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자산개발(주) 2018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3.36/4.5
  • 토익 760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사회활동 3회
  • 자원봉사 1회
  • 11,01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회사 및 직무와 연관된 부분은 할인점 영업관리 업무 경험 하나밖에 없습니다. 이 경험도 회사가 속한 산업과 무관한 산업의 경험이라 크게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자기소개서 전반적으로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회사와 지원자 간의 부합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지원동기 항목에서 타 회사 지원동기에 쓴 내용을 활용한 흔적이 있었습니다 즉, 유통산업에서 전문가를 꿈꾼다는 부분이 있었고, 이는 치명적인 실수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파트너십속에서 피어나는 꽃, 동반성장"

영업관리는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이라는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대형할인점 영업관리 경험을 통해서 제한된 자원과 환경 속에서 여러 협력업체와 논의하고 업무를 진행하며 모든 이해관계자를 만족하게 하며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형할인점 영업관리 업무를 맡으며 여러 협력업체직원분과 수시로 논의하고 조율해나감으로써 한정된 매장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롯데자산개발은 롯데월드몰, 롯데몰 김포공항을 비롯한 초대형 쇼핑몰에서 수백 개의 테넌트들을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유통업계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기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3

앞으로 테넌트들의 효과적인 매장운영이 이뤄지는 방안을 고민하며, 방문고객님들의 작은 의견 하나에도 꼼꼼히 귀 기울여 테넌트와 고객 모두를 만족하게 할 줄 아는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57973Byte

아쉬운점 1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같은 내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행정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영업관리직무에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3 롯데자산개발은 유통회사가 아닙니다. 유통업계에 지원한 자기소개서를 이용한 것 같습니다.

답변
"쓸모있는 오지랖"

타인의 일도 내 일이라 생각하며 살아왔습니다. 이는 주변 일도 내 일처럼 챙기시는 부모님의 모습에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3년 넘게 돌잔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매주 아르바이트생을 구하느라 힘들어하는 직원 형을 보며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있는 친구 중에서 일에 적합한 친구를 찾아 연결해줬습니다.

그렇게 형은 매번 아르바이트생을 찾는 수고를 덜 수 있었고, 친구들은 주말 고정아르바이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저는 아르바이트 일급을 제일 먼저 올려받는 혜택을 누렸고 직원 형과는 가족만큼 깊은 유대감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타인에 대한 관심은 거래처와 고객의 문제를 고민하고 함께 풀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74643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주변 지인을 도와 준 사례를 설명한 내용입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지원자의 성장해 온 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다른 항목에서 대학시절의 내용이 많이 활용되므로 이 부분에서는 유년시절부터 고교시절까지를 범위로 하여 지원직무의 특징을 고려하여 자신의 성장과정 상의 특징, 강점 등을 제시하면 됩니다.

답변
"매일 1시간의 포토샵 연습, 도전을 즐기게 되다"

마케팅 매니저로 어학연수에 필요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해 연수생들이 유학생활에 더 잘 적응하도록 도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필리핀 어학원에서 SNS 채널의 콘텐츠를 제작했는데 기존 콘텐츠는 학원프로그램 안내 위주로 온라인상 가독자가 1,000명 이하로 낮았습니다. 이에 연수준비생들의 관심을 끌만 한 정보가 담긴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상 반응을 높여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를 만드는 데 활용하는 편집툴을 사용할 줄 몰랐습니다. 그래서 팀 내 웹디자이너를 통해 기본적인 편집툴을 익혔고 포스트잇에 적어 모니터에도 붙여놓았습니다. 근무종료 후에는 1시간씩 복습했고 주말에도 나와 익힌 편집툴을 활용해 콘텐츠를 만들어보았습니다. 2주차쯤 편집툴을 완전히 숙지했고 필리핀 음식, 언어, 관습, 학원생활 등을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는 이전 대비 배로 늘어난 평균 2,000명의 가독자가 보며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적극적인 학습자세와 맡은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가진다면 앞으로 새로운 분야의 도전에서 어떠한 장애물도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31,018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것은 좋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용에 따르면 지원자는 학업 이외에 포토샵에 관심을 가지고 열정을 다했다고 하는데, 그것이 지원 회사 및 희망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항목의 요구 사항에 맞는 이야기를 쓰기 위해 연관 없는 경험을 제시하기보다는 요구 사항에 딱 맞지 않아도 지원회사 및 직무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이야기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대형할인점 영업관리직"

OOOO에서 영업관리직으로 그로서리 파트를 담당했습니다. 주요업무로는 상품발주, 재고관리, 매출관리, 인력관리 등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제과, 건식섹션을 맡았고 이후 병통섹션을 담당했습니다.
영업관리업무를 맡으며 매대별 매출실적과 실시간으로 보이는 고객님들의 반응에 신경 썼고 이를 통해서 영업관리자의 핵심역량인 빠른 대처능력과 실행능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행사상품이거나 신제품이라 할지라도 부진한 매출상황과 미지근한 고객님의 반응이 나온다면 과감히 매대에서 빼거나 페이싱을 줄이고 대체상품을 진열하여 변화를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병통섹션 담당할 때 상품진열 중 국간장 브랜드 종류가 적은 것 같다는 많은 고객님의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에 빨리 문제를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했고 즉시 파트장이신 대리님에게 보고하며 국간장 브랜드 종류를 추가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대리님도 평소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신 덕분에 제안에 동의하셨고 본사에 국간장 브랜드 상품 추가발주를 요청했습니다.
그렇게 2종의 국간장 브랜드가 추가입고되면서 고객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 좋아하셨습니다. 또한, 간장부문 매출도 전년 대비 3% 이상 늘어나며 상품수 확대에 따른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경험을 충분히 살려서 트렌드와 고객기호에 맞춰 테넌트를 관리할 수 있는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51,229Byte

아쉬운점 1 지원직무인 영업관리직의 경험을 제시한 점은 좋으나 지원회사의 산업과 전혀 관련이 없는 유통업체 경험이라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맡은 섹션이 어디였는지가 궁금하지도 않고, 국간장과 관련된 사례 역시, 공금하지 않습니다. 이 경험은 핵심위주로 내용을 줄이고 차라리 부동산 개발이나 투자 컨설팅과 관련하여 조사하거나 학습한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