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FA반도체㈜ 2018년 상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자공학
  • 학점 3.3/4.5
  • 14,60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특별히 호감을 가질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지원동기를 엉뚱한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 직무 및 회사 지원동기가 아니라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경험을 했는지는 제시하고 있고, 지원동기에 포부를 작성해 놓았습니다. 입사 후 포부 항목도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의 특성을 반영하여 작성한 것이 아니라 구매 업무가 수행하는 일을 설명한 것 같은 느낌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즉, 직무소개 사이트에서 확인한 내용을 그냥 갖다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성장과정 항목은 내용 자체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대학시절 경험 하나를 구구절절하게 설명한 내용입니다. 전반적으로 다시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첫째, OO 마트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구매관리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구매 계획 및 실행을 위해 생산계획, 조업 자재 소요 주기, 생산계획과 연계한 구매량/시점의 결정, 발주 및 사후관리 등의 과정을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또한, 생산부서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입고 및 적정 수준의 재고를 관리했습니다. 아쉬운점 1
자재 재고 파악 및 관리에 힘쓰며 각 생산부서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매계획수립 및 협상, 관리 등을 완벽히 소화하는 자재관리 마스터가 되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통해 TOP 구매자재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에스에프에이반도체의 진정한 자재관리 마스터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41586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의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가 경험한 것을 제시한 내용입니다. 지원하는 일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일을 경험한 것은 좋으나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성실하게 내용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동기는 직무 선택동기와 회사 선택동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공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구매업무를 희망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많은 회사 중 지원회사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포부를 쓴 내용입니다. 포부는 아래 별도의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동기에 집중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단기 목표 - 업체선정 및 관리, 가격 결정, 부품수급 등의 구매 관리 업무를 경험함으로써 구매와 재무, 원가 등 회계지식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또한, 회사의 프로젝트 흐름과 관련 부서의 업무 연계성을 파악하겠습니다.
중기 목표- 시장동향 자료 수집 및 분석, 원자재 구매, 단가 등록, 구매 발주 등의 업무를 진행하며 업무 간 발생하는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는 능력 그리고 이를 설득하고 협상하는 능력을 겸비하겠습니다.
장기 목표 - 구매전략 개발, 구매 시스템 운영, 원가관리, 협력업체 진단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구매전략가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적극적인 글로벌 사업 추진으로 해외 파견근무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기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74635Byte

아쉬운점 1 나름대로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서 성실하게 쓴 것 같이 보이지만 회사의 특징이 빠져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 내용은 직업 사전 같은 곳에서 구매업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찾아보고 그대로 옮겨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입사 후 포부를 쓰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회사의 지원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지, 그리고 회사의 특징에 비추어 봤을 때, 구매 업무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한 다음 그에 맞춰 어떻게 일을 할 것인지를 제시할 때,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답변
"한계, 온 몸으로 부딪혀보자"

백화점에서 과일 판매사원으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업에서 발표능력은 필수지만, 저는 남들 앞에 잘 나서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발표나 여러 사람 앞에 나서야 하는 경우 부족한 점이 많았기에 이런 약점을 극복해 나가고 싶었고, 내가 조사하고 만든 자료를 발표하는 것이 능력을 입증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이를 극복해 보기 위해 도전했습니다. 그러나 판매를 시작하면서 다른 사원들의 뛰어난 말솜씨와 성량 좋은 목소리에 압도되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고, 과연 제 몫을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실적을 올리기 위해 이후 쉬는 날도 판매사원의 모습을 관찰하고 팔아야 할 품목에 대해 경쟁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더욱 메리트 있게 다가갈 강점을 연구하고 공부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말솜씨와 큰 목소리에 대해서는 미리 대본을 짜놓고 매일같이 거울 앞에서 큰소리로 외쳐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과정이 진행될수록 자신감이 생겼고 그렇게 딱 한 달이 지난 후, 가장 목소리 큰 사원으로 매출 상위권이 되었습니다. 자신의 한계를 느낄 때 피하지 않고 무엇이 부족한 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함으로 해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이 있어야 성장도 가능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741,154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과일 판매사원 경험을 설명한 항목입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목표지향적인 사람이라면 가정 환경에서 영향을 받은 것인지, 그런 특징이 반영된 어린 시절의 사례가 무엇인지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현재 내용은 성장과정의 내용도 아니지만 내용도 특별히 호감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