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글로비스(주) 2018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e-비즈니스과
  • 학점 4/4.5
  • 토익 990
  • 오픽 AL
  • 16,86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호감 가는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자기소개서가 특별하지 않는 이유는 자신의 과거 경험을 소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경험이 이 회사에 입사를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한 경험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이 회사 맞춤형 활동과 지식, 역량을 제대로 강조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인턴경험, 교환학생 경험을 이야기 하는데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이 회사가 수행하는 사업, 이 회사만의 직무 특성이 무엇인지를 깊이 있게 조사하여 의도적으로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과 세계를 잇는 가교"

소통이 이루어지고 가치가 창출되는 것, 저를 움직이는 원동력이자 제가 추구하는 역할입니다. 다양한 조직에서 ‘소통’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에서 카투사로 복무하며 주한미군과 국군 간 소통을 담당했습니다. 한미연합 훈련 당시 배식, 청소 등 작은 일부터 미 본토와의 화상회의까지 통역을 담당했습니다. 연합훈련의 핵심인 소통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사단장 표창을 받았습니다. 두 곳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은, 물류 비즈니스의 기초입니다.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현대글로비스에서 세계를 이어 나가며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24561Byte

아쉬운점 1 분명 질문에서 가치관, 성격, 강/약점, 경험사례 등의 예시를 들며 자신을 소개해 달라고 했는데, 지원자는 카투사 경험만을 이야기했고, 가능한 글자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내용으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항목의 경우, 제시된 예시에 맞춰 내용을 구성하는 것에 제일 현명한 방법입니다.

답변
"실무능력을 갖춘 물류영업인, 해외시장의 깊은 이해와 소통능력을 품다"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활동하는 물류영업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시장을 이해하고 전세계 파트너, 고객들과 소통하는 능력일 것입니다. 저는 지역별 시장의 수요 파악과 마케팅 전략수립, 신차개발과 현지 판매계획 및 관리까지, 해외영업 업무를 수행에 활용될 수 있는 시장조사 능력과 소통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OOOOO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바이어를 물색하고 산업 보고서를 작성하며 시장조사능력을 배양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유럽 4개국으로의 진출을 희망했던 국내 안경테 제조기업과 유통 바이어 간 회의를 진행했고, 저는 통역원으로 회의에 참여했습니다. 국내 기업은 제품의 심미성, 견고함과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며 제품을 어필했지만, 바이어는 제조과정에서 화학물질을 사용한 점과 폐기 시 환경오염 가능성을 지적하며 친환경성을 갖추지 않을 경우 북유럽에서 경쟁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회의 종료 후 저는 통계청 자료와 인증 기관 자료를 통해 소비자들이 민감한 친환경 인증 및 환경규제 내용을 조사했습니다. 또한 인기리에 판매되는 아이웨어 제품을 조사해 디자인, 소재 등 정보를 국내기업에 전달했으며, 중간자로서 포기하지 않고 양 측에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해 양자간 커뮤니케이션을 도왔습니다. 국내 기업은 산업 인증과 규제, 소비자 선호에 맞추어 제품을 수정했으며, 재 준비된 제품으로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친환경 인증을 구비하고 현지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의 신제품은 바이어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현장에서 계약이 성사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해외영업에 있어 끊임없이 해외시장을 조사,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의 중요성을 경험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지향’과 ‘소통과 협력’을 강조하는 현대자동차의 인재상과 다르지 않습니다. 시장을 이해하고 차이에서 기회를 찾는 저의 강점을 활용해 현대글로비스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9741,697Byte

아쉬운점 1 직무지원동기가 빠졌습니다. 요구한 내용은 성실히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무역량으로 소통역량은 적절치 않습니다. 역량을 수준을 파악하기에 추상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호감을 주는 경험임은 분명하지만 이 경험만 있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질문에서 중요한 실무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험과 노력을 했는지를 쓰라고 했습니다. 시장조사 역량이 있다면 이 활동 이외에 시장조사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과 학습을 했는지도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미국 교환학생 당시 활동했던 OOOO학생 연대(OOOO)에서 깊은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아시아 학생들이 참여해 아시아 지역의 사회문제를 스터디하는 OOOO University의 학회입니다. 회장으로 활동하는 한 학기 동안 서로 다른 국적의 학우들과 가족처럼 지내고 함께 공부하며, 다름을 이해하는 소중한 경험을 했습니다.아쉬운점 1

"소통과 원칙으로 화합을 이끌다"

학술제 발표 준비 시, ‘대만 여학생들의 갱단 가입’ 이슈의 원인 파악과 해결방안에 대한 회의 중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웠고,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아 갈등으로 확대되어 일부 팀원이 회의에 불참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들을 찾아 서로의 이야기를 들은 후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우와의 의견 차는 당연한 것, 그리고 의견차를 극복하는 것이 핵심임을 설득했습니다. 이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선 경청, 후 근거와 주장’ 원칙을 만들었습니다. 타인의 의견 경청 후, 합리적인 근거와 함께 제시하니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학술제에서 ‘재사회화 교육과 방지 솔루션’ 발표를 진행했으며, 2등상과 함께 매거진에 인터뷰가 실리는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갈등 상황에서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원칙을 설정해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냈습니다. 소통이 중요한 영업업무에서 고객을 이해하고 소통하며 현대글로비스의 가치창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6971,192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제시해야 하는 것은 왜 이 조직이 인생을 살면서 왜 가장 소속감을 느낀 집단인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집단 내 협업의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의 문제해결 사례에 더 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