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네패스 2021년 상반기 인턴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광시스템공학과
  • 학점 3.79/4.5
  • 토스 Level7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교내활동 1회
  • 19,16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관련 경력을 보유한 지원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의 역량을 직무 지식, 실무 경험에 초점을 맞춰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관련 경험이 이 회사 직무와 얼마나 연관이 있는가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것입니다. 다만, 경력이 있는 지원자가 왜 인턴으로 지원하는지 궁금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네패스를 ‘그릿(GRIT)’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이 저자는 성공을 하려면 재능과 가정환경 보다는 ‘그릿’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그릿’은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끈기, 꾸준히 정진할 능력’을 의미합니다.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슬럼프에 빠질 때가 있었는데 이를 이겨내고 ‘취업’이라는 목표의식을 다시 일깨우려고 읽었던 책 입니다.
네패스는 호황기와 불황기를 오가는 반도체산업에서 흔들리지 않고 ‘패널레벨패키지(PLP)’, ‘시스템인패키지(SiP)’와 같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선보였습니다. 꾸준히 네패스만의 기술을 발전시키며 보유할 수 있는 이유는 네패스의 끈기와 끈기를 가진 인재들이 함께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학급 분위기가 좋은 성적을 이끌어 내듯이 끈기를 가진 네패스에서 네패스 인재들과 함께 일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런 점에서 네패스는 제가 가진 그릿을 더 키울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2850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잘 작성했습니다. 이 항목은 회사에 대한 특성을 제시한 책이나 노래에 잘 연결하는 것이 중요한데, 지원자는 의도에 맞게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저는 반도체 품질직무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능력과 경험을 쌓았고, 이는 품질기획팀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됐습니다. 좋은점 1
첫번째로 반도체를 이해하기 위해 'OOOOOO 반도체 직무교육'을 수료했습니다. 교육을 통해 반도체 제조기술, NAND와 DRAM 구조와 동작원리, 품질보증 등을 배우며 반도체 기술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전 직장에서 샘플링검사, 품질지수관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위해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취득 후 고객사 샘플링 기준과 사내품질지수(ppm)관리를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품질직무는 국제품질표준에 대한 이해 또는 해외고객 Audit를 위한 외국어능력도 필요합니다. 저는 해외여행 가이드활동때문에 영어사용에 두려움이 없고, 현재도 전화영어 수업을 들으며 꾸준히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역량들을 적극 활용하여 품질기획팀에 크게 기여할 자신이 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478816Byte

좋은점 1 직무 지원동기를 자신의 능력과 경험으로 연결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의 능력을 지식과 스킬 위주로 설명한 점이 좋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알고 있는지, 그것이 업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지난 1년간 OOO에서 품질주간회의를 담당했습니다. 품질회의는 저뿐만 아니라 팀원들도 처음으로 수행하는 업무였고 저는 팀원들과 함께 새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가장 먼저 팀원들에게 불량제품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팀원들이 바쁘다는 핑계로 적극적이지 않을 때면 인터뷰 시간을 팀원 스케줄에 맞춰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두번째로 인터뷰자료를 활용하여 회의 자료를 만들고 미리 배포한 후 주간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회의 전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팀원들은 불량제품을 미리 숙지할 수 있었고 덕분에 회의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품질은 다른 부서와의 협업 또는 고객과의 협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과 유연한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료와 상사와의 의사소통을 어려워하지 않고 협업하여 고객품질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최고의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52790Byte

아쉬운점 1 결과적으로 상황, 역할, 결과가 다 제시된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질문에서 상황 역할 결과 순으로 쓰라고 했는데, 지원자는 역할을 먼저 썼고, 상황을 뒤에 썼습니다.

아쉬운점 2 글 마지막에 쓰는 이런 다짐의 글은 요구하지 않으면 쓰지 않아도 됩니다. 즉, 본문에 더 충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OOO 근무 시 3D비접촉 측정장비로 제품을 검사했습니다. 이 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검사장비 조도활용’ 이었습니다. 비접촉 측정장비는 검사결과를 이미지에 의존하는데 측정자가 설정하는 조도에 따라 검사결과가 달라졌습니다. 신제품을 검사할 때 조도값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존 담당자인 대리님과 제가 측정한 후 두 명의 측정값을 비교했습니다. 하지만 상반되는 결과값을 얻었고 대리님과의 오차를 줄이려면 기계를 숙지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단 퇴근 후 측정기계 메뉴얼을 보며 측정 소프트웨어를 이해했습니다. 메뉴얼에 나와있지 않은 부분은 다음 날 대리님에게 질문하며 배웠습니다. 그 다음으로 재고로 남아있는 제품을 활용하여 조도를 익혔습니다. 코팅면에 따라 조도를 다르게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고, 제품 도면에 적힌 코팅종류에 따라 조도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터득하는 기쁨을 느끼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자세를 가졌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81836Byte

좋은점 1 어려움을 겪고 이를 극복한 경험을 작성한 내용입니다. 질문에 어울리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고, 직무 수행 시 겪은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