.

글자수 6961,157Byte

답변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100자 이내)

대학 1학년 재학 당시 학교에서 캡스톤 디자인이라는 아이템 설계, 제작 팀 프로젝트를 과제로 내주었습니다. 과제의 주제는 자원절약이었고 아이템을 휴지 절단기로 정하였습니다.

B. 그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었으며 귀하는 어떻게 그 일을 하게 되었습니까?(100자 이내)

아이템을 제작을 위해 많은 정보수집이 필요했습니다. 조원들은 각자 정보수집을 맡았고, 저는 수집된 정보를 확인해 문서로 정리하여 파워포인트를 통해 문서를 제작하였습니다.

C. 자료를 꼼꼼하게 정리하기 위해 본인은 어떤 노력을 하였습니까?(200자 이내)

PPT 작업은 발표자료이기 때문에 중요한 작업이었습니다. PPT 제작에 앞서 조사된 정보가 확실한지 확인, 핵심 부분 추출, PPT의 구성과 디자인을 직접 하였습니다. 발표하는 전날까지 발표자 편의를 고려하여 순서를 배정시키고 오타 또는 오류 부분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였습니다.

D. 일의 결과는 어떠하였으며 이 경험에서 귀하는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100자 이내)

발표 후 교수님께 PPT 구성이 알차다는 칭찬을 듣게 되었고, 2등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꼼꼼한 문서업무능력으로 입사 후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글자수 6621,099Byte

답변
A. 언제, 어디에서 겪은 경험이었습니까?(100자 이내)

올해 초부터 재학 중 전기산업기사와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하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B.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진행하고 있었습니까?(100자 이내)

최종 목적인 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5가지 과목을 가지치기식으로 공부를 하면서 시험준비를 하였습니다.

C. 어떤 정보를 활용하였고 그 정보는 어떻게 얻었습니까?(200자 이내)

학교에서 배웠던 부분도 있었지만 시험 문제는 호락호락하지 않았습니다. 교재를 구매하여 학습하였습니다.

그러나 교재로 독학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어 인터넷강의를 통하여 학습을 병행하였고, 공부 중 이해하기 힘든 부분은 인터넷검색을 활용하여 알아보거나, 교수님께 직접 찾아가 질문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D. 그 일의 결과는 어떠하였고, 이 경험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100자 이내)

열심히 하였지만, 불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통하여 직접 정보를 찾아가면 제 것으로 만드는 데 있어 어떤 학습방법보다도 좋은 방법은 없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55792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