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구매/자재

SFA반도체의 원자재와 장비 구매를 담당합니다.

구매팀 김승구 과장 2021.11.24. 조회수 8,348 Tag #SFA반도체 #구매팀

SFA반도체는 LSI 및 MEMORY 제품을 BUMP에서부터 TEST에 이르는 공정을 일괄 생산체제로 구축하여 생산의 효율성을 강화함은 물론, 강도 높은 혁신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반도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원자재와 장비 구매를 담당하고 있는 김승구 과장에게 SFA 반도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FA SEMICON

구매팀
김승구 과장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구매팀에서 원자재 및 장비 구매를 담당하고 있는 김승구 과장입니다. 구매팀에서 원자재 및 장비 구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올해 과장 3년 차입니다. 2011년 부푼 마음으로 처음 회사 출근하던 때가 아직도 선명한데 벌써 10년의 세월이 흘렀네요. 10년의 시간 동안 회사와 함께하면서 저도 그만큼 역량에 있어 성장한 것 같습니다.

 

과장님께서 바라보는 SFA반도체는 어떤 회사인가요?

메모리 분야에서는 조립부터 테스트까지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해도 뒤처지지 않습니다. 또한 비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와 고객 유치를 진행 중인 성장성이 있는 기업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속하신 구매팀에 대해서도 소개해주세요.

구매팀은 구매, 자재관리, 물류, Die Bank(Wafer 관리)로 총 네 가지 파트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각 팀원들의 연령대가 고루 분포되어 있어 팀원들간의 소통이 원활하며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과장님께서는 구매팀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시나요?

원자재와 장비 구매를 담당합니다. 회사의 생산 계획에 맞춰 원자재 및 설비 공급을 적시에 지원하기 위하여 협력업체와의 의사소통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비용 처리를 위한 사전 보고는 필수


 

반도체 원부자재를 구입까지 데 있어 일반적인 프로세스는 어떠한가요?

원부자재 구입을 위해서는 먼저 적합한 업체를 선정하여 견적 검토를 거치게 됩니다. 견적 검토 시에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중소기업과의 거래 시에는 하도급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견적 검토가 완료되면 생산 계획에 맞춰 발주가 진행되며, 발주한 제품들의 납기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납기 모니터링을 하여 정상적으로 회사에 입고가 되는 것까지 확인합니다.

 

비전공자, 즉 공대생이 아니여도 반도체업계 구매 업무가 가능할까요?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마음가짐만 있다면 불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구매 업무에 있어 신입사원이 특히 조심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요?

반드시 사전 보고를 통하여 업무 처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구매팀은 비용 처리 등 상부의 승인이 필요한 프로세스가 많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구매팀에서는 어떤 성과를 창출해야 하나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있다면요?

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한 원가 절감이 가장 큰 성과 목표이며, 협력업체와의 전략적인 상생관계를 통해 적시적소에 필요한 원부자재와 장비를 지원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각자가 맡은 업무에서 제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겠으며, 무엇보다도 소통은 필수입니다. 부서원 간의 소통을 통해 협업한다면 목표한 성과를 달성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Interview 02

협업과 소통을 중시하는 SFA반도체


 

과장님의 전공과 경력이 궁금합니다.

저는 경제학을 전공하였고 SFA반도체가 첫 직장입니다. 대학 시절에는 학과 동아리를 통해 경제 시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토론하는 활동을 주로 하였는데, 이런 활동들이 실무에서 정보 수집 및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입사 초기부터 현재까지, SFA반도체에서 어떤 커리어를 거치셨을지 궁금합니다.

약 10년 동안의 커리어는 많겠으나 구매 업무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말씀드리면, 원부자재, 장비 구매와 신규 협력업체 발굴, 업체 평가, 계약 관리, 협력업체 관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장비 구매는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인프라 구축 활동이며, 원부자재 구매를 통해 생산 활동이 시작되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매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협력업체 관리 또한 중요한데 신규 협력업체 발굴 시에는 업체 평가를 거쳐 계약을 진행하며, 회사에 등록된 업체는 정기적인 협력업체 평가를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에서 10년 이상 근무하시면서 가장 자부심이 느껴졌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여러 가지 에피소드가 많지만, 특히나 구매팀을 대표하는 TFT 멤버로 활동하며 목표를 달성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SFA반도체 임직원들의 협업, 업무 소통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부서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회사 차원에서도 협업과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방역 지침을 준수 중입니다.

Interview 03

반도체 관련 뉴스에 주목하세요


 

반도체 업계 직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반도체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해외 각국의 기업들과 소통을 위한 영어 수준이 요구됩니다. 평소 반도체 관련 뉴스를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현재 반도체 시장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반도체 업계 취업 준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트렌드 하나를 꼽아주세요!

최근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지원하는 비메모리 시장 육성과 관련하여 현재 시장 상황을 공부한다면 어느 회사의 면접을 보더라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도체 업계 입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본인이 목표한 것에 대해 성취하고자 하는 간절함이 있다면 이루지 못할 것은 없습니다. 향후 정상에 우뚝 서있을 본인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지금의 열정을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힘내세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kimgahyun@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고객 만족을 우선적인 가치로 삼는 CS담당자
이전글
반도체 범핑기술을 담당하는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