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네패스 2020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응용화학생명공학과
  • 학점 3.84/4.5
  • 토익 85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3회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1회
  • 29,44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반적으로 잘 작성했습니다. 특이한 질문에 대해 문제없이 대응했고, 이야기 소재도 적절하게 활용했습니다. 다만, 회사 및 이 회사에서 수행할 직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조사, 분석이 있었다면 2번 항목도 잘 쓸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네패스를 노래로 비유한다면 영화 국가대표 OST 삽입곡인 'Butterfly'라고 생각합니다. 멜로디와 노래 가사에서 네패스 정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멜로디 도입 부분에 가슴이 벅차오르는 BGM이 남들이 하지 않는 분야에 먼저 도전하는 사업 정신과 닮았습니다. 네패스는 AI 뉴로모픽칩, 반도체 패키징 PLP 기술 등을 최초로 구현하며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불모지에서 꿈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IT 소재부품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나아가는 역동적인 모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네패스가 추구하는 감사경영이 녹아 있습니다. 노래 가사는 세상이 거칠게 막아서고 쓰러진 나무처럼 초라해도 서로를 믿고 날개를 펴고 날아오도록 청자의 용기를 북돋워 주고 있습니다. 이는 서로의 재능과 역량을 슈퍼스타로 인정해주고 신뢰하고 감사해 하는 네패스의 경영철학이 떠올랐습니다. 저 또한 도전하는 자세와 감사하는 마음가짐으로 네패스에서 국가대표 생산관리 엔지니어로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7848Byte

좋은점 1 회사의 특징 및 강점을 잘 활용하여 비유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답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전자소재의 빠른 시장 진입과 적기 공급이 반도체 생산에 중요한 역할임을 알고 생산관리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생산지수와 수율 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 소재 국산화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역할 수행을 위해 분석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왔습니다.아쉬운점 1
대기압 플라즈마 장비회사 인턴을 통해 분석력을 길렀습니다. 회사에서 처음 도입한 OES 장비로 플라즈마 상태를 intensity로 수치화하고 식각률을 비교해 경향성을 파악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측정 중 공기의 질소에 의해 질소 peak가 변동이 되는 것을 발견하고 안정화 시간을 두어 분석 신뢰성을 높였습니다.아쉬운점 2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실에서 인턴을 하면서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수지의 물성을 알아보기 평판 시편을 제작하면서 오븐 경사로 편차가 발생하였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Hot press 장비를 제안하였고 압력과 열을 가해 수평을 맞춤으로서 오븐보다 10배의 표준편차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04861Byte

아쉬운점 1 엄밀히 이야기하면 이 회사의 해당직무에 지원한 동기를 써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어떤 반도체 회사에도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입니다. 이 회사의 특징을 제시하며 내용을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시했는데, 어떤 데이터 분석 역량이 있는지 이 글 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를 추출해 보았고, 경향성을 파악해 보았다는 단순한 내용으로 데이터 분석 역량이 어느 수준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어떤 성과를 냈는지는 잘 알겠습니다. 이 경험이 이 회사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좋겠습니다. 이 경험에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나는 문제 해결 능력이 있다 라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감하기 어려운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경험을 구구절절하게 설명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준비 과정이 소개되는 방식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동아리 회장을 맡아 창립제를 기획하면서 소통하는 자세로 타인과 협업하여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창립제 공연 준비에 있어 회원들에게 공연에 필요한 춤, 노래를 부탁했지만 행사 참석 인원이 저조하였고 연습 중도이탈자까지 나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회원들의 협업을 이끌어 내기위해 공연 방식에 대한 회의를 주최하였습니다. 공연 부담감이 큰 춤과 노래를 대신 할 행사 진행 방식에 대해 의논하였고 운영진과 회원들 간의 이견을 좁혀나갔습니다.

저는 졸업생들과 재학생들 간의 어색함을 줄이기 위해 직접 사회자를 맡아 레크리에이션과 퀴즈를 준비하였고 동작을 맞추고 외워야 하는 춤 대신 뮤직비디오 패러디 제작 아이디어를 통해 회원들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갈등을 줄이고 즐거움 속에 행사 준비를 마무리하였고 회원 참여도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입사 후에도 연구소, 품질, 영업 등 많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팀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0869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춰 작성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흔히 볼 수 있는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척수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구 개발에 실패를 겪고 이를 개선하여 기술나눔 공모전 대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장애인 체육대회 봉사활동 중 척수장애인이 탁구 운동 시 붕대로 불편하게 손을 고정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자는 목표로 팀원끼리 의견을 모아 3D 프린팅 부품과 다이얼로 장갑 형태의 시제품을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재활센터에 찾아가 착용을 부탁하니 장갑 착용이 불가능하였고 보조기구가 탁구채를 고정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디어를 고민하면서 기존 붕대 방식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의견을 모았고 붕대 마디를 이어 붙여 고리를 만들고 엄지 걸이와 벨크로를 붙여 고정했습니다. 그 결과 보조기구의 이질감 없이 간단한 방법으로 고정시간을 2분에서 40초로 단축하였고 재활센터 분들도 붕대에 적용해 본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끈질기게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2875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는 이야기이고, 전공 및 기술과 관련한 이야기 소재인 점도 호감이 갑니다.

답변
1.질병 없는 건강한 몸과 바른 마음가짐을 위해 교육해주신 부모님 감사합니다.
2.즐겁게 해주고 의견을 공감하고 조언해주며 보탬이 되어주는 친구들 감사합니다.
3.인류 문명의 발달로 편리한 생활을 도와준 과학자, 기술자분들 감사합니다.
4.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힘 써주시는 국군장병분들 감사합니다.
5.집 앞까지 필요한 물건을 배송해 주시는 택배 기사님 감사합니다.
6.매사에 긍정적이고 사치 부리지 않으며 열정적으로 맡은 일을 수행하는 나 자신에게 감사합니다.
7.항상 걱정해주시고 따뜻함으로 맞이해주시는 할머니, 할아버지 감사합니다.
8.인턴을 하면서 부족함을 채워주시고 멘토가 되어주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9.탁구의 즐거움을 알게 해 준 사부님 감사합니다.
10.배낭여행을 하면서 함께 한다는 것만으로 금방 친해지고 즐거움과 추억을 쌓아갔던 한국인, 외국인 친구들 감사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447760Byte

좋은점 1 특별한 문제점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