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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NHN Entertainment Service 2018년 상반기 신입 QA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
  • 학점 4.17/4.5
  • 토익 785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2개
  • 자격증 4개
  • 12,10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내적인 역량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도전, 배움, 고객응대, 언변을 강조하고 있지만 지원한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관련된 기술적인 역량이 어느 정도 인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물론 회사는 인성이 좋고, 성실한 사람을 선호하지만 그것만 있는 사람은 채용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인성이나 업무에 대한 태도는 기본 역량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내적인 역량은 글 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기에 면접에서 실제로 만나보거나 인적성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채용은 첫 번째 단계이고 직무와 관련된 지원자의 실제적인 지식이나 준비도를 명쾌하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직무와 관련된 강점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과 배움에 대한 끝없는 열정을 지닌 저는, 현재 이곳에 오기까지 자신만의 역량을 쌓았습니다. 좋은점 1
전역 후 저는 학과공부에 더욱 매진하여 교수님에게 질문을 적극적으로 하여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 열심히 하여 학년 내내 장학금을 받으면서 다녔고, 영어 이외에도 일본어에 관심이 많아 독학으로 공부하여 JLPT N2를 얻은 적도 있었습니다. 좋은점 2
그리고 군대에서 도서관 관리병으로 일한 경험을 살려 제대 후 시립도서관에서 주말 파트타임으로 1년간 일하기도 했는데, 덕분에 고객을 응대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지난 3년 동안 취미로 앨범 표지 제작을 하며 음악가들에게 수주받아 일하기도 했었습니다. 나아가 독서동아리에 들어가고 관련 행사에 참여하면서 생각을 표현하는 언변을 길렀습니다.
제가 이곳에 오기까지 모두 지금을 위해 갈고 닦아온 과정이었습니다. 비록 바로 성과를 낼 수 없을지라도, 저를 믿고 계속 지켜봐 주신다면 S/W 테스트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4880Byte

좋은점 1 이 후 내용에 대해 호감이 생기는 첫 문장입니다. 이 후 내용은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하여 구체적인 준비 사항을 제시해야 합니다.

좋은점 2 가시적인 성과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는 관련 전공자로서 장학금을 지속적으로 받았다는 부분은 전공에 대한 학성 성취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희망하는 일과 연관이 있는 성과입니다. 그리고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하더라도 어학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점도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1 지원 회사의 자기소개서에서 지원자의 기술 역량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부분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부분에서는 현재 내용보다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관련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제시한 내용은 단순한 아르바이트 경험입니다. 지원 직무를 수행할 때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 언변도 중요할 수 있지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관련된 지식, 실력이므로 회사의 채용공고나 직무 소개에서 설명된 기술적 요구사항에 맞춰진 경험이나 지식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대학교 4학년 졸업프로젝트 때 제작 중이던 게임 체험판에 문제가 생겼는데, 분명히 각 부분(캐릭터 이동 + 적 처리)에선 문제없었던 것이 합쳐 놓으니 적이 죽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거기다 어느 지점이 문제인지 정확히 파악을 안 한 탓에, 해당 코드의 오류를 찾느라 하루를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이날 이후로 느낀 것은, QA는 어느 측면이든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회사 차원에서는 훌륭한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최종 관문이고 따라서 사용자 측면에서 제품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개발자와 경영진 사이에서 중재하는 데 논리적인 설명도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1
이를 위해서라면 해당 프로젝트에 관한 다양한 지식도 요구되고요. 이를 되새기며 이후의 프로젝트에서는 제작 중간마다 떠올리기 어려운 부분은 반드시 주석을 달거나, 제작과정들을 문서로 만들어 자세하게 기록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저는 S/W에서 오류가 있는지 찾아내어 사람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고 싶으며, 동시에 NHN Entertainment Service의 이미지 또한 긍정적으로 재고되는 그런 꿈을 갖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NHN Entertainment Service에 입사하면 컴퓨터 전공한 사람으로서 S/W 테스트에 관한 공부와 자격증 취득을 할 것입니다. 동시에 검증을테스팅을 위한 실무기술을 익힐 것입니다. 특히나 현재의 S/W는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기술이 도입함에 따라 급격하게 바뀌므로, 틈이 나는 대로 S/W에 관한 동향을 관찰할 것입니다. 또한, 사내 직원들 간의 중재에 필요한 논리적 설명을 하기 위한 방식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외에도 사내교육 등으로 이론과 실무를 쌓으며 NHN Entertainment Service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711,433Byte

아쉬운점 1 직무 선택 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작성되어 있습니다. 결론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테스트의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중요함을 알게 된 것으로 끝내기 보다는 그 이후에 이 직무의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그 일이 지원자와 어떤 면에서 잘 맞는지에 대한 내용까지 추가하여 설명할 때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지원회사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내용인데, 이 내용이 지원회사 만의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회사명만 바꾸면 다양한 회사에 쓸 수 있는 평범한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최소한 지원하는 회사가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할 때, 어디에 집중하는지,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등 회사와 관련된 업무 특성을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3 자신의 미래 모습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직까지 학생의 티를 벗어나지 못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회사에 들어와서 공부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겠다는 말은 입사지원서 포부에 어울리지 않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실무기술 익히고, 동향을 관찰하는 것은 당연한 내용입니다. 여기에 써야 할 내용은 입사를 하면 자신이 담당할 일이 어떤 일인데, 그 일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기술에 초점을 맞춰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회사 지원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를 알아보고 그에 맞게 작성되어야 합니다.